"침방울 전파 막아라" 美 아크릴판 수요 급증

3월 이후 아크릴판 제품 매출 최대 30% 급증
아크릴판 가림막 코로나19 시대 필수품 자리매김

 

[더구루=홍성환 기자] 비말(침방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의 주요 전파 경로로 꼽히면서 미국에서 아크릴판 수요가 급증했다. 침방울이 튀는 것을 막기 위해 아크릴판 가림막을 설치하는 곳이 늘어난 영향이다.

 

12일 코트라 미국 뉴욕무역관이 내놓은 보고서를 보면 미국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한 3월 이후 아크릴판 관련 제품 매출이 최대 30배 증가했다.

 

지난 5월 말부터 미국 전역이 단계적 경제 재개에 들어가면서 영업장과 관공서, 대중교통 등을 중심으로 아크릴판을 설치하는 장소가 늘었다. 여기에 소매점·서비스업 종사자의 안면 보호구 수요까지 더해지면서 아크릴판 제조업계가 특수를 누렸다.

 

SK케미칼에서 투명소재를 공급받아 안면 보호구용 가림막과 아크릴판 등을 생산하는 플라스코라이트는 미국 내 10개 공장을 24시간 가동하면서 주간 300만개의 안면 보호구와 20만장의 아크릴판을 생산 중이다. 그럼에도 현재 15주치의 예약이 밀린 상황이다. 미치 그린들리 플라스코라이트 회장은 지난 5월 포브스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3월 이후 아크릴판 주문량이 6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사무실 큐비클 연장 제품을 생산하는 오벡스 오피스 패널 익스텐더스도 지난 3월 이후 주문량이 3000%나 치솟았다. 마크 마나바로 대표는 CBS머니에 "지난 2월 3만~4만 달러(약 3600만~4800만원)였던 주간 주문량이 최근 100만 달러(약 12억원)를 넘어섰다"고 전했다.

 

전 세계 아크릴판 수요 급증으로 품귀 현상이 일어나며 미국 아크릴판 수입 시장이 위축했다. 올해 4월까지 미국의 아크릴판 누적 수입액은 7804만5000달러(약 940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6% 감소했다. 미국의 아크릴판 제1 수입국인 한국의 1~4월 대미 누적 수출액은 2221만7000달러(약 270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11.2% 줄었다. 이외에 대만, 일본, 중국 등도 아크릴판 대미 수출이 감소했다.

 

코트라는 "아크릴판 가림막은 마스크와 소독용 물티슈, 손 소독제처럼 코로나19 시대의 필수 품목으로 자리 잡았다"며 "경제는 재개되지만 백신이 나오기 전까지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적으로 요구됨에 따라 코로나19 비말 전파를 막기 위한 가림막 설치 수요는 증가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관련기사



thumbnails
자동차

한국타이어, '연 50만개' 푸조·시트로엥 공인 대체타이어 공급(?)

[더구루=김도담 기자] 한국타이어가 중국 공장 생산 타이어를 프랑스 PSA그룹(푸조·시트로엥)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공인 대체타이어로 공급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사실이라면 한국타이어의 물량 확대에 긍정적이나 브랜드 이미지 측면에선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하다. 21일(현지시간) 유럽 타이어 전문매체 타이어프레스를 비롯한 현지 언론보도에 따르면 PSA그룹의 유로레파(Eurorepar) 타이어를 한국타이어가 중국 공장에서 제조해 공급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유로레파는 PSA그룹의 인증 대체부품 브랜드다. 순정 부품보다 20~30% 낮은 가격 신뢰할 만한 대체 부품을 제공한다는 취지에서 유럽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관심을 끄는 건 유로레파 타이어의 출처다. PSA그룹은 공식적으로 어디서 이를 공급하고 있는지 함구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유럽 타이어업계에선 이들 타이어 제품이 한국타이어 중국 공장 생산 모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주된 근거는 유로레파가 제공하는 '릴라이언스(Reliance)' 타이어와 한국타이어의 트레드(홈) 패턴 유사성이다. 유로레파 릴라이언스 윈터는 한국타이어의 아이셉트 에보(I*Cept Evo)와, 릴라이언스 썸머는 한국타이어 옵티모와 유사하다. 더욱이 이들 타이어엔 메이드 인 차이나(Made in China) 표기와 함께 한국타이어 생산공장이 있는 중국 자싱(嘉興)에서 온 것임을 시사하는 시리얼 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럽 부품 업계 추측이 사실이라면 한국타이어로선 당분간 생산·판매 물량의 지속적인 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 PSA그룹이 유로레파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최근 2년 새 타이어만 100만개가 판매됐기 때문이다. 연 50만개꼴로 판매되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한국타이어가 유럽에 저가의 대체타이어를 공급한다는 게 널리 알려질 경우 지금껏 추진해 온 브랜드 고급화 정책에 상당한 차질을 빚을 가능성도 있다. 한국타이어는 최근 영국 타이어 전문지 타이어리뷰에서 진행한 2020년 사계절용 타이어 테스트에서 '키너지 4S2'로 '매우 추천' 등급을 받는 등 성능·품질력 확대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꾀하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부럽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