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자산운용사, 美휴스턴 오피스빌딩 인수 포기설

코로나19로 시장 침체, 자금 조달 어려움


[더구루=홍성환 기자] 한국의 한 자산운용사가 미국 텍사스 휴스턴의 오피스빌딩 매입을 검토하다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사태로 말미암은 경기 침체가 원인이 된 것으로 보인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J모 자산운용은 미국 부동산 업체 하인즈와 텍사스주(州) 휴스턴에 있는 609메인빌딩을 6억7500만달러(약 8300억원)에 인수하는 방안을 논의하다 지난달 중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자금조달이 어려워진 것이 이유로 보인다.

 

실제로 신종 코로나 사태 이후 국제유가 폭락 사태까지 일어나면서 미국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었다. 무디스에 따르면 올해 말 미국의 오피스빌딩 공실률은 19.4%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1991년 이후 최고 수준이다. 임대료는 11%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미래에셋도 안방보험과 맺은 미국 호텔 인수 계약을 해지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안방보험이 15개 호텔에 대한 완전한 소유권을 입증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하지만 안방보험 측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이 계약 종료 예정일(4월 17일) 정당한 이유 없이 계약 내용을 이행하지 않았다며 지난달 27일 소송을 제기했다.

 

상황이 이렇자 그동안 부동산 투자에 열을 올렸던 증권업계에도 비상이 걸렸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국내의 해외부동산 투자펀드 설정액은 3월 말 기준 54조7935억원으로 지난 2015년 말(11조2779억원)보다 5배 불었다. 

 

한국신용평가의 추산을 보면 국내 증권사의 해외부동산 투자 익스포저(위험 노출) 금액도 2017년 말 2조7000억원에서 작년 6월 말 현재 8조원으로 급증했다.

 

이재우 한신평 선임연구원은 "해외 대체투자 관련 익스포저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어 대형 증권사 등의 리스크가 점차 커질 것"이라며 "과도해진 익스포저는 경기 사이클이 바뀌고 자산 가격 하락이 시작할 시점에 부실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thumbnails
자동차

한국타이어, '연 50만개' 푸조·시트로엥 공인 대체타이어 공급(?)

[더구루=김도담 기자] 한국타이어가 중국 공장 생산 타이어를 프랑스 PSA그룹(푸조·시트로엥)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공인 대체타이어로 공급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사실이라면 한국타이어의 물량 확대에 긍정적이나 브랜드 이미지 측면에선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하다. 21일(현지시간) 유럽 타이어 전문매체 타이어프레스를 비롯한 현지 언론보도에 따르면 PSA그룹의 유로레파(Eurorepar) 타이어를 한국타이어가 중국 공장에서 제조해 공급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유로레파는 PSA그룹의 인증 대체부품 브랜드다. 순정 부품보다 20~30% 낮은 가격 신뢰할 만한 대체 부품을 제공한다는 취지에서 유럽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관심을 끄는 건 유로레파 타이어의 출처다. PSA그룹은 공식적으로 어디서 이를 공급하고 있는지 함구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유럽 타이어업계에선 이들 타이어 제품이 한국타이어 중국 공장 생산 모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주된 근거는 유로레파가 제공하는 '릴라이언스(Reliance)' 타이어와 한국타이어의 트레드(홈) 패턴 유사성이다. 유로레파 릴라이언스 윈터는 한국타이어의 아이셉트 에보(I*Cept Evo)와, 릴라이언스 썸머는 한국타이어 옵티모와 유사하다. 더욱이 이들 타이어엔 메이드 인 차이나(Made in China) 표기와 함께 한국타이어 생산공장이 있는 중국 자싱(嘉興)에서 온 것임을 시사하는 시리얼 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럽 부품 업계 추측이 사실이라면 한국타이어로선 당분간 생산·판매 물량의 지속적인 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 PSA그룹이 유로레파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최근 2년 새 타이어만 100만개가 판매됐기 때문이다. 연 50만개꼴로 판매되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한국타이어가 유럽에 저가의 대체타이어를 공급한다는 게 널리 알려질 경우 지금껏 추진해 온 브랜드 고급화 정책에 상당한 차질을 빚을 가능성도 있다. 한국타이어는 최근 영국 타이어 전문지 타이어리뷰에서 진행한 2020년 사계절용 타이어 테스트에서 '키너지 4S2'로 '매우 추천' 등급을 받는 등 성능·품질력 확대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꾀하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부럽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