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오재우 기자] 10일 튀르키예 에너지부에 따르면 알파르슬란 바이락타르 장관은 9일(현지시간) 이스탄불에서 열린 튀르키예 에너지 정상회의에서 "한국과 시놉 원전 건설과 관련해 집중적인 협상을 진행 중"이라며 "6개월에서 1년 이내에 구체적인 결정이 내려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튀르키예…
[더구루=이진욱 기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루마니아 차세대 보병전투차량 IFV 입찰에서 80% 현지화율을 제안하며 K9·K10·레드백의 현지 생산과 협력사 확대 계획을 제시했습니다. 루마니아는 IFV 사업에서 한화의 레드백과 라인메탈의 링스를 검토하고 있으며, 라인메탈은 헝가리 중심 생산 구조…
[더구루=이진욱 기자] 삼성전자의 투자 자회사 삼성넥스트가 스테이블코인 분야 투자를 빠르게 확대하고 있습니다. 최근 스테이블코인 결제 기업 ‘핀(Fin)’의 1700만 달러 시리즈A 라운드에 참여했으며, 앞서 지난 9월 스테이블코인 결제 인프라 스타트업 레인과 스테이블코인 발행 플랫폼 바스티온에…
[더구루=이진욱 기자] 삼성전자가 투자한 이스라엘 배터리 스타트업 스토어닷(StoreDot)이 SPAC(기업인수목적회사) 합병을 통해 나스닥 상장을 추진합니다. 상장 시 기업 가치는 약 8억 달러(1조 2000억 원)로 평가되며, 합병 법인명은 ‘XFC 배터리’로 결정됐습니다. 스토어닷은 이번 상장을 계기…
[더구루=이진욱 기자] 삼성중공업이 미국 조선사 제너럴다이내믹스 나스코(NASSCO)와 공식 협력 체계를 구축하며 미국 시장 공략에 필요한 현지 생산 기반을 확보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삼성중공업·나스코·디섹(DSEC)은 선박 설계·생산 자동화·제조 기술 협력을 위한 3자 MOA를 체결해, 설계–…
[더구루=진유진 기자] 테라파워가 미국 와이오밍주 캐머러에 건설을 추진 중인 나트륨 원자력 발전소가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 안전평가를 통과했습니다. NRC는 지난 2일 "테라파워의 캐머러 나트륨 원전이 안전성 평과를 통과했다"고 밝혔습니다. 테라파워가 당초 예상한 일정보다 한 달 가량 앞…
[더구루=이진욱 기자] JP모건이 ‘안보 회복력 이니셔티브(SRI)’의 일환으로 방산·항공우주 등 첨단 제조 분야에 100억 달러(14조 원)를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핵추진 잠수함 건조 사업을 최우선 지원 분야로 선정했으며, 이는 미국 국방부가 잠수함 건조 목표를 연간 2척에서 3척으로 확대하려는…
[더구루=진유진 기자] SK그룹이 중국에서 SK하이닉스와 배터리 계열사를 중심으로 반도체와 배터리 핵심 특허를 대거 인정받았습니다. 중국 국가지적재산권국(CNIPA)에 따르면 CNIPA는 지난달 SK그룹 계열사들이 지난 2020년부터 올 5월까지 출원한 68건의 특허를 승인했습니다. 차세대 인공지능…
[더구루=진유진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튀르키예 고에너지(GO Enerji)와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에 협력합니다. 외신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고에너지에 ESS용 배터리셀을 제공하고 배터리팩 기술을 지원합니다. LG의 배터리 기술에 고에너지의 현지 친환경 에너지 사업 노하우를 더해…
[더구루=오재우 기자] 양자컴퓨팅 기업 아이온큐(IonQ)가 캐나다 정부 산하 재생의료상용화센터(Center for Commercialisation of Regenerative Medicine, CCRM)와 손잡고 신약 개발을 진행합니다. 아이온큐는 이번 협력을 통해 양자컴퓨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약 개…
[더구루=이진욱 기자] HD현대중공업과 한화가 에스토니아 국방투자센터(ECDI)의 차세대 함정 4척 조달 사업 최종 후보에 선정됐습니다. 이번 사업은 약 100m급 대형함 2척, 60~80m급 근해 작전함 2척을 도입하는 프로젝트로, 에스토니아는 조선 비용 부담을 이유로 유럽 외 조선소 발주 가능성도 열어…
[더구루=이진욱 기자] 안두릴의 자폭 드론 ‘알티우스’가 미국 공군 시험 비행에서 잇따라 추락해 장비 결함과 안전성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 드론은 이미 우크라이나·영국 등에서 실전 운용 중이어서 신뢰도 하락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안두릴은 이번 사고에 대해 “수백 건의 테스트 중 일부일…
[더구루=김예지 기자] 인텔(Intel)이 차세대 반도체 공정과 첨단 패키징의 핵심인 금속-절연체-금속(MIM) 구조용 신소재 3종을 공개하며 공정 미세화 경쟁에서 기술 우위 강화에 나섰다. 인텔은 이번 성과를 통해 온칩 디커플링 커패시터의 용량과 안정성을 동시에 끌어올려 첨단 공정에서 가장 큰 난제로 꼽히는 전력 공급 변동 문제를 정면으로 해결하겠다는 전략이다.
[더구루=홍성일 기자] 미국 에너지그리드 전문기업인 누비(Nuvve)가 한국 전력거래소(KPX)가 발주한 1조원 규모 에너지저장장치(ESS) 입찰에 참여한다. 누비는 이번 입찰을 시작으로 한국 ESS 시장에 공식적으로 진출한다는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