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홍성일 기자] 미국의 카지노 기업 'MGM'이 영국 엔테인 인수를 포기했다. MGM의 온라인 베팅 시장 진출이 타격을 입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영국의 베팅 기업 '엔테인(Entain)'은 MGM의 80억파운드(약12조원)에 이르는 인수제안을 거절했다. MGM이 수정된 인수 제안을 넣지 않기로 했다. MGM은 코로나19 팬데믹 속 리조트, 카지노 사업이 어려움을 겪자 본격적으로 온라인 베팅 사업 진출하기 위해 Bwin과 래드브록스를 소유한 영국의 베팅기업 '엔테인'을 인수하려고 움직였다. 1월 초 엔테인은 MGM으로부터 다양한 제안을 받았으며 80억파운드의 인수 제안도 받았다고 공개했다. 엔테인은 MGM의 인수제안을 받고 이사회를 열었으며 "80억 파운드로는 부족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지난해 제대로 영업을 하기 힘들었던 MGM입장에서도 더 이상의 투자는 역부족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엔테인 인수로 온라인 베팅 사업으로 진출하려던 MGM은 시작부터 막히게 되며 향후 사업 진출이 불투명해졌다. 엔테인은 MGM과의 미국 내 합작사업은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업계관계자는 "지난해 9월 시저스가…
[더구루=오소영 기자] 테슬라가 미국 텍사스와 독일 기가팩토리에서 배터리 셀 양산에 필요한 인력을 모집한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채용 공고를 올리고 배터리 셀 생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2022년 100GWh 양산'의 꿈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테슬라는 18일(현지시간) 트위터에 "기가 텍사스&기가 베를린의 배터리·셀 생산에 참여하십시오"라며 안내 링크와 짧은 영상을 추가했다. 링크는 테슬라의 채용 공고 사이트로 연결됐다. 1분이 채 안 되는 영상에는 배터리를 양산하는 과정이 담겨있었다. 머스크 CEO는 이를 리트윗하며 "배터리 생산은 지속가능한 에너지의 미래를 늦추는 제한 요소"라고 밝혔다. 친환경 시대를 앞당길지 여부를 결정하는 변수가 배터리 생산에 있다는 의미다. 테슬라가 채용을 추진하며 새로 짓는 기가팩토리에서의 배터리 생산이 재확인됐다. 머스크 CEO는 작년 9월 배터리 데이에서 "2022년엔 100GWh, 2030년엔 3TWh 규모의 배터리 셀을 자체 생산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테슬라가 개발 중인 4680 원통형 배터리 셀도 공개했다. 이 셀은 지름 46㎜, 길이 80㎜로 기존 배터리 대비 에너지 밀도 5배, 출력은 6
[더구루=오소영 기자] 프랑스 토탈이 미국 석유협회(API)의 소홀한 기후변화 대응에 불만을 표출하며 탈퇴를 선언했다. 토탈의 탈퇴로 친환경 투자를 확대하려는 석유화학 업계의 움직임이 빨라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토탈이 15일(현지시간) "API와 2021년 멤버십을 갱신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API는 1919년 설립된 미국 내 최대 석유 단체다. 석유산업과 국제유가, 신기술 등에 대한 연구 조사를 하고 이를 토대로 국제규격을 만든다. 쉘과 엑손모빌, 셰브론 등 석유 메이저와 탐사, 생산, 수송 등에 연관된 300여 개 이상의 업체가 가입해 있다. 토탈은 기후변화 대응을 두고 협회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며 탈퇴를 결정했다. 토탈은 전 세계적인 에너지 전환 흐름에 발맞춰 작년 5월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 제로(0)'를 목표로 내세웠다. 2025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용량을 25GW로 늘리고 2040년까지 저탄소 사업을 전체 전력 믹스의 15~20%로 확대하기로 했다. 태양광 시장에 진출하고자 최근 한화에너지와도 손을 잡았다. 토탈은 한화에너지의 미국 자회사 '174파워글로벌'이 보유한 사업권에 공동 투자하는 방식으로 합작사를 세운다. 태양광 1.6G
[더구루=길소연 기자] '육가공업계 테슬라'라 불리는 식물 기반의 대체육류 제조업체 비욘드미트가 캐주얼 멕시칸푸드 타코벨과 함께 새로운 대체식품 메뉴 개발에 나선다. 현재 식품업계에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비건 메뉴가 늘어남에 따라 타코벨도 비욘드미트와 손을 잡고 메뉴 개발에 나선 것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타코벨은 지난해 말부터 레스토랑에서 비욘드미트를 기반으로 한 요리를 테스트하고 있다. 어떤 메뉴가 탄생할지 언급은 없었지만 비욘드미트와 함께 새로운 단백질을 개발하는 과정에 돌입한 건 분명하다. 오는 3월 11일 신제품 출시를 목표로 한다. 리즈 매튜스 타코벨 글로벌 식품혁신 최고책임자는 "다른 곳에서 보았던 대체식품과는 다른 독특한 형태로, 타코벨의 혁신을 위한 메뉴개발 작업에 착수했다"고 말했다. 그는 경쟁업체에 비해 대체식품 개발이 늦었음을 인정하면서도 채식주의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그들을 고객으로 되찾기 위해서는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타코벨은 코로나19 여파로 운영을 단순화하기 위해 멕시코 피자와 같은 채식주의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비건 메뉴를 포함해 8가지 항목을 메뉴에서 제외시켰다. 이로인해 타코벨은 채식주의 고객을 놓치기도 했다. 이
[더구루=홍성환 기자] '테슬라 대항마'로 꼽혔던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패러데이퓨처가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와 합병을 통한 미국 증시 우회상장을 본격화한다. 기업가치는 30억 달러(약 3조288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17일 블룸버그 통신과 업계에 따르면 패러데이퓨처는 SPAC인 프로퍼티솔루션과 인수·합병(M&A)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공개(IPO)를 통해 4억 달러(약 4390억원)을 조달할 계획으로, 합병 회사의 기업가치는 30억 달러로 평가받는다. 다만 양측 모두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패러데이퓨처는 지난 2014년 중국의 일론 머스크로 불렸던 자웨팅이 설립한 전기차 업체다. 히지만 무리한 사업 확장으로 심각한 자금난을 겪었다. 이에 자웨이팅은 지난해 미국에서 개인파산을 신청했고, 패러데이퓨처의 지분을 모두 매각했다. 최고경영자(CEO) 자리도 카스텐 브레이트벨트에게 넘겼다. 패러데이퓨처는 지속적인 자금 조달을 통해 전기차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10월 시카고 소재 종금사 버치 레이크와 뉴욕 소재 사모펀드 ATW파트너스로부터 최대 4500만 달러(약 490억원) 규모 브리지론을 확보했다. 브
[더구루=홍성환 기자] 국내 1위 음식배달 플랫폼 배달의민족을 인수하는 독일 딜리버리히어로가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투자를 확대한다.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성장을 위한 자본과 경험을 공유할 계획이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딜리버리히어로는 전 세계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탈(VC) DX벤처스를 설립했다. 초기 자본금은 5000만 유로(약 670억원)로, 딜리버리히어로가 전액 출자했다. 주문형 서비스와 식품 기술, 인공지능(AI), 핀테크, 물류 등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에 투자할 예정이다. 던컨 맥킨타이어 DX벤처스 전무는 "딜리버리히어로는 신생 기업이 직면한 기회와 도전을 그 누구보다 잘 이해한다"며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성공으로 가는 길을 안내할 것"이라고 전했다. 딜리버리히어로는 그동안 콜롬비아의 대표 배달 업체 랩피, 스페인 주문형 배달앱 글로보 등 유망 스타트업에 5억 유로(약 6690억원) 이상을 투자했다. 딜러버리히어로는 2011년 독일 베를린에서 창업한 음식 배달 앱 회사다. 창업자인 니콜라스 외스트버그 최고경영자(CEO)는 글로벌 컨설팅업체 올리버와이만 컨설턴트 출신이다. 2008년 유럽에서 배달 서비스 업체 '온라인
[더구루=윤진웅 기자] 제네럴모터스(GM)와 피아트 크라이슬러(FCA)가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시장에 전격 가세했다. 여기에 이미 사업을 선언한 현대자동차와 토요타까지 포함해 한국과 일본, 미국, 유럽 4파전으로 확전되는 양상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GM과 FCA가 최근 플라잉카 시장에 본격 나선다. GM은 지난 12일(현지시간) 소비자가전박람회 'CES 2021'에서 VTOL 콘셉트를 공개했다. VTOL 콘셉트는 90㎾h 전기모터로 4개의 프로펠러를 구동,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며 최고 시속 90㎞의 속도로 이동할 수 있다. 최대 탑승인원은 2명으로 GM 고급 브랜드 '캐딜락'의 정체성을 적용해 고급 에어택시로 개발될 전망이다. 마이크 심코 GM 글로벌 디자인 담당 부사장은 "VTOL은 GM의 첫 번째 항공 모빌리티로 전기와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을 통해 개인 항공 여행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FCA도 미국 전기 항공기 스타트업 아처(Archer)와 손을 잡고 UAM 사업에 나선다. 세계 최초 완전 전기 항공기 생산이 목표다. 아처가 준비 중인 수직 이착륙 플라잉 카는 5인승으로 한번 충전 시 최대 시속 약 235km, 최대 96km까지 비행
[더구루=정예린 기자] 테슬라가 처음으로 자체 설계한 가정용 태양광 인버터를 출시하며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의 도약에 한 발 더 다가섰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테슬라는 '테슬라 솔라 인버터' 출시로 지붕 형태 태양광 패널 솔라루프, 주택용 태양광 배터리 파워월과 함께 테슬라만의 통합 가정용 태양광 시스템을 완성하게 됐다. 신제품은 3.8kW와 7.6kW 두 가지 모델로, 파워월2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된다. 와이파이와 셀룰러 연결로 무선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테슬라는 "인버터가 설치되면 주택 소유자는 테슬라 앱을 사용해 태양광 시스템을 관리하고 에너지 소비를 모니터링 할 수 있어 진정한 태양광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태양광 시스템은 결국 전기차와도 연결된다. 솔라루프, 파워월, 태양광 인버터 등 테슬라의 가정용 태양광 시스템 삼총사를 활용해 에너지를 생산한 뒤 집에서 쓰고 남은 에너지를 저장, 전기차를 충전하면 된다. 태양광 시스템은 전기차 대중화 실현을 앞당길 인프라 구축의 한 방법인 셈이다. 테슬라는 일찍부터 단순히 전기차 제조회사를 넘어 '지속가능한 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밝혀왔다. 지난 2017년
[더구루=오소영 기자] 미국 수소전기차 개발 회사 니콜라가 애리조나 최대 전력회사 APS(Arizona Public Service Company)와 전기 요금 계약을 체결했다. 현지 규제 당국의 승인을 받으며 수소 생산의 기반을 마련했다. 니콜라는 지난 12일(현지시간) "애리조나기업위원회(ACC)는 APS와의 전기 요금 계약을 만장일치로 승인했다"며 "수소 생산과 처리, 분배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경쟁력 있는 전기요금을 확보하게 됐다"라고 밝혔다. 니콜라는 이번 허가를 토대로 대규모 수소 생산시설 구축에 힘쓴다. 수소 생산은 니콜라의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를 형성하는 데 핵심 과제다. 앞서 창업자 트레버 밀턴은 2019년 말 "피닉스 본사에서 하루 1000kg의 수소를 생산 중"이라며 관련 영상을 공개한 바 있다. 이듬해 "수소 생산 비용을 이전보다 최대 81% 절감하는 데 성공했다"고도 밝혔었다. 수소차 보급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렴한 전기요금으로 수소 트럭의 리스 비용을 줄일 수 있어서다. 니콜라는 올해 1분기 대형 트럭 '트레'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 작년 말부터 프로토타입의 시험 주행을 실시해 성능을 검증했다. 내달 중순 시운전을 마치고 판매에
[더구루=홍성일 기자] 일본에서 5G 기술 기밀을 훔쳐서 이직한 전 소프트뱅크 직원이 경찰에 체포되는 일이 벌어졌다. 일본 내 기술 경쟁 심화가 되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일본 경찰은 12일 라쿠텐 모바일에 근무하는 쿠니아키 아이바 씨를 불공정 경쟁 방지법 위반 혐의로 체포했다. 쿠니아키 아이바 씨는 소프트뱅크의 5G 기술관련 기밀 정보를 이메일로 유출, 라쿠텐 모바일에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쿠니아키 아이바 씨는 2019년 12월 31일까지 소프트뱅크에서 네트워크 구축 관련 업무를 맡았다. 소프트뱅크는 쿠니아키 아이바씨가 소프트뱅크의 4G, 5G 기지국과 통신망에 관련된 기밀 정보를 라쿠텐 모바일의 통신망 구축에 이용했다고 주장했다. 고객 개인정보는 유출되지 않았다. 소프트뱅크 측은 라쿠텐 모바일이 이미 쿠니아키 아이바 씨가 유출한 정보를 이용했다고 보고 정보 사용을 중단하고 파기하도록 요청하는 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다. 라쿠텐 모바일도 이에 대해 자체 조사를 진행했으며 해당 직원이 가져온 정보에는 소프트뱅크의 5G 시스템 관련 기밀정보는 없었고 비즈니스적으로 사용된 적도 없다고 밝혔다. 라쿠텐 모바일은 사건의 진상을 밝히기 위해 경찰 조사에 적극
[더구루=정예린 기자] 퀄컴이 애플과 구글 출신 엔지니어들이 설립한 반도체 스타트업 '누비아(Nuvia)'를 인수, ARM 의존도 낮추기에 나섰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퀄컴은 누비아를 14억 달러(약 1조5000억원)에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누비아는 아이폰의 중앙처리장치(CPU) 설계 담당 최고 책임자를 포함한 애플 출신 엔지니어 3명이 지난 2019년 설립했다. 공동 설립자 3인은 애플, 구글, 암(ARM) 등에서 칩 설계 관련 주요 보직을 담당한 인물들이다. 누비아는 고성능 프로세서, 시스템온칩(SoC), CPU 디자인 등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 퀄컴은 이번 계약을 통해 경쟁사인 엔비디아가 400억 달러에 인수를 추진 중인 ARM에 대한 의존도 또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퀄컴은 스냅드래곤에 ARM의 코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누비아는 암의 기본 아키텍처를 사용하되 맞춤형 코어를 설계하고 있다. 퀄컴 측은 "누비아의 CPU는 퀄컴의 광범위한 제품 포트폴리오, 주력 스마트폰, 차세대 노트북, 디지털 콕핏, 운전자 지원 시스템 등 확장된 인프라 네트워킹 솔루션에 통합될 것"이라고 말했다.
[더구루=정예린 기자] IBM이 세일즈포스 컨설팅 업체 7서미츠(7Summits)를 인수해 인공지능(AI) 기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한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IBM은 11일(현지시간) 7Summits를 인수해 자사 글로벌 비지니스 서비스 부문의 세일즈포스팀에 편입키로 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인수 가격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2009년 설립된 7Summits는 미국 위스콘신 주 밀워키에 본사를 둔 기업용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이다. 고객관계관리(CRM), 직원 온보딩, 판매 및 비용 절감 등 사업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AI 기반 솔루션을 개발한다. 하버드 대학교, 미쓰비시 일렉트릭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IBM은 향후 3년 동안 세일즈포스 서비스 개발을 위한 채용, 교육 등을 보다 확대하는 동시에 기존 AI, 딥 러닝 및 하이브리드 기반 솔루션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마크 포스터 IBM 서비스 전무는 "7Summits 인수는 서비스 및 생태계 파트너십에 대한 IBM의 광범위한 투자 전략의 일환으로 진화된 AI 및 클라우드를 통해 고객의 디지털 전환을 가능케 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구루=홍성일 기자] 미국의 카지노 기업 'MGM'이 영국 엔테인 인수를 포기했다. MGM의 온라인 베팅 시장 진출이 타격을 입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영국의 베팅 기업 '엔테인(Entain)'은 MGM의 80억파운드(약12조원)에 이르는 인수제안을 거절했다. MGM이 수정된 인수 제안을 넣지 않기로 했다. MGM은 코로나19 팬데믹 속 리조트, 카지노 사업이 어려움을 겪자 본격적으로 온라인 베팅 사업 진출하기 위해 Bwin과 래드브록스를 소유한 영국의 베팅기업 '엔테인'을 인수하려고 움직였다. 1월 초 엔테인은 MGM으로부터 다양한 제안을 받았으며 80억파운드의 인수 제안도 받았다고 공개했다. 엔테인은 MGM의 인수제안을 받고 이사회를 열었으며 "80억 파운드로는 부족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지난해 제대로 영업을 하기 힘들었던 MGM입장에서도 더 이상의 투자는 역부족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엔테인 인수로 온라인 베팅 사업으로 진출하려던 MGM은 시작부터 막히게 되며 향후 사업 진출이 불투명해졌다. 엔테인은 MGM과의 미국 내 합작사업은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업계관계자는 "지난해 9월 시저스가
[더구루=오소영 기자] 테슬라가 미국 텍사스와 독일 기가팩토리에서 배터리 셀 양산에 필요한 인력을 모집한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채용 공고를 올리고 배터리 셀 생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2022년 100GWh 양산'의 꿈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테슬라는 18일(현지시간) 트위터에 "기가 텍사스&기가 베를린의 배터리·셀 생산에 참여하십시오"라며 안내 링크와 짧은 영상을 추가했다. 링크는 테슬라의 채용 공고 사이트로 연결됐다. 1분이 채 안 되는 영상에는 배터리를 양산하는 과정이 담겨있었다. 머스크 CEO는 이를 리트윗하며 "배터리 생산은 지속가능한 에너지의 미래를 늦추는 제한 요소"라고 밝혔다. 친환경 시대를 앞당길지 여부를 결정하는 변수가 배터리 생산에 있다는 의미다. 테슬라가 채용을 추진하며 새로 짓는 기가팩토리에서의 배터리 생산이 재확인됐다. 머스크 CEO는 작년 9월 배터리 데이에서 "2022년엔 100GWh, 2030년엔 3TWh 규모의 배터리 셀을 자체 생산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테슬라가 개발 중인 4680 원통형 배터리 셀도 공개했다. 이 셀은 지름 46㎜, 길이 80㎜로 기존 배터리 대비 에너지 밀도 5배, 출력은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