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정등용 기자] JP모건이 내년 인도 GDP(국내총생산) 전망치를 상향 조정했다. 중국의 리오프닝(경제 활동 재개) 효과가 신통치 않은 가운데 인도가 중국을 대체할 글로벌 제조업 생산기지로 떠오른 영향이다. JP모건은 2일 내년 인도 GDP 전망치를 5.5%로 50bp 상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여기엔 중국의 리오프닝 부진과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인도가 중국을 대체할 글로벌 제조업 생산기지로 떠오르면서 이미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인도로 생산기지를 이전하고 있다. 실제로 KOTRA에 따르면 최근 2년간 글로벌 기업 63% 이상이 중국 내 생산기지 40% 이상을 인도와 베트남으로 이전했다. 한국 기업 중에도 삼성전자가 일찍이 중국 공장을 철수하고 인도 수도 뉴델리 인근 노이다 지역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스마트폰 공장을 운영 중이다. 탈(脫)중국을 가속화하고 있는 애플도 오는 2025년까지 인도 생산 비중을 5%에서 25%로 확대할 예정이다. 애플의 최대 협력업체 대만 폭스콘은 향후 2년 내 인도 아이폰 공장 인력을 1만7000명에서 7만 명으로 늘리기로 했다. 일본 자동차 업체 닛산과 프랑스 르노는 전기차 등 신차 공동 개발을 위해 인도 공장에 790억 엔(약 7500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이 같은 흐름에 인도 GDP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인도 통계청(NSO)에 따르면 인도는 올해 1분기 기존 GDP 전망치보다 높은 6.1%의 GDP 성장률을 기록했다. 내년 GDP 전망치도 기존 예상보다 0.2%p 높은 7.2%로 상향 조정됐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인도의 2022∼2027년 연평균 GDP 성장률을 6.8%로 예상했다. 오는 2027년에는 독일과 일본을 제치고 GDP 세계 3위에 오를 것으로 점치기도 했다.
[더구루=길소연 기자] 카타르 국영 에너지 기업 '카타르에너지'가 40척 상당의 2차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발주 협상을 마무리 한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카타르에너지는 선주들과 6월 첫 2주 동안 영국 런던에서 40척의 LNG선 발주를 위한 2단계 킥오프 미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르면 16일 신조 프로젝트 협상이 종료된다. 당초 HD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과는 6월 말로 협상 시한을 정했고, 한화오션(옛 대우조선해양)은 9월까지 발주 협상을 마무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선가는 카타르 에너지의 LNG 신규 건조 프로그램의 1단계에서 체결된 66척의 선박 가격 약 2억1500만 달러를 기반으로 한다. 다만 올해 계약된 선박 수준이 2억6000만 달러 선까지 올라 척당 2억3000만 달러 이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 선박 유형은 약 26만㎥급인 'Q-max' LNG선을 발주할지 관심이 쏠린다. 초대형 선박을 선호하는 카타르에너지는 지난 3월 글로벌 조선소들에게 26만3000CBM~26만5000CBM 선박에 대한 견적을 요청했다. 건조사 발주 협상을 마무리하면 선주사 선정도 올해 말 이전에 끝낼 전망이다. 지난 3월 입찰 의향서를 초청 받은 선주들은 카타르에너지가 연내 선주를 최종 선정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카타르 에너지는 사전 예약된 선석에 선주를 할당하고 선박 장기 전세 계약을 체결한다는 계획이다. 카타르에너지가 이번 2단계를 주문하게 되면 총 주문 선박 수는 150척이 넘는다. 카타르는 이미 2020년 국내 3사와 100척이 넘는 슬롯 예약(정식 발주 전 선박 건조공간을 확보하는 절차)을 체결하고 이듬해 54척을 주문했다. 한화오션 19척, 삼성중공업 18척, HD한국조선해양 17척을 수주했다. 카타르는 40척 규모의 2차 주문을 진행하고 남은 물량도 2027년까지 순차적으로 발주할 예정이다. 선박 건조 계약은 오는 2025년까지 4~5년에 걸쳐 나눠 체결된다. 최초 선박 납기는 2023년 4분기로 합의됐다. 카타르가 추진하는 NFE 프로젝트는 가스전을 확장해 연간 LNG 생산능력을 현재 7700만t에서 1억2600만t로 LNG 수출 용량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후 연 3200만t규모의 LNG를 회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더구루=정등용 기자] 미국 소형모듈원전(SMR) 기업 뉴스케일파워가 신규 자금 조달에 나선다. 한국 기업의 추가 투자 참여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유료기사코드] 뉴스케일파워는 지난 1일(현지시간) 5억 달러(약 6600억 원) 규모의 믹스드 쉘프 오퍼링(Mixed Shelf Offering)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쉘프 오퍼링은 일반적인 유상증자 방식인 다이렉트 오퍼링(Direct Offering)과 달리 한 번에 주식을 발행해 시장에 팔지 않고 원하는 비율만큼 일정 기간(2~3년)에 걸쳐 조금씩 물량을 풀며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이다. 테슬라와 루시드도 과거 쉘프 오퍼링을 통해 수십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한 바 있다. 뉴스케일파워는 쉘프 오퍼링을 통해 클래스A 보통주, 우선주, 부채 증권, 워런트 발행으로 자금을 모금한다는 방침이다. 뉴스케일파워가 신규 자금 조달에 나서면서 한국 기업들의 추가 투자 참여가 이뤄질지 관심사다. 뉴스케일파워는 앞서 두산에너빌리티로부터 1억4000만 달러(약 1850억 원), 삼성물산으로부터 7000만 달러(약 920억 원), GS에너지로부터 4000만 달러(약 520억 원)의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뉴스케일파워는 뉴욕증권거래소 상장 당시 높은 투자 가치를 인정 받으며 한국 기업들의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다”며 “이번 신규 자금 조달에도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지난 2007년 설립된 뉴스케일파워는 SMR 분야 선도 기업으로 평가 받는다. 1기당 77㎿인 VOYGR™를 개발해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로부터 설계 인증을 받았다. 아이다호주에 미국 첫 SMR 발전소를 건설하고 있으며 루마니아와 폴란드에도 수출을 추진 중이다. 뉴스케일파워는 경상북도 지역 내 17만5000여㎡ 부지에 SMR 6기를 짓는 사업도 수행하고 있다. 오는 2028년 착공해 2031년까지 완공한다는 목표다.
[더구루=홍성일 기자] SK스퀘어 자회사 SK플래닛이 글로벌 블록체인 아발란체와의 협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블록체인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SK플래닛으로서는 아발란체 플랫폼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앞서 SK플래닛은 지난 4월 아발란체를 개발한 아바랩스(Ava Labs)와 맞춤형 자체 블록체인 구축, 웹3 서비스 발굴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SK플래닛은 아발란체 서브넷을 활용해 자체 플랫폼인 업튼(UPTN)을 구축했다. 또한 NFT(대체불가토큰) 기반 OK캐시백 멤버십 서비스 '로드 투 리치'도 공개하며 블록체인 사업을 활성화하고 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SK플래닛이 아발란체와 함께 블록체인 네트워크 구축에 나선 것은 아발란체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아바 클라우드'가 있다는 분석이다. 블록체인 전문매체 '더블록'의 1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아발란체의 월간 활성 유저(MAU)는 100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아바 클라우드 플랫폼이 출시되고 일주일만의 결과다. 아바 클라우드는 기업들이 아발란체 블록체인을 활용해 자체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노코드 플랫폼'이다. 아바랩스는 서브넷을 생성하는 것이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것과 같이 쉬업야 한다는 목표로 해당 플랫폼을 개발했다. 아바 클라우드를 통해 기업들은 많은 개발 인력을 고용하지 않고도 단 몇분만에 자체 체인 테스트넷을 시작할 수 있으며 수 주내 완전히 성숙한 맞춤형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배포할 수 있다. 아바랩스 측은 "아바 클라우드 출시 이전에는 자체 블록체인은 구축하는데만 수십 억원의 비용과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 밖에 없었다"며 "자체 블록체인 구축을 위한 전문 엔지니어를 고용할 필요도 없다"고 설명했다. SK외에도 블리츠, 1인칭 슈팅게임 슈레프널 등이 아바 클라우드를 통한 자체 서브넷 구축에 나선 상황이다. 아바랩스 관계자는 더블록에 "아발란체 생태계의 성장은 아마존 웹 서비스(AWS), 에버그린과의 파트너십을 반영한 것"이라며 "우리는 지속적으로 분산형 앱 출시를 진행해왔으며 서브넷의 수도 매일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더구루=홍성일 기자] 중국의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미니맥스(MiniMax)가 텐센트 등으로부터 대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미니맥스는 미중 갈등 속 중국형 챗GPT 구축에 속도를 낸다. 로이터통신은 1일(현지시간)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미니맥스가 12억 달러 가치를 기반으로 2억5000만 달러(약 3300억원) 자금 조달 작업을 거의 마무리했다고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은 텐센트에 논평을 요청했지만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미니맥스는 2021년 중국의 AI회사 센스타임의 부사장 출신 얀 준지에를 중심으로 20명의 센스타임 출신 직원들이 모여 설립했다. 미니맥스는 중국판 오픈AI를 꿈꾸며 글로우라는 AI앱을 개발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니맥스는 초기 자금을 모바일 MMORPG 원신을 개발한 미호요에서 지원 받았으며 바이두의 AI모델보다 더 좋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투자에 대해 경기침체와 미국의 견제로 중국 투자 환경이 압박을 받고 있지만 AI 부문에 대한 중국 내 투자자들 관심이 얼마나 큰 지를 확인할 수 있다는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라는 평가다. 실제로 지난 3월에는 AI스타트업 프론티스(Frontis, 衔远科技)가 수억 위안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최근 중국에서는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등 빅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중국판 챗GPT를 개발하기 위해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또한 이번에 투자를 유치한 미니맥스와 같은 AI 스타트업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중국 공업신식화부에 따르면 중국 AI 핵심 산업 규모는 지난해 기준 5000억 위안(약 95조원)을 넘어섰고, 관련 기업은 4000개에 육박한다. 중국 정부는 생성형 AI 기술 등 새로운 기술에 대한 규제 마련에 속도를 내면서도 산업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더구루=홍성환 기자] 글로벌 항공기 제조사 보잉(Boeing)이 에어택시 스타트업 위스크 에어로(Wisk Aero)의 나머지 지분을 인수하며 완전 자회사로 편입했다. 합작사 파트너인 키티호크(Kittyhawk)가 지난해 폐업한 데 따른 후속 조치로 보인다. 보잉의 지원을 바탕으로 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eVTOL) 상용화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유료기사코드]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보잉은 에어택시 스타트업 키티호크(Kittyhawk)이 보유한 위스크 주식 전량을 인수했다. 이에 위스크 지분 100%를 확보했다. 구체적인 인수액은 공개하지 않았다. 키티호크가 지난해 에어택시 사업을 중단함에 따라 양사간 협력도 종료한 것으로 보인다. 위스크는 2019년 보잉과 키티호크가 합작해 세운 기업이다. 위스크가 개발하는 제품은 조종사 없이 비행하는 6세대 eVTOL다. 해당 기체는 조종사 없이 3∼4명의 승객을 태우고 헬리콥터처럼 수직으로 이착륙해 가까운 도시의 승객을 실어나른다. 위스크는 이달 열리는 파리에어쇼에서 eVTOL 시제품을 공개할 예정이다. 키티호크는 과거 구글에서 자율주행차 프로그램을 담당했던 세바스티안 스런이 2010년 설립한 에어택시 스타트업이다. 구글 공동 창업자 래리 페이지가 초기 투자했다. 이 회사는 승객 2명을 태운 채 자율 비행하는 '코라'와 1인승 비행 차량 '플라이어' 등을 개발해왔다. 하지만 작년 9월 폐업하며 사업을 중단했다.
[더구루=홍성일 기자] 삼성그룹의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CVC) 삼성벤처투자가 이스라엘의 클라우드 데이터 보안 기업 딕 시큐리티(Dig Security)에 추가투자를 단행했다. 딕 시큐리티는 삼성벤처투자의 지원을 받아 글로벌 시장에서 영역을 확대한다. 딕 시큐리티는 1일(현지시간) 삼성벤처투자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삼성벤처투자는 2022년 9월 완료된 딕 시큐리티의 시리즈A 투자 라운드에도 참여한 바 있다. 딕 시큐리티는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에서 근무했던 사이버 보안 베테랑 3명이 모여 설립했다. 딕 시큐리티는 조직들이 클라우드 데이터를 검색, 분류, 보호 및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딕 시큐리티는 조직들의 클라우드 환경이 확대되면서 수십 가지의 유형으로 나뉘게 됐으며 이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가 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클라우드 내에서 대행자 없이 사용할 수 있는 DDR(데이터 탐지 및 대응) 기능을 갖춘 클라우드 데이터 보안 태세 관리(DSPM)를 제공해 기업이나 기관이 간단한 방식으로 클라우드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딕 시큐리티는 삼성벤처투자의 투자를 기반으로 신규 제품 개발과 출시에 속도를 내고 글로벌 시장으로 영역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삼성벤처투자 관계자는 "클라우드 데이터 보안에 대한 딕 시큐리티의 혁신적이고 포괄적인 접근 방식과 뛰어난 리더십이 선도 기업의 토대가 됐다"며 "전 세계 고객에게 실시간 제로 트러스트 클라우드 데이터 보안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기위해 딕 시큐리티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더구루=길소연 기자]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미국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 위성인터넷 서비스가 중남미 시장으로 확대된다. 중남미 국가에서 잇따라 라이센스를 획득하면서 위성 서비스 범위를 넓힌다. [유료기사코드] 1일 아르헨티나 일간지 라 나시온(La Nacion) 등 외신에 따르면 코스타리카 정부는 6개월의 기다림 끝에 스타링크에 운영 허가를 부여해 라틴 아메리카 확대 진출을 허용했다. 스타링크는 코스타리카에서 3분기에 위성 서비스를 시작한다. 페데리코 샤콘(Federico Chacon) 코스타리카 통신 감독관 이사회 의장은 "2022년 10월에 신청했음에도 불구하고 승인이 지난 4월 27일에야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스타링크의 코스타리카 라이센스 획득으로 중남미 시장 진출이 확대됐다. 스타링크는 최근 과테말라, 파나마, 엘살바도르를 연결하는 허가를 받았다. 이보다 앞서 아이티와 자메이카에서도 운용이 허가됐다. 특히 파나마는 최소 1만4000명의 사용자가 서비스 접속을 신청하며 장비가 도착하기를 기다렸다. 스타링크는 파나마에서 내년 6월까지 500개 학교와 주변 지역에 위성 서비스를 목표로 한다. 파나마 서비스는 200Mbps 다운로드 속도로 제공된다. 루이스 올리바 파나마 정부혁신국(AIG) 국장은 "현재 전국적으로 인터넷 접속이 불가능한 학교가 1089개 있는데 스타링크 서비스를 통해 전국의 모든 학교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과테말라 통신 규제 기관인 SIT으로부터EH 운영 권한을 부여 받은 스타링크는 현지에서 최소 10년 동안 운영한다. 스페이스X는 스타링크로 저궤도 소형위성을 대량으로 쏘아올려 지구 전역에서 이용 가능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다. 우주 인터넷은 통신 케이블 매립이 어려운 지역에도 인터넷을 공급할 수 있다. △호주 △뉴질랜드 △미주 △유럽 △아프리카 △필리핀 등 7개 대륙에서 위성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라틴 아메리카에서는 △브라질 △칠레 △멕시코 △콜롬비아 △에콰도르 △페루 △푸에르토리코 △도미니카 공화국 등에서도 운영 중이거나 운영 승인을 받았다.
[더구루=정등용 기자] 구글이 광자 컴퓨팅 스타트업 라이트매터(Lightmatter)에 투자했다. 라이트매터는 이번 투자 자금을 활용해 새로운 차원의 광자 컴퓨팅 기술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라이트매터는 1일 시리즈C 투자 라운드를 통해 1억5400만 달러(약 2000억 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구글은 기업형벤처캐피털(CVC) 구글 벤처스를 통해 이번 투자 라운드에 참여했다. 이 밖에 △SIP 글로벌 △피델리티 매니지먼트 앤 리서치 컴퍼니 △바이킹 글로벌 인베스터스 △HPE 패스파인더 등이 투자자로 이름을 올렸다. 이로써 라이트매터는 총 2억7000만 달러(약 3600억 원) 이상의 투자 자금을 확보하게 됐다. 기업 가치는 3배 이상 증가했다. 라이트매터 광자 컴퓨팅 칩은 기본적으로 광학적 흐름을 사용해 행렬 벡터 곱과 같은 계산 프로세스를 해결한다. 노트북 등에 사용할 수 있는 범용 칩이 아닌 특화된 칩으로 생산되고 있다. 현재 칩은 파일럿 버전으로 대량 생산은 오는 2024년 예정돼 있다. 라이트매터는 컴퓨팅 하드웨어 엔바이즈(Envise)와 대규모 컴퓨팅 작업에 상호 연결 역할을 하는 패시지(Passage), 소프트웨어 플랫폼 이디엄(Idiom)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투자 유치를 계기로 라이트매터는 일부 대형 클라우드 업체와 반도체 기업 등에 새로운 차원의 광자 컴퓨팅 기술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최첨단 인공지능(AI)과 HPC(고성능 컴퓨팅) 워크로드에 에너지 절감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했다. 닉 해리스 라이트매터 최고경영자(CEO)는 “인공지능의 급속한 발전으로 컴퓨팅 인프라가 전례 없는 속도로 개선되고 있다”며 “제너러티브 AI와 슈퍼 컴퓨팅은 향후 몇 년 안에 광자 컴퓨팅 기술에 의해 혁신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구루=정등용 기자] 인공지능(AI) 기반 암 진단 솔루션 기업 루닛이 일본 의료기관과 AI 병리학 협력을 진행한다. 양측은 이번 협력을 통해 암 치료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루닛은 1일 AI 병리 솔루션 평가·검증을 위해 국립암센터 동부병원(NCCHE)과 협력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은 국립암센터 동부병원의 분자 프로파일링 프로젝트인 ‘스크럼-재팬 몬스터 스크린(SCRUM-Japan MONSTAR-SCREEN)’에 루닛의 AI 바이오마커 플랫폼인 ‘루닛 스코프(Lunit SCOPE)’를 활용하는 것이다. 주요 목표는 HER2과 PD-L1 같은 바이오마커를 AI가 정확하게 판독하는지 평가하는 데 있다. 또한 다양한 치료 환경에서 임상 결과를 예측할 때 루닛 스코프 IO가 판독한 면역 표현형과 새로운 바이오마커의 성능을 평가할 예정이다. 스크럼-재팬 몬스터 스크린의 책임 연구자인 타카유키 요시노 박사는 “이번 협력은 암 치료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가져다 줄 것”이라며 “전세계 암 환자를 위한 개인 맞춤형 의료를 선도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번 협력의 첫 번째 연구 결과는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연례 회의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더불어 루닛과 국립암센터 동부병원은 연구 결과를 추가 검증해 치료 환경에서 AI 분석을 탐색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정밀 종양학을 발전시키고 최적화된 환자 치료를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발걸음을 내딛게 됐다”며 “이번 협업을 통해 조직 슬라이드 데이터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013년 설립된 루닛은 암 의료 영상진단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Lunit INSIGHT)’와 루닛 스코프를 개발한 의료 AI 업체다. GE헬스케어와 필립스, 후지필름 등과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전세계 600여 개 이상의 의료기관에 AI 영상분석 솔루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지난해 7월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됐다.
[더구루=오소영 기자] 재규어랜드로버가 미국 시장에 판매한 첫 전기차 'I-페이스' 6000여 대를 리콜(시정조치)한다. 배터리 파트너사인 LG에너지솔루션과 리콜 차량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실시한다. 1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재규어랜드로버의 I-페이스를 리콜한다고 발표했다. 리콜 대상은 2018년 6월 5일부터 2023년 5월 25일까지 오스트리아 그라츠 공장에서 조립된 2019~2024년형 모델이다. 해당 차량은 미국에 6367대가 판매됐다. NHTSA는 고전압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 하부에서 연기나 화재가 날 수 있다고 보고 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I-페이스에는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가 쓰였다. LG에너지솔루션과 재규어랜드로버는 리콜 차량을 대상으로 배터리를 모니터링하고 화재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배터리 에너지 컨트롤 모듈(BECM)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배터리 충전 상태도 75%로 제한한다. 또한 재규어랜드로버는 차주에 리콜을 완료할 때까지 전기차를 야외에서 충전하고 사물과 떨어져 주차하도록 요청했다. NHTSA는 유사 배터리를 쓸 가능성이 있는 주요 완성차 업체들에 서한을 보내 필요시 리콜을 수행하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I-페이스는 재규어가 2018년 선보인 첫 전기차다. 5인승 퍼포먼스 SUV로 최고출력 400마력, 최대토크 71.0kg·m, 4.8초 제로백(0-100km/h)의 스포츠카급 성능을 갖췄다. 90kWh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해 1회 충전으로 333㎞ 주행이 가능하다
[더구루=윤진웅 기자] 중국 전기차 업체 비야디(比亞迪·BYD)가 지난 20년간 축적한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기술 특허를 오픈소스로 공개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장성자동차의 오염물질 배출 의혹 제기로 추락한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 [유료기사코드] 1일 업계에 따르면 비야디는 지난달 29일 투자자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PHEV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PHEV 제어 시스템과 핵심 기술 원리, 특허 성과를 무료로 공유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PHEV 기술 발전 촉진을 위해 업계 및 업계 전문가들의 분석과 토론을 수용하자는 이유에서다. 비야디는 지난 20년간 PHEV 기술을 축적한 업체다. PHEV 관련 독자적인 연구 개발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기압 연료 탱크와 고압 연료 탱크에 대한 기술 솔루션을 갖고 있다. 이들 솔루션은 상압연료탱크와 고압연료탱크를 모두 사용하며 배출가스 규제 및 기준을 만족한다. 특히 유증기 회수 효율성을 높인 DM-i 하이브리드 기술이 유명하다. 시스템이 자동으로 엔진을 가동해 활성탄 탱크 포화 전에 탱크를 탈착할 수 있게 한다. 1.5리터 자연흡기 엔진의 경우 약 4분 만에 탈착이 가능하다. 이러한 비야디의 PHEV 기술 특허 공개 의향은 최근 불거진 오염물질 배출 논란을 잠재우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된다. 자사 PHEV 기술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주는 동시에 브랜드 신뢰도 제고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계산이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비야디는 현재 장성차와 오염물질 배출을 두고 설전을 이어가고 있다. 장성차가 비야디를 하이브리드차 오염물질 배출 기준치 미충족으로 당국에 신고하면서 시작됐다. 장성차는 비야디가 생산 비용 절감과 보조금 지원 혜택을 받기 위해 상압 저장탱크 사용 꼼수를 사용하는 것으로 봤다. 환경보호 의무를 도외시하고 공정 경쟁의 원칙을 위배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반대로 비야디는 장성차의 이 같은 의혹 제기가 자사를 흠집 내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비야디는 지난해 3월 3월 내연기관차 생산을 중단하고 순수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에 올인했다.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총 186만대를 판매, 테슬라를 제치고 신에너지차(전기차·하이브리드차·수소차) 판매 1위에 올랐다. 올해 1~4월 누적 판매량은 77만6600대로 전년 대비 96.6% 두 자릿수 증가했다. 장성차는 지난해 전년 대비 16.7% 감소한 106만7500대를 판매에 그쳤다. 올해 누적 판매량은 전년 대비 21.7% 감소한 33만7300대를 기록했다.
[더구루=홍성환 기자] 중국 최대 증권사인 중신증권이 올해 중국 경제 성장세가 하반기 둔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3일 코트라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신증권은 올해 중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5.9%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분기별로 2분기 8.0%를 기록한 이후 3분기 5.2%, 4분기 5.8%로 둔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은 올해 1분기 4.5%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중신증권은 "하반기 해외 경제 모멘텀이 더욱 약화할 것"이라며 "디스인플레이션(인플레이션 완화)은 계속되겠지만 그 속도는 늦어질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미국 경제 확장기는 막바지에 접어들었으며 점차 약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상반기 미국 내 소비자 수요 탄력성이 1년 내내 지속하기 어려우며 3분기 말이나 4분기 초 약한 경기 침체에 들어설 수 있다"고 전망했다. 또 "유럽 지역은 에너지 위기 압력이 완화되고 금리 인상 영향이 점차 뚜렷해지고 있다"면서 "유럽의 경제 구조는 미국보다 금리에 더욱 민감하고 경제 전망도 불확실하다"고 했다. 중신증권은 "전 세계 정세가 분할 특성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면서 "복잡한 글로벌 정세 속에서 중국은 일관된 전략적 초점을 유지하고 경제 개방
[더구루=홍성환 기자] 차세대 4차원(4D) 이미징 레이더 칩셋 솔루션 기업 아브로보틱스(Arbe Robotics)가 인공지능(AI) 기반 이미징 레이더 기술을 공개했다. [유료기사코드] 아브로보틱스는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 BMW가 추최하는 국제 무선 산업 컨소시엄(International WIreless Industry Consortium·IWPC) 자동차 센서 아키텍처 컨퍼런스에 참여했다고 2일 밝혔다. 아브로보틱스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AI 기술을 활용한 이미징 레이더 기술을 소개했다. 아브로보틱스가 개발한 최신 AI 알고리즘은 레이더와 카메라 데이터를 실시간 융합을 통해 고속·장거리 환경에서 물체 감지와 추적 기능을 제공한다. 벤 라트하우스 아브로보틱스 부사장은 "우리는 도로에서 안전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동차 센서 기술의 한계를 지속해서 확장하고 있다"면서 "AI 알고리즘과 이미징 레이더 기술의 시너지를 통해 자율주행 인식 기능을 발전을 보여줄 것"이라고 전했다. 아브로보틱스는 지난 2015년 설립된 차세대 4D 이미지 레이더 칩셋 솔루션 제공업체다. 이스라엘에 본사를 두고 있다. 자율주행차량 및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의 고해상도 감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