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구루=홍성환 기자] 전 세계적인 전기차 시장 둔화로 전력반도체 기업이 투자를 축소하고 있다. 생산능력 과잉 상황에 직면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30일 코트라 및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일본 르네사스일렉트로닉스는 야마나시현 공장의 전력반도체 양산 개시 시점을 연기하고 연내 수백 명을 퇴직시키기로 했다. 르네사스 공장 가동률은 작년 3분기 40%에서 4분기 30%로 하락했다.
일본 산켄전기는 애초 지난해 전력반도체 복합 부품의 증산을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이를 2년 미뤘다. 스미토모전기공업은 도야마현에 계획했던 반도체 소재 신공장 건설과 효고현 공장의 신라인 설치 계획을 철회했다.
전력반도체 세계 1위 업체 독일 인피니온은 1400명의 인력을 감축하고 추가로 1400명의 배치를 변경할 계획이다. 세계 2위 미국 온세미는 1000여명을 대상으로 구조조정을 실시한다. 세계 3위 스위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도 조기퇴직자 모집을 실시할 예정이다.
전력반도체는 시스템 반도체나 메모리 반도체와 달리 전자기기에 들어오는 전력을 효율적으로 제어하는 데 필요한 핵심 부품이다. 에너지 절약 성능과 전기차 주행거리를 좌우한다.
닛케이는 전력반도체 업계가 위축된 요인으로 전기차 시장 둔화를 꼽았다. 시장조사기관 마크라인즈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9% 늘어난 약 1137만대였다. 판매량이 증가했으나 증가율은 2022년 75%, 2023년 30%와 비교해 급락했다.
전력반도체 재고도 쌓이고 있다. 서구와 일본 업체 7곳이 전력반도체를 생산한 후 판매까지 걸리는 기간은 지난해 4분기에 99일로, 전년 동기 대비 18%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