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철강 빈자리 '한국·대만'이 꿰찼다

유럽철강협회 '유로퍼'(Eurofer) 발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대신 EU에 철강 수출
EU 탄소국경세에 한국 철강·알루미늄 수출 타격 우려

 

[더구루=길소연 기자] 유럽연합(EU)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철강 대신 한국과 대만 공급품으로 교체했다.

 

유럽철강협회 유로퍼(Eurofer)는 지난 28일(현지시간) 한국과 대만이 유럽연합(EU)의 핵심 철강 공급국으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를 대신했다고 밝혔다. 주요 공급자는 한국과 대만 외 터키, 인도, 중국 등으로 5개국 모두 EU에 대한 전체 철강 수출 51%를 차지한다.

 

협회에 따르면 올해 8개월 동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에서 EU로의 완제품 수입은 각각 59%와 79% 감소했다. 대신 한국과 대만이 EU의 주요 수출국 중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를 대체했다.

 

올 상반기 러시아에서 EU으로의 수입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6% 감소했다. 지난해 한국 기업이 EU로 수출한 철강은 약 43억 달러(5조5000억원), 알루미늄은 5억 달러(6400억원) 수준이다. 

 

다만 EU가 오는 2026년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도입하면 한국 철강 산업도 직격탄을 맞을 전망이다. '탄소 국경세'로도 불리는 이 제도가 시행되면 온실가스 배출 규제가 느슨한 나라에서 생산한 제품을 유럽으로 수출할 때 추가로 비용이 들기 때문이다.

 

정부는 한국의 대유럽 철강·알루미늄 수출에 타격이 가해질 것으로 보고 전기로와 수소환원제철 등 탄소 저감 기술 개발에 2030년까지 2000억원 이상을 투자하기로 했다. 또 무탄소 연료 제선 기술인 수소환원제철의 경우 2030년에 100만t을 시범 생산하고 이후 300만t까지 늘린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