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길소연 기자] 일본 조선업계가 생존을 위해 자국 조선소 합병을 추진한데 이어 글로벌 조선시장 경쟁을 위해 친환경 선박 설계로 반격에 나선다. 27일 코트라 일본 도쿄무역관에 따르면 지난 1월 일본 조선업 생존을 위해 일본업계 1위 이마바리 조선과 2위 재팬 마린 유나이티드(JMU)가 공동 설립한 '니혼조선소(Nihon shipyard, NSY)'가 공식 출범했다. <본보 2020년 12월 26일 참고 '두 차례 연기' 日, 합작조선소 내년 1월 공식 출범> 중국과 한국에 밀려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자 조선소 합병으로 몸집을 키운데 이어 환경 성능이 높은 친환경 선박 설계로 연계해 세계 조선시장 반격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당초 니혼조선소는 지난해 10월 1일로 출범 계획을 잡았다가 코로나19 사태와 공정 경쟁당국의 합병심사가 늦어져 승인을 받지 못해 올해 공식 출범했다. 니혼 조선소는 이마바리조선과 JMU의 △설계 △생산계획 △홍보 △자재 조달 △연구개발 △선박 건조 등 생산의 모든 부문을 통합한다. 이마바리조선이 합작사 지분 51%를, JMU가 49%를 각각 보유한다. 아마바리 조선은 JMU 자본의 지분을 갖게 된다. 마에다 요시노리(前田明
[더구루=길소연 기자] 세계 1위 선사인 머스크 라인(Maersk Line)이 친환경 선박 도입에 이어 원격제어 예인선 개발에 나선다. 27일 업계와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 따르면 머스크 라인의 예인선 자회사 스비처(Svitzer)는 세계 최초로 완전 원격 조종이 가능한 예인선 리코텅(RECOTUG)을 개발한다. 이를 위해 자율운항 기술 개발업체인 노르웨이 콩스버그(Kongsberg), 미국 선급협회(ABS) 등과 힘을 합친다. 이들은 공동개발을 위한 계약에 서명하고 개발을 본격화한다. 스비처는 운항 솔루션을 제공하고, 콩스버스는 원격제어시스템과 자율운항기술을 제공한다. ABS는 주요국 규제 당국의 승인을 얻는 데 필요한 기술 검증을 수행할 예정이다. 머스크 라인의 리코텅 프로젝트 목표는 원격 운영 센터에서 제어되는 모든 작업으로 전체 예인 작업을 수행 할 수 있게 개발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코펜하겐 항구에서 상업적 원격 예인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원격조종 경험도 있어 개발 자신감도 있다. 스비처는 지난 2017년 동적 위치 유지 시스템(DPS)을 갖춘 28m 길이의 예인선 '스비처 허모드(Svitzer Hermod)'로 원격조종 시연을
[더구루=길소연 기자]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브라질 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FPSO) 입찰전에서 1차 관문을 통과했다. 삼성중공업도 입찰에 참여했으나 3사 중 유일하게 고배를 마셨다. 특히 탈락 배경에는 입찰가 외 브라질 국영 석유기업인 페트로브라스(Petrobras)와 얽힌 드릴십(시추선) 관련 '사법 리스크'가 적잖은 영향을 끼쳤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페트로브라스(Petrobras)는 지난 2일(현지시간) 브라질 브지오스(Buzios) FPSO 2기(P-78, P-79)와 관련해 국내 조선소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이 참여한 컨소시엄으로부터 제안서를 접수받은 가운데 이중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만 1차로 통과시켰다. 3사 중 삼성중공업이 참여한 컨소시엄만 탈락하면서 그 배경에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앞서 국내 조선 '빅3'가 참여하는 브라질 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FPSO) 입찰전에 뛰어들며 경쟁을 본격화했다. <본보 2021년 2월 3일 참고 "현대·대우·삼성重 입찰제안서 접수"…'2조' 해양플랜트 최종승자 상반기 결정> 해양플랜트 공사 규모가 공개되지 않았으나, 대략 17억 달러(약 1조900
[더구루=길소연 기자] 삼성중공업이 글로벌 기업과 손 잡고 암모니아 연료 추진선을 개발하는 가운데 몸집을 키우기에 나선다. 개발 과정에 파트너사를 늘려 암모니아 추진선 개발에 속도를 낸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중공업 암모니아 추진선 개발 프로젝트에 싱가포르 해양항만청(MPA)과 노르웨이 화학회사 야라 인터내셔널(Yara International)이 참여한다. 이미 대체 전력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야라는 파트너사로 선박 개발에 합류하고, MPA는 안전문제아 암모니아 벙커링 절차에 대한 허브 및 플래그 상태에 통찰력을 제공한다. 이들의 합류는 해양생태계 모든 영역에 대표성을 지니면서 파트너사의 경험과 전문성을 제공해 선박 개발이 한층 빨라질 전망이다. 현재 이 프로젝트에는 말레이시아 선사 MISC와 세계적 선박 엔진 제조사 MAN, 영국 로이드선급 등 각 분야 기술 리더십을 보유한 회사들이 공동 참여 중이다. 콰 레이 훈(Quah Ley Hoon) MPA 최고경영자(CEO)는 "탈탄소화는 싱가포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 해양 부문 핵심 우선 순위 과제"라며 "암모니아와 같은 대체 미래 해양 연료의 개발 및 시험을 지원하기 위해 같은 생각을 가진 업계 파트너사
[더구루=길소연 기자] 현대제철이 2018년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한 열간압연강판(HR)이 정부보조금을 받은 사실이 인정되면서 미국 정부로부터 상계관세율(CVD)을 적용받는다. 앞서 현대제철은 HR 상계관세 원심 판정에서 정보보조금을 인정받으면서 상계관세율을 적용받았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최근 현대제철의 2018년산 열간압연강판(HR)의 미국 수출에 대한 3차 연례재심 예비판결을 내렸다. 최종 판정은 120일 뒤에 나온다. 상무부는 지난 2018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미국으로 수출한 HR 제품에 대한 보조금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정부 보조금 인정비율로 0.51% 상계관세를 매겼다. 상계관세는 수출국에서 보조금을 지원받은 제품이 수입, 자국 산업이 피해를 본다고 판단될 경우 부과하는 관세다. 현대제철의 2018년산 미국 수출물량은 1차 예비판정 결과인 3.95% 보다 3.44%p 하락해 0% 반덤핑(AD) 관세가 부과됐지만, 원심 판정시 보조금 판정으로 상계관세 조사가 지속됐었다. 대신 이번 판결에서 반덤핑 관세는 1차때 5.44%에서 2차에 0.89%로 줄더니 이번 3차에서 0.0%로 매겨졌다. 최종 판결전이지만 이번 3차 예비판결
[더구루=길소연 기자] 지난해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안전사고가 전년과 비교해 절반으로 줄면서 안전, 환경대응을 위해 발족한 '안전·환경 자문위원회'가 빛을 발하고 있다는 평가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전국금속노동조합(금속노조) 충남지부 현대제철지회는 소식지를 통해 "지난해 재해 발생이 전년 대비 56% 감소했다"며 "재해율 감소는 올해 안전작업의 새로운 지표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실제 지난 2019년 재해발생 현황을 보면 산재 67건, 공상 86건으로 총 153건에 달한다. 그러나 지난해에는 산재 50건에 공상 36건으로 각가 17건, 50건이 줄어 총 86건이 됐다. 절반 이상 줄은 셈이다. 현대제철 노조는 "2019년 대비 2020년 재해 발생이 56% 감소한 건 근로자의 철저한 안전의식의 결과"라며 "재해의 직접적인 원인이 대부분 불안전한 행동으로, 정비부문 작업 표준 개정으로 안전조치시간을 확보해 재해발생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제철의 안전사고가 줄자 업계에서는 현대제철 안전, 환경 대책을 위해 탄생한 자문위원회 효과라고 입을 모은다. 앞서 현대제철은 지난 2019년 안전·환경 문제에 대응하고 재발방치책을 마련하기 위해 회사 내부에 '안전·
[더구루=길소연 기자] 현대미포조선에 안전사고가 잇달아 발생하면서 안전 불감증 지적이 나온다. 현대중공업이 지난해 고용노동부로부터 '안전관리 불량 사업장'으로 지정되는 등 특별관리를 받았던 만큼 계열사지만 이번 사고로 인한 안전 비난여론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23일 오전 7시 35분쯤 울산 현대미포조선 본사 내 선각2공장에서 부자재를 취급하기 위해 천장크레인으로 들어올리는 중 약 500m 상공에서 후쿠 와이어가 끊어지면서 후크는 떨어지고, 부재는 넘어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크레인 신호수의 부재 권상(들어올리는 작업)시 주변 통제한 덕에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자칫 엄청난 사고로 이어질 뻔했다. 크레인 사고 우려는 지난 8일에도 있었다. 차량 통제에 중량물 작업을 신호수 혼자 작업을 하던 중 짧은 이동거리라고 기본 안전수칙이 무시된채 서둘러 작업이 진행된 것, 신호수의 역할은 신호 업무 외 현장에서 항시 건설장비 작업과 함께해 현장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데 상당히 중요하다. 그런데 별도 주변통제 인원없이 신호수 혼자 두가지 일을 하다보니 안전은 소홀히 했다는 지적이다. 크레인 장비 불량과 신호수의 무리한 작업으로 인해 자칫 인명피해가 발생한
[더구루=길소연 기자] 포스코의 인도제철소 건립이 현지 철강사 노동조합 반대에 이어 정부와 지자체 간 갈등이라는 또 다른 암초를 만났다. 현지 주민들의 거센 반대와 인도 지방 정부의 비협조로 12년 만에 철수한 '오디샤 프로젝트' 악몽이 재현되는 모습이다. 인도 당국은 지난 4일 전략적 인수전에 나선 국영철강사 라쉬트리아이스파트니감(RINL) 민영화를 승인하면서 포스코와의 합작제철소 설립을 서두르고 있으나 합작 철강사가 있는 안드라프라데시주(AP) 총리의 반대입장이 거세 합작제철소가 설립되더라도 다른 곳에서 추진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본보 2021년 2월 4일 참고 인도, RINL 민영화 추진…포스코 합작사 논의 영향은?> 22일 업계에 따르면 YS 자간 모한 레디 안드라프라데시주 총리는 지난 17일(현지시간) 14명의 RINL 노조 지도자들과 만나 "비사카파트남 부지내 포스코 합작제철소가 건립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설립되더라도 비사카파트남 부지가 아닌 다른 곳에서 세워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제철소를 민영화하려는 움직임에 반대하고 있으며 연방정부 결정이 철회될 때까지 반대 투쟁을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주총리는 비사카파트남
[더구루=길소연 기자] SK해운이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2척을 인도 석유기업에 빌려준다. 신조선은 대우조선해양이 건조 중으로 내년에 인도되면 바로 용선 일정에 투입된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SK해운은 인도 최대 석유기업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Reliance Industries)와 30만DWT VLCC 2척의 3년 용선계약을 맺는다. 계약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다.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스는 주로 석유와 가스 분야에서 활동하는 기업으로, 원유 채굴업과 석유화학 산업을 주력으로 삼고 있다. 중동과 미국에서 원유를 수입하는 세계 최대 유조선 운송업자 중 하나이다. 현재 10개의 전세 VLCC를 보유하고 있으며, 에너지 운송 확대 차원에서 VLCC 추가 용선 확보 중이다. SK해운이 인도에 빌려주는 배는 대우조선에서 건조 중이다. 길이 336m와 너비 60m규모로 고효율 엔진과 최신 연료 절감 기술 등 대우조선 최신 기술이 적용됐다. 신조선은 내년 4월과 6월에 각각 인도될 예정이다. 앞서 SK해운은 대주주가 사모펀드(PEF) 운용사 한앤컴퍼니로 바뀌면서 노르웨이 헌터그룹으로부터 VLCC 2척을 매입했다. 척당 가격은 9800만 달러(약 11억5000만원).
[더구루=길소연 기자] 선적 컨테이너 부족에 따른 해상운송 비용이 급등하면서 컨테이너박스 가격도 오르고 있다. 물동량 증가와 코로나 여파로 컨테이너선 체선 현상이 이어져 선박이 부족해지고 운임이 상승한 것인데 컨테이너박스까지 영향을 끼쳤다. 22일 업계와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 따르면 신조 컨테이너 박스 가격이 지난 1월 기준 20피트형 드라이 컨테이너 박스 신조 가격이 개당 3500달러 이상으로 기록됐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80% 이상 올라갔다. 특히 컨테이너 박스 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제조업체에 주문이 쇄도하고 있어 이같은 컨테이너박스 가격 상승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게 업계 분석이다. 실제 일본 선사 니혼유센(NYK)그룹 통계로 따져보면 지난해 드라이 컨테이너 박스 신조 평균 가격(공장인도 기준)은 △20피트형 1915달러 △40피트형 3270달러였다. 그러나 올해 20피트형 신조 가격이 전년 동기 40피트형 가격을 웃돌고, 2021년 기준 40피트형 가격은 최소 6000달러 이상으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80% 이상의 가격을 기록하고 있다. 컨테이너박스 운임 상승은 지난해 중반부터 야기된 선적 컨테이너 부족 현상
[더구루=길소연 기자] 석유수출국기구(OPEC) 증산으로 올해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이 64척 더 필요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그리스 탱커 선사 오케아니스 에코 탱커스(Okeanis Eco Tankers)는 최근 "OPEC는 올해 중 증산량이 300만 배럴(bpd) 이상으로 예산된다"며 "당장 1분기에만 251만bpd에서 2분기 264만bpd로 늘어나면서 31척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3분기 산유량이 275만bpd로 늘어나면서 25척이 추가로 소요되고, 4분기에 279만bpd로 늘어나면 9척이 더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렇게 되면 총 필요 선박은 64척이 된다. 앞서 세계 최대 산유국 사우디아라비아는 다음달 열릴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非) OPEC 주요 산유국들의 협의체인 'OPEC 플러스(OPEC+)' 회의에서 증산 계획을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사우디의 증산 결정은 OPEC+의 심리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OPEC을 이끄는 사우디가 증산을 결정한 것만으로도 다른 산유국들의 감산 의지를 느슨하게 만들어 석유 생산이 확대되는 발판으로 작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선박 투
[더구루=길소연 기자] 포스코가 지분 투자한 캐나다 석탄광산이 생산 증설로 환경개선에 앞장선다. 광산의 영향을 받은 수질을 개선해 지역환경을 보탬이 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캐나다 최대 채광회사 테크 리소스가 지난해 브리티시 컬럼비아주 엘크뷰 석탄광산에 증설한 포화암석충진 SRF(saturated rock fill) 설비의 시운전에 돌입했다. 이번 엘크뷰 SRF 확장공사는 브리티시 콜롬비아 주정부가 지원해 공사 운영비가 절약됐다. SRF 증설은 테크가 엘크 밸리에 완공한 두번째 처리시설로 이외에 2개 시설이 추가 건설 중이다. 테크는 올해 말까지 작년 수처리 능력 2.5배인 하루 최대 4650만 리터를 처리한다는 목표다. 엘크뷰에 있는 기존 SRF는 2018년부터 하루 최대 1000만 리터 물에서 셀레늄과 질산염을 제거한다. 이는 테크사의 지역 건강을 목표로 한 엘크밸리수질계획(EVWQP)의 일부분이다. 이번 설비 증설로 셀레늄 농도는 95% 이상 감소한다. 광산에서 일하는 경우 셀레늄 과잉이 올 수 있고, 주변 환경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수질개선이 필요하다. 로빈 세레메타 테크 석탄부문 상무는 "엘크뷰의 SRF 증설은 엘크 밸리 수질 계획의 실행에
[더구루=홍성환 기자] 유럽연합(EU)이 세계무역기구(WTO) 상소기구의 운영이 전면 중단됨에 따라 독자적으로 보복조치에 나설 수 있는 규정을 도입했다. 이에 WTO 개혁 논의가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다. 28일 코트라 벨기에 브뤼셀무역관이 내놓은 'EU, WTO 상소중재 없이도 독자적 보복조치 나선다' 보고서를 보면 EU는 지난 13일부터 제3국이 무역규정을 어기고 임시 상소중재에도 동의하지 않는 경우 독자적으로 보복조치에 나설 수 있는 법안을 시행했다. WTO 분쟁 해결 절차는 양자협의와 1심인 분쟁해결 패널 판정, 2심인 상소심리 순으로 진행된다. 1심 판정에서 패소국이 항소하면 판정의 결과는 법적 구속력을 잃고 보류된다. 승소국은 패널에서 판결된 조치를 이행하고 수 없고, 상소심리가 진행될 때까지 교착상태에 이르게 된다. 그런데 WTO 상소기구는 지난 2019년 12월 상소 위원이 1명만 남아 기능이 사실상 정지됐다. 상소심리에 필요한 최소 위원은 3명이다. 지난해 11월 마지막 남은 위원도 퇴임하면서 기능이 전면 중단됐다. EU 집행위원회는 상소기구 기능 정지에 따른 통상분쟁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2019년 12월 관련 제안서를 상정했고, 올해 초
[더구루=홍성환 기자] 미얀마 군부 쿠테타에 반발하는 시위가 거세지면서 현지 금융·물류 시스템이 마비됐다. 정치적 불안 지속과 국제 사회의 압박으로 당분간 정상화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에 현지에서 사업을 벌이고 있는 국내 기업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27일 코트라 미얀마 양곤무역관이 작성한 '미얀마 비상사태 이후 금융 및 물류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미얀마 군부 쿠테타 이후 시민 불복종 운동이 확산하면서 지난 24일(현지시간) 현재 중앙은행과 현지 은행이 영업을 전면 중단했다. 은행간 거래가 불가능한 상황이며, 이에 따라 시중 유동성이 급감해 환전, 송금, 인출 등 기본적인 은행 업무가 중단됐다. 또 지난 11일부터 미국의 경제 제재가 실시되면서 싱가포르, 홍콩 등 해외 주요 중계은행이 미얀마 송금을 거부하고 있어 해외 거래의 어려움도 커졌다. 이와 함께 은행의 고객확인(KYC) 절차가 강화되면서 금융 거래에 차질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고객확인 절차가 강화되면 해당 기업과 대표 등은 물론 경우에 따라 지배구조, 가족 등의 정보도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기업·개인의 신용정보 확보가 어려운 미얀마에는 해당 과정이 길고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코트라는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