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동서발전·두산중공업 수주' 괌 복합화력·디젤발전 사업 '중대 기로'

내달 1일 '213-36' 법안 투표 실시…디젤발전 시설 건설 '분수령'

 

[더구루=오소영 기자] 한국전력과 한국동서발전, 두산중공업이 괌에서 추진하는 우쿠두 복합화력·디젤발전 사업의 운명이 곧 결정된다. 현지 의회에서 학교 인근에 대용량 발전소를 지을 수 있도록 허용하는 법안 투표를 앞두고 있어서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괌 의회는 내달 1일(현지시간) '213-36' 법안에 투표한다. 이 법안은 카브라스 지역에 한해 학교에서 1500피트(457.2m) 이내의 대형 발전소 건설을 금지한 기존 법안의 예외를 두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한전과 동서발전이 추진하는 41㎿급 디젤발전소 사업을 승인을 위한 마련된 법안이다. 

 

한전과 동서발전은 지난 2019년 11월 미국 괌 전력청(GPA)과 전력 구매 계약을 체결하고 우쿠두 발전사업을 추진해왔다. EPC 파트너로 두산중공업을 선정했다. 이들은 북동쪽 데데도의 우쿠두에서 198㎿ 복합화력과 함께 65㎿ 디젤발전소를 건설하려 했으나 괌 당국이 정한 대기오염물질 배출 총량을 초과하는 것으로 드러나 계획을 변경했다. 우쿠두에 복합화력 발전소를 짓고 카브라스에 41㎿ 용량으로 디젤발전소를 구축하기로 했다.

 

관건은 법안의 통과다. 발전소가 들어설 부지는 호세 리오스(Jose Rios) 중학교와(365.7m에 있다. 213-36 법안이 의결되지 않으면 디젤발전시설 건설은 불가능하다.

 

GPA의 존 베나벤테(John Benavente)는 앞서 지난달 24일 민주당 소속인 테레제 테를라제(Therese Terlaje) 괌 하원의장을 비롯해 여러 의원들에 서한을 보내 법안을 통과시켜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이미 구매할 엔진을 정하고 견적으로 냈는데 3월 31일 지나면 구매 비용이 인상된다며 의회에 결정을 촉구했다. 추가 비용이 발생하면 요금을 납부해야 하는 고객에게 손해라고 주장했다.

 

현지 의회는 내달 1일 GPA의 서한을 토대로 법안 의결을 논의했다. 의원들의 입장을 엇갈리고 있다. 테를라제 의장은 초저유황유를 사용해 오염물질 배출량이 줄어들 수 있다는 점에서 발전소 건설에 지지를 표명했지만 마감 시한에 압박을 받을 필요는 없다고 주장했다. 사비나 페레즈 민주당 상원의원은 바다와 가깝고 기후변화로 해수면이 상승할 가능성을 언급하며 새 발전소 건설을 우려했다.

 

찬반 입장이 모두 제기되며 괌 의회의 최종 결정에 이목이 쏠린다. 우쿠두 사업이 지연되면서 한전과 동서발전, 두산중공업의 피로도도 쌓이고 있다. 이들은 당초 2020년 8월 착공, 올해 10월 가동을 목표로 했으나 허가 절차가 늦어지며 일정이 미뤄지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