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 사고' LG화학 인도 공장, 불법 폐기물 논란 '재조명'

APPCB로부터 잠정 폐쇄 통보

 

[더구루=오소영 기자] LG화학이 인도에서 가스 누출 사고로 곤욕을 치르는 가운데 유해 폐기물을 불법으로 취급해 현지 정부 당국으로부터 폐쇄 통지를 받은 과거가 재조명되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안드라프라데시오염관리청(APPCB)은 지난 2011년 12월 LG 폴리머스 인디아에 공장 폐쇄 명령을 내렸다. 유해 폐기물을 불법으로 보관·취급한 혐의다.

 

인도는 급격한 산업화·도시화, 인구 증가로 폐기물이 급증하며 처리에 골머리를 앓았다. 2000년 3900만t이던 폐기물량은 2009년 4800만t으로 늘었다. 폐기물 증가로 대기·수질 오염이 문제가 되자 폐기물관리법을 통해 엄격히 규제해왔다.

 

APPCB는 당시 현지 법령에 따라 기업들의 폐기물 처리 현황에 대한 포괄적인 조사를 진행했다. LG 폴리머스 인디아와 제약사 비초우 페트로케미칼(Vichow Petrochemicals Private Ltd), 파워웰퓨어(Fire Well Fuel Industries) 등이 사업장 잠정 셧다운 통보를 받았다.

 

LG 폴리머스 인디아가 과거 현지 정부로부터 제재를 받은 사건은 최근 가스 누출 사고와 함께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현지 환경변호사 크리티카 디네시와 미나크쉬 카푸르는 가스 누출 사고가 발생한 7일 트위터를 통해 이를 알렸다.

 

LG 폴리머스 인디아는 LG화학이 지분 100%를 가진 공장이다. 공장 규모 66만㎡, 근무 직원은 300여 명이다. 이 공장에서는 지난 7일 가스 누출 사고가 발생해 인근 주민 12명이 사망하고 수천명이 치료를 받았다.

 

LG 폴리머스 인디아는 이번 사고로 인도환경재판소로부터 5억 루피(약 81억원) 공탁을 명령받았다. 현지 경찰로부터 유해물질 관리 허술, 건강 위협 등의 혐의로 형사 고발을 당했다. LG화학은 사고 수습에 나섰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을 중심으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가동하고 사고 현황을 파악하고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LG 폴리머스 인디아는 입장문을 통해 "최우선으로 유가족과 피해자분들을 위해 가능한 모든 지원이 보장되도록 하겠다"며 "전담조직을 꾸려 사망자 장례지원, 피해자 의료·생활 지원을 진행하고 심리적 안정을 위한 지원뿐 아니라 향후 지역사회를 위한 중장기 지원사업도 개발·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