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상원의원, 삼성 하만 등 규제 면제 요청 지지…C-V2X 기술 활용 촉구

피터스·루미스 상원의원, FCC에 서한
31개 면제 요청 중 1건도 허가 안 해
C-V2X, 교통사고 사망자 경감 기여

 

[더구루=오소영 기자] 미국 상원의원이 현지 연방통신위원회(FCC)에 삼성전자 자회사 하만과 폭스바겐 등 전장·완성차 업계가 요청한 규제 면제를 승인해달라고 촉구했다. 자율주행의 핵심 기술인 'C-V2X'의 활성화를 방해하는 장애물을 제거하고 다가올 자율주행차 시대에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미국 상원의원실에 따르면 게리 피터스(Gary Peters) 민주당 상원의원과 신시아 루미스(Cynthia Lummis) 공화당 상원의원은 지난 13일(현지시간) FCC에 서한을 보내 C-V2X 기술 배포를 촉구했다.

 

C-V2X는 차량간 통신(V2V)과 차량과 보행자 간 통신(V2P), 차량-인프라 간 통신(V2I)을 포괄한다. 이를 토대로 차량과 인프라, 도로 이용자 간 데이터를 공유하고 돌발 상황을 인지해 운전자에게 경고 메시지를 보낸다.

 

FCC는 2020년 11월 자율주행 용도인 5.9㎓ 대역의 30㎒ 폭을 C-V2X 용도로만 쓸 수 있도록 하는 규칙제정공고(NPRM)를 고시했다. 이후 하만 인터내셔널과 미국 포드, 독일 폭스바겐, 영국 재규어랜드로버, 일본 파나소닉 등 31개 기업·단체로부터 FCC 규제에 대해 18건의 면제 요청을 받았다. 차량과 차량 간의 통신을 지원하는 온 보드 유닛(OBU)·차량과 인프라 간의 통신을 지원하는 로드 사이드 유닛(RSU) 작동 관련 규제를 비롯해 일부 규제를 면제해 C-V2X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는 것이다. 하지만 FCC는 단 한 건도 승인하지 않았다.

 

피터스·루미스 의원은 "5.9㎓ 대역에서 C-V2X 기술을 도입하도록 보류 중인 면제 요청에 대해 신속히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C-V2X 기술 활용에 따른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효과를 강조했다. 두 의원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 교통사고 사망자는 4만2915명으로 2020년보다 10.5% 증가했다"며 "C-V2X와 같은 도로 안전 기술의 광범위한 배포를 촉진한다면 이러한 사망의 대부분을 피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실제 NHTSA는 이전에 V2X 기반 안전 애플리케이션이 경차 충돌 사고의 심각성(severity)을 80% 이상 완화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고 추정했다"고 덧붙였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