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현대미포 사장 "현대·대우 합병, 내년 상반기로 지연될수도"

-연내 합병 어려울 듯…한일 무역 분쟁도 변수


[더구루=길소연 기자] 연내 대우조선해양과 합병이 어렵다는 전망이 현대중공업그룹 내부에서 나왔다. 한일 관계 악화라는 돌발 변수가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현대중공업은 장기전에 대비하는 모습이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신현대 현대미포조선 사장은 지난 16일(현지시간) 열린 선박 명명식에서 유럽 선주들에게 "원래 올해 말까지 합병 절차를 완료할 것을 목표로 세웠지만, 내년 1분기로 지연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현재 필요한 절차를 밟고 있다고 밝힌 신현대 사장은 합병 지연 이유를 밝히는 대신 합병으로 인해 선주사들이 누릴 수 있는 혜택만 강조했다. 

 

신 사장은 "이번 협정의 주요 성과 중 하나는 대학과 연구기관과 협력하는 공동 연구개발 활동"이라며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줄어들 것이고 그룹의 초점은 첨단 기술 선박에 집중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두 조선사는 이름을 그대로 유지하며 통합그룹으로 관리하기 위해 설립된 지주회사 한국조선해양이 이들을 독립적으로 관리하게 된다"며 "현대중공업, 현대미포, 현대삼호, 대우조선 등 4개 부문이 각 시장 분야에 집중해 시간과 비용이 절약되고 이는 곧 고객인 선주에게 혜택이 돌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영국기반 선박가치평가기관인 베슬스벨류(Vessels Value)에 따르면 양사는 올 상반기 실시된 33개 5만DWT급 MR2탱커 주문 중 23개를 수주했으며, 특히 LNG 조선 부문에서는 3월 기준으로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이 LNG 운반선 66% 이상을 건조할 정도로 수주를 휩쓸었다.  
 
그러면서 신 사장은 "결합된 그룹의 시장 지배력으로 가격을 조작하고 공정 경쟁에 해를 끼칠 우려가 있다는 건 안다"면서도 "하지만 모든 선주에겐 분명 합병이 좋은 기회로 작용할 것이다. 일부 국가에서는 다른 의견을 있을 수 있어 그들과 원활한 대화를 하려 한다"고 말했다. 

 

신 사장이 직접 합병 지연에 대해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한일 관계 악화에 따라 일본 당국의 반대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현재 현대중공업은 국내에 이어 중국에 기업결합심사 신고서를 제출한 상태이다. 중국 정부는 최장 120일 동안 양사의 합병이 글로벌 경쟁을 제한하는지 여부를 심사할 예정이다.

 

다만 중국도 자국 내 1, 2위 조선소 합병을 추진하고 있어 한국 조선소 합병을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문제는 일본이다. 일본 정부가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경제보복 조치로 반도체 핵심 소재에 대한 수출규제에 나서면서 합병 심사에 제동이 걸렸다.

 

합병 추진 전부터 일본 정부가 우리 정부의 대우조선 등 조선업 지원이 보조금 협정 위반이라며 WTO에 제소의 뜻을 밝혀온 터라 기업결합 심사 반대 가능성이 높다. 

 

현대중공업그룹은 한국 공정거래위원회를 비롯해 유럽연합(EU), 일본, 중국, 카자흐스탄 등 5개 심사 대상국을 확정했다. 각국의 공정 거래 당국에서 한 국가라도 반대할 경우 합병은 어렵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그룹 내 핵심 고위관계자가 직접 언급한 이상 합병이 지연될 가능성이 크다"며 "한일관계 악화에 따라 일본의 심사 반대가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될 전망이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