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한화·GS·IS동서·예스코 참여' ESG 펀드, 싱가포르 배터리 재활용 회사 투자

인비저닝파트너스의 '클라이밋 솔루션 펀드'
작년 출범 후 첫 투자처 낙점

 

 

[더구루=정예린 기자] 한화, GS, 아이에스동서 등이 출자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펀드 '클라이밋 솔루션 펀드'가 싱가포르 폐배터리 재활용 스타트업에 베팅했다. 작년 출범 후 첫 투자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클라이밋 솔루션 펀드는 최근 마감한 '그린라이언(Green Li-ion)'의 520만 달러(약 62억6000만원) 규모 시리즈A 펀딩 라운드에 참여했다. 영국 벤처캐피탈(VC) '에너지 레볼루션 벤처스(Energy Revolution Ventures)'가 주도한 이번 라운드에는 일신방직도 투자했다. 

 

클라이밋 솔루션 펀드는 임팩트 투자사인 인비저닝파트너스가 지난해 조성한 기후 기술 특화 펀드다. 국내 최초로 100% 민간 자금으로 구축됐다. 펀드 규모는 667억원에 이른다. 인류에게 가장 큰 위협이 될 기후변화를 최우선 투자 영역으로 삼고 국내외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한다. 

 

한화솔루션, GS, 무신사, 아이에스동서, 예스코홀딩스, 옐로우독, 한국카본, 인선이엔티 등 기후 변화 대응에 관심이 높은 국내 주요 기업과 기관들이 출자자로 참여했다. 이들은 향후 투자한 스타트업의 빠른 성장을 위해 다각도로 협력할 예정이다. 

 

그린라이언은 지난 2020년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폐배터리 재활용 솔루션을 가지고 있다. 다중 양극 프로세서·제어 장치인 'GLMC-1'을 개발했다. 모든 유형의 리튬이온배터리를 순도 99.9%로 재활용해 배터리 등급 양극재를 생산할 수 있다는 게 그린라이언의 설명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