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오소영 기자] 한화큐셀이 미국 철강 회사에 태양광 모듈을 공급하고 6.5㎿ 규모 발전소를 건설한다. 미국에서 수주를 확대하며 선두 태양광 공급자로의 위상을 높였다. 27일 한화큐셀 미국법인에 따르면 회사는 알톤스틸의 일리노이주 제철소에 태양광 발전소를 짓는다. 설비 규모는 6.5㎿. 한화큐셀은 모듈 공급부터 설계·조달·시공(EPC), 전력거래계약(PPA)까지 전 과정을 수행한다. 이 발전소는 연간 1300가구에 공급할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한다. 최대 6762미터톤(MT)의 탄소 배출량 감축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2003년 설립된 알톤스틸은 전기로를 활용해 철강을 생산한다. 사업장에 200t의 전기로를 설치했다. 전기로는 전기로 고철을 녹여 쇳물을 만들기 때문에 고로를 사용하는 경우보다 탄소 배출량이 70% 줄어든다. 다만 전기 소비량이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알톤스틸은 전력 수요에 대응하고 탄소 감축 노력에 진전을 보이고자 태양광 발전을 설치하기로 했다. 짐 흐루소프스키 알톤스틸 최고경영자(CEO)는 "철강 생산에 상당한 양의 에너지가 필요하며 이는 고객과 환경에 큰 비용을 초래한다"며 "이번 태양광 사업은 지속가능한 철강 생산을 위한 단
[더구루=정예린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오는 11월 유럽에서 첫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기반 가정용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선보인다. 새로운 가정용 ESS 브랜드 '엔블럭(enblock)'을 앞세워 고성장이 예상되는 현지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LG에너지솔루션 유럽법인은 26일(현지시간) 가정용 ESS 신제품 '엔블럭E'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오는 11월 독일을 시작으로 이탈리아, 영국 등 유럽 전역에서 판매를 실시할 예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6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세계 최대 ESS 전시회 'ESS 유럽 2023'에서 '엔블럭' 브랜드와 신제품 '엔블럭E', '엔블럭S' 등을 공개한 바 있다. 엔블럭은 에너지(Energy)와 블럭(Block)의 합성어로 에너지를 담은 공간을 뜻한다. 엔블럭E는 LG에너지솔루션이 처음으로 출시하는 LFP 배터리 기반 주거용 ESS다. 주로 사용해왔던 니켈코발트망간(NCM) 등 삼원계 배터리를 탑재한 ESS 대비 40% 높은 에너지밀도를 제공한다는 게 LG에너지솔루션의 설명이다. 신제품은 에너지 용량에 따라 12.4kWh와 15.5kWh급 등 두 가지 버전으로 판매된다. 너비 33cm·높이 45cm·깊이
[더구루=홍성환 기자] 미국 배터리업체 에노빅스(Enovix)가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휴대용 의료기기에 실리콘 리튬이온 배터리를 공급한다. [유료기사코드] 에노빅스는 의료기기 제조업체 아큐레이트 메디테크(Accurate Meditech)의 의료기기에 자사 배터리가 탑재됐다고 27일 밝혔다. 아큐레이트 소형 의료기기 미니는 협압과 맥박수를 비롯해 신체 활용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하는 의료기기다. 지난 6월 FDA 승인을 받았다. 아큐레이트 미니는 에노빅스 배터리를 탑재합으로써 한번 충전으로 4개월 이상 사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기존 흑연 배터리와 비교해 35% 향상된 수치다. 내년 하반기부터는 편의점을 비롯해 월마트 등 유통 채널에서도 판매된다. 라즈 칼루리 에노빅스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성과는 우리의 기술이 사람의 일상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전했다. 지난 2007년 설립된 에노빅스는 그라파이트 대신 100% 실리콘 음극재를 사용한 리튬이온 배터리를 개발하는 기업이다. 기존 배터리 대비 에너지 밀도가 최대 두 배 이상인 것으로 전해진다. 미국 캘리포니아주(州) 프리몬트에 생산 공장을 두고
[더구루=오소영 기자] 삼성SDI가 미국 미시간에서 투자 대가로 500만 달러(약 6억7500만원) 상당의 보조금을 획득했다. 미시간주의 지원을 받아 배터리팩 공장을 증설하고 현지 수요에 대응한다. 미국 미시간 전략기금(MEDC)에 따르면 MEDC 이사회는 26일(현지시간) 삼성SDI 미국법인에 500만 달러의 보조금 지급 안건을 승인했다. 삼성SDI는 미국 미시간주 오번힐스에 있는 배터리 팩 공장 라인 증설에 4100만 달러(약 550억원)를 투입한다. 평균 시급 37.5달러인 일자리를 최대 368개 창출하는 대가로 보조금을 받게 됐다. 미시간 공장은 삼성SDI가 2015년 마그나인터내셔널의 배터리 팩 자회사 '마그나슈타이어배터리시스템즈'를 인수하며 확보한 거점이다. 삼성SDI는 인수 후에도 투자를 지속했다. 2018년 약 6200만 달러(약 830억원)를 쏟아 공장을 증설하고 400명이 넘는 일자리를 창출했다. 삼성SDI는 북미 배터리 셀 생산량이 늘며 팩에서도 추가 투자를 결정했다. 삼성SDI는 스텔란티스와 인디애나주에 2025년 1분기 가동을 목표로 합작공장을 짓고 있다. 초기 23GWh 규모에서 33GWh로 점차 생산량을 늘린다. 이어 지난 7월 연
[더구루=오소영 기자] 에코프로가 헝가리 공장을 '제2의 포항캠퍼스'로 키운다. 원재료부터 폐배터리 재활용까지 전 주기를 아우르는 생태계를 조성해 완성차 업체들로부터 수주를 따낸다. 27일 에코프로에 따르면 에코프로는 헝가리 공장에 '클로즈드 루프 에코 시스템'을 도입한다. 이 시스템은 배터리 원재료를 회수해 양극재 생산에 재활용하는 '완결형 체제'를 뜻한다. 에코프로는 경북 포항 영일만산업단지에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완성했다. 에코프로CNG의 폐배터리(폐스크랩) 리사이클 공정부터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전구체,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의 리튬전환, 에코프로비엠과 에코프로이엠의 양극재 공장을 갖췄다. 이를 통해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원가 절감을 꾀했다. 에코프로는 포항에서의 성공 사례를 헝가리에 적용한다. 헝가리 공장은 데브레첸에 총 44만282㎡(약 13만3185평) 규모로 지어진다. 에코프로는 3827억원을 투자해 지난 4월 착공했다. 2024년 준공해 이듬해부터 양산을 시작한다. 연간 전기차 135만 대가량 생산할 수 있는 10만8000t 규모의 이차전지 양극재 생산능력을 보유한다. 에코프로는 양극재에서 시작해 향후 수산화리튬과 전구체, 폐배터리 재활
[더구루=정예린 기자] 호주 광산업체 레이크리소스(Lake Resources)가 고순도 탄산리튬 대규모 생산 능력을 입증했다. 레이크리소스를 통해 안정적인 북미 리튬 공급망을 구축하겠다는 SK온의 계획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유료기사코드] 레이크리소스는 26일(현지시간) 염화리튬 용출액을 배터리 등급 탄산리튬으로 전환하는 기술에 대한 테스트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용출액은 아르헨티나 카타마르카주에 위치한 염호를 개발하는 '카치(Kachi) 프로젝트'의 데모 플랜트(시험 생산 공장)에서 확보했다. 레이크리소스는 염화리튬 용출액 12만 리터(ℓ)를 캐나다에 있는 자사 독립 분석 연구소인 '솔트웍스(Saltworks)’로 보내 테스트를 실시했다. 소량의 제품으로 검증 작업을 진행하는 타사와 달리 대량의 탄산리튬을 통해 기술 경쟁력을 인정받았다는 게 레이크리소스의 설명이다. 레이크리소스는 올 4월에도 카치 프로젝트에서 추출한 염화리튬 용출액으로 만든 탄산리튬이 99.8% 이상의 순도와 배터리 등급을 갖췄다는 사실을 검증받은 바 있다. 당시 솔트웍스는 물론 2곳의 제 3자 실험실을 통해 크로스체크도 마쳤었다. <본보 2023년 4월 6일
[더구루=정등용 기자] 중국 정부가 하반기 희토류 채굴 및 제련 총량을 각각 12만t, 11만5000t으로 설정했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국 공업정보화부와 자연자원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3년 제2차 희토류 채굴·제련 총량 통제 지표’를 발표했다. 중국의 희토류 채굴·제련 총량 통제 지표는 매년 1분기와 3분기 두 차례로 나눠 발표된다. 제2차 희토류 채굴·제련 총량 통제 지표는 각각 12만t, 11만5000t으로 책정됐다. 전년 대비 채굴 총량 통제 지표는 9.9%, 제련 총량 통제 지표는 9.7% 증가했다. 희토류 채굴·제련은 중국희토그룹과 북방희토, 샤먼텅스텐, 광둥희토산업그룹 등 4개 기업에 할당됐다. 이 중 북방희토의 할당량이 2023년 1차 대비 증가한 데 반해 나머지 3개 기업의 할당량은 감소했다. 2023년 희토류 채굴·제련 총량은 각각 24만t과 23만t이다. 2022년 대비 각각 12.5%, 13.9% 증가한 수치다. 희토류는 중국 정부가 생산 총량을 통제 관리하는 품목이다. 개별 기업이나 개인은 정부가 정한 채굴 또는 제련·분리 지표를 초과해 생산할 수 없다. 중국 정부는 전기차 생산 확대를 위해 지난 2018년 이후 꾸
[더구루=정예린 기자] 캐나다 '나노원 머티리얼즈(Nano One Materials, 이하 나노원)'가 일본 양극재 생산기업 '스미모토 메탈 마이닝'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글로벌 양극재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유료기사코드] 26일 나노원에 따르면 스미모토 메탈 마이닝은 최근 약 1688만 캐나다달러(약 168억590만원)를 쏟아 나노원 지분 5%(주당 3.07캐나다달러)를 확보하는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고 발표했다. 양사는 나노원이 리튬인산철(LFP)와 니켈·망간·코발트(NMC) 양극재 상업 생산 체제 갖추기 위한 협력 계약도 체결했다. 나노원은 조달한 자금을 퀘벡주 캔디악에 위치한 LFP 양극재 생산 공장에 투입한다. 자체 양극재 제조 공정 '원포트(One-Pot)'을 적용한 파일럿 라인 최적화 작업에 사용한다. 나노원은 파일럿 라인에 연간 200t의 기본 생산 용량을 마련하고 고객에 보내기 전 이 곳에서 제품을 검증한다. 나노원과 스미모토 메탈 마이닝은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키로 했다. 합작 투자나 라이선스 계약 형태의 파트너십이 될 가능성이 유력하다. △양극재 판매 △기술 라이선스 △자금 조달 등 사업 개발 기회를
[더구루=오소영 기자] 중국 거린메이(GEM)가 인도네시아 광산 회사와 8000억원 이상 투자해 니켈 중간재 합작공장을 짓는다. 세계 최대 니켈 생산국인 인도네시아에 연이어 투자를 단행하고 배터리 시장 강자로 자리매김하려 하고 있다. [유료기사코드] GEM은 지난 25일(현지시간) 선전증권거래소에 인도네시아 니켈 중간재 공장 건설 계획을 공시했다. GEM은 메르데카 배터리 머티리얼즈(PT Merdeka Battery Materials, 이하 MBMA)와 지분율 45대 55로 합작사를 세운다. 합작사를 통해 인도네시아 모로왈리 산업단지에 니켈·코발트 수산화혼합물(MHP) 공장을 짓는다. 투자비는 총 6억 달러(약 8100억원)다. GEM은 공장 설계와 건설, 운영을 맡고 건설비도 부담한다. MBMA는 인허가와 인센티브 획득, 자금 조달 주선을 주도한다. 양사는 1단계로 연산 2만t의 공장을 짓는다. 내년 말 가동을 목표로 한다. 2단계 투자를 통해 연산 3만t으로 늘리고 2025년 중반 공장을 가동한다. 3만t은 전기차 배터리 약 43GWh, 전기차 기준으로는 약 6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또한 양사는 고온·고압 하에서 니켈 원광으로부터 유가금속을 회
[더구루=정예린 기자] 세토피아와 베트남 희토류 원료 기업 'VTRE(Vietnam Rare Earth JSC)' 간 합작 공장이 내달 가동에 돌입한다. 국내 유일 희토류 통합 밸류체인을 완성,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목표가 가시화되고 있다. 25일 세토피아에 따르면 세토피아와 VTRE 간 합작사 '지씨엠(GCM)'이 베트남 현지법인 'GCM 비나(GCM VINA)'를 통해 짓고 있는 금속 제련 공장이 이달 말 완공된다. 내달 말 첫 테스트 물량 생산을 시작으로 양산을 개시한다. 공장 설립 투자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다. GCM은 세토피아와 VTRE가 희토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5월 설립한 회사다. 초기 자본금 규모는 50억원이다. 지분은 세토피아와 VTRE가 각각 60%와 40%를 갖는다. 세토피아는 GCM을 필두로 다운스트림부터 업스트림까지 수직계열화된 희토류 영구자석 밸류체인을 완성한다는 목표다. 이를 통해 희토류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에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고 금속과 합금제련 기술을 국산화할 계획이다. 우선 GCM은 VTRE로부터 1차 정제된 희토류 산화물을 공급받는다. 네오디뮴 영구자석에 사용되는 NdPr 산화물과 디스
[더구루=홍성환 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 빌 게이츠가 투자한 것으로 유명한 미국 배터리 제조업체 ESS가 미국 방산·우주항공 기업 허니웰(Honeywell)과 맞손을 잡았다. 친환경 에너지 시장 선점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ESS와 허니웰은 26일 철흐름 배터리 기반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의 기술 개발과 시장 대중화를 촉진하기 위한 전략적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허니웰은 ESS에 투자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투자 규모는 공개하지 않았다. 브라이언 글로버 허니웰PMT 최고성장책임자(CGO)는 "장기 에너지 저장에 대한 수요는 에너지 전환 내에서 매력적인 시장 기회를 제공하며 양사 기술 결합은 산업 및 유틸리티 부문의 탈탄소화를 가속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에릭 드레셀휴이스 ESS 최고경영자(CEO)는 "ESS의 혁신적인 기술·경험과 허니웰의 전문 지식을 결합함으로써 친환경 에너지 전환을 주도하고 모든 이해 관계자에게 더 높은 가치를 제공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ESS 배터리는 전해질을 철과 소금, 물 등으로 만든 것이 특징이다. 리튬이온 배터리에 필요한 리튬을 사용하지 않아 공급망 위기로부터 자유롭
[더구루=오소영 기자] "영일만타운을 세계에서 제일가는 전기차 소재 1번지로 만들겠습니다." 2018년 3월 24일. 에코프로가 포항에 첫 공장을 준공한 날, 이동채 회장이 했던 약속은 현재진행형이다. 지난 22일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영일만 산업단지 내 에코프로 3캠퍼스는 에코프로비엠의 양극재(연산 3만6000t),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의 수산화리튬 2공장(1만3000t) 공사가 한창이었다. 뼈대를 드러낸 5층이 넘는 구조물 바로 옆에 또 다른 구조물이 올라가고 있었다. 건설자재가 켜켜이 쌓여있고 자재를 실어 나르는 트럭 여러 대가 캠퍼스 안을 분주히 돌아다녔다. 포항 캠퍼스의 빠른 성장은 직원들도 실감하고 있다. 기자와 동행한 에코프로 관계자는 "사무 공간이 부족하다"며 "교육과 면접 등으로 오늘도 회의실이 꽉 찼다"고 전했다. ◇10년 방치된 공터에 '이차전지 가치사슬' 구축 에코프로가 둥지를 튼 영일만 산업단지는 원래 조선산업의 부흥을 목적으로 조성됐다. 포항시는 194만㎡ 규모로 1~2 산업단지를 만들고 조선기자재 생산 허브로 키워낼 계획이었으나 쉽지 않았다. 조선업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계기로 오랜 기간 불황을 겪었다. 포항시는 공터를 그
[더구루=정등용 기자] 베트남 증권사 TCSC가 서울메탈 베트남 법인 지분을 매입했다. [유료기사코드]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TCSC는 서울메탈 베트남 법인 주식 35만8050주를 주당 가격 7만2000동에 매입했다. 총 거래 규모는 272억 동(약 15억원)에 이른다. 이는 과거 미래에셋증권 베트남 법인이 지분 매입을 했던 조건보다 3배 높은 금액이다. 미래에셋증권 베트남 법인은 지난 2016년부터 2017년까지 서울메탈 베트남 법인 주식 48만1701주를 주당 가격 2만1833동에 매입한 바 있다. 서울메탈 베트남 법인은 지난 2008년 서울메탈의 100% 자본 투자로 설립됐다. 베트남 옌퐁 공업 단지에서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24억 개의 못과 나사 등 전자 부품을 생산하고 있다. 생산된 제품은 삼성전자와 LG, 파나소닉 등 글로벌 전자 대기업에 납품되고 있다. 서울메탈 베트남 법인 수익은 지난 2014년 1987억 동(약 110억원)에서 2021년 5862억 동(약 330억원)으로 거의 3배 증가했다. 세후 이익은 425억 동(약 24억원)에서 883억 동(약 50억원)으로 2배 이상 늘어났다. 지난해 서울메탈 베트남 법인의 순이익과 세후
[더구루=홍성환 기자] '중국판 테슬라'로 불리는 전기차 제조업체 패러데이퓨처(Faraday Future)의 주요 경영진이 자사주 매입에 나선다. 주가 부양에 힘을 쏟는 모습이다. [유료기사코드]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패러데이퓨처 경영진은 앞으로 3개월 동안 급여의 절반을 자사주를 매수하는 데 투입하기로 동의했다. 해당 주식은 최소 180일간 보호예수(락업)가 적용된다. 마티아스 아이디트 신임 최고경영자(CEO)와 회사 창업자인 자웨이팅을 비롯해 주요 경영진이 대부분 참여한다. 패러데이퓨처는 측은 "회사 실적을 고려할 때 주가가 상당히 저평가돼 있는 상태"라며 "자사주 매입을 통해 시장의 믿음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26일 미국 나스닥에서 패러데이퓨처 주가는 주당 2.46달러로 올해 들어서면 90% 하락했다. 패러데이퓨처는 지난달 첫 번째 고객에게 전기차 인도를 완료하며 양산을 본격화했다. 앞서 작년 2월 양산형 모델을 공개한 지 1년 반 만이다. 패러데이퓨처는 애초 작년 3분기 인도를 목표로 했지만 이후 공급망 문제와 자금난으로 출시가 1년간 지연됐다. <본보 2023년 8월 17일자 참고 : '중국판 테슬라' 패러데이퓨처, 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