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오소영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미시간 에너지 혁신 비즈니스 위원회(Michigan Energy Innovation Business Counci, 이하 미시간 EIBC)에 가입했다. 미시간 대표 배터리 기업으로 성장하면서 현지 에너지·전기차 산업 네트워크에도 합류해 영향력을 키운다. 16일 미시간 EIBC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이 최근 회원사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미시간 EIBC는 EDF리뉴어블스와 제너럴모터스(GM), 블룸에너지 등 에너지·전기차 분야 170여 개 기업으로 구성된 위원회다. 기업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기업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며 각종 정책과 규제에 대해 업계 목소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미시간 EIBC는 "LG에너지솔루션은 에너지저장시스템(ESS)과 전기자동차, 정보기술(IT) 애플리케이션용 리튬이온 배터리를 제조하는 글로벌 리더"라며 "미국 내 청정 에너지와 전력망 안전성, 교통 전동화를 지원하고자 미국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시간 투자 기업으로 회원사들과 파트너십을 다지고 위원회를 통해 업계 현안에 대한 목소리를 낼 것으로 보인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12년 북미 첫 거점으로
[더구루=김예지 기자] 영국 수소연료전지 전문기업 인텔리전트 에너지(Intelligent Energy)가 국내 에너지·전력 시스템 전문기업들과 손잡고 한국 고정형 고출력 수소 연료전지 시장에 전격 진출한다. 글로벌 시장에서 소형·고출력 기술력을 입증한 인텔리전트 에너지는 자체 ‘IE-DRIVE™’ 기술을 앞세워 마이크로그리드와 비상·백업 전원 등 고정형 전력 분야를 정조준한다. 이번 협력은 해외 첨단 원천 기술과 국내 실증·현지화 역량의 결합이라는 점에서, 한국 수소 연료전지 시장이 실증을 넘어 본격 상용화 단계로 진입하는 신호탄으로 평가된다.
[더구루=정예린 기자] SK온이 미국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 확대를 뒷받침할 관리자급 기술 인재 채용에 나섰다. 전기자동차 배터리 중심이던 미국 사업 구조에서 벗어나 ESS를 새로운 성장축으로 키우는 과정에서 고위급 엔지니어링 인력을 통해 사업 실행력을 강화하려는 행보로 풀이된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SK온 미국 생산법인 'SK배터리아메리카(SK Battery America)'는 최근 'ESS 애플리케이션 및 통합 엔지니어링 담당 티렉터'에 대한 채용 공고를 게시했다. 유틸리티급 배터리 에너지저장시스템(BESS) 프로젝트 전반의 기술 판단과 시스템 통합을 책임질 관리자급 인재를 대상으로 한 공개 채용이라는 점에서 업계의 관심이 쏠린다. SK온은 자격 요건에서 경쟁사 출신 경력을 우대 요건으로 명시했다. △LG에너지솔루션의 ESS 자회사 버테크(Vertech) △테슬라 에너지 △플루언스(Fluence) △바르질라(Wärtsilä) 등 글로벌 ESS 통합 사업자나 티어1 배터리 업체에서 시스템 통합과 성능 책임을 수행한 경험을 높게 평가한다. 배터리 셀 제조 역량에 ESS 시스템 운영 경험을 결합할 수 있는 인재를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글로벌 ES
[더구루=오소영 기자] 중국 BYD에 이어 CATL이 '도로'에서 '바다'로 눈을 돌리고 있다. 자체 개발한 해상 배터리를 앞세워 글로벌 선급으로부터 연이어 승인을 획득했다. 기술 경쟁력을 입증해 세계 전기 선박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고 장기적인 수익성을 확보한다. 16일 CATL에 따르면 해상 배터리 시스템이 이탈리아선급협회(RINA)로부터 형식승인(Type Approval)을 획득했다. CATL 측은 공식 성명을 통해 "이번 인증은 CATL 솔루션의 세계적인 도입을 더욱 가속화하며 더 깨끗하고 지속가능한 해상 운송을 지원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CATL은 지난 2019년 실적발표회에에서 전기 선박용 배터리 사업을 공식화했다. 2020년 양쯔강 크루즈선인 '양쯔강 싼샤 1호(Yangtze River Three Gorges No. 1)' 선박 개발을 지원하며 1만 개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셀을 제공했다. 이후 2022년 11월 전담 자회사를 설립해 본격적으로 시장에 뛰어들었다. 미국과 프랑스, 노르웨이 등 주요 선급으로부터 인증을 받았으며, 현재까지 약 900척에 배터리를 납품해 약 4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지난 7월에는 CATL
[더구루=오소영 기자] 배터리 핵심 소재인 망간 수요가 증가하며 공급망 리스크가 우려된다. 남아프리카공화국과 가봉 등 소수 국가에만 매장돼 있는 데다 정제 시장을 중국이 장악하고 있어서다. 공급망을 강화하려는 미국의 행보에도 탄력이 붙고 있다. 13일 코트라 워싱턴DC무역관과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글로벌 망간 수요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철강 합금과 배터리 생산의 필수 광물로 쓰여서다. 지난해 망간 소비 비중은 철강 90%, 배터리 약 3%를 기록했다. 수요 대비 공급은 제한적이다. 전 세계 망간 생산의 약 80%는 노천 채굴로 이뤄지며 남아공에 약 70%가 매장돼 있다. 망간 정제·가공 부문에서는 중국이 실리콘망간의 78%, 망간황산염의 90%를 정제한다. 미국은 1970년대 이후 망간 함량 20% 이상의 고품위 광석을 생산하지 못하고 있어 수입에 의존해야 하는 실정이다. 실제 미국은 가봉에서 약 20만7300톤(t), 남아공에서 7만5700t, 멕시코에서 4만2800t을 수입하고 있다. 미국 정부는 아프리카산에 대한 높은 의존도를 해소하고자 국방물자생산법(DPA)과 인프레이션감축법(IRA) 생산세액공제 등 여러 정책 수단을 활용해 핵심 광물의
[더구루=정예린 기자] 영국 배터리 소재 기업 '아나파이트(Anaphite)'가 추가 투자 확보에 성공하며 기술 상용화 단계 진입 발판을 마련했다. 자체 개발한 건식 코팅 전구체 기술을 앞세워 차세대 배터리 제조 공정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더구루=길소연 기자] 슈퍼카 브랜드 부가티의 독립 엔지니어링 부서 리막 테크놀로지(Rimac Technology, 이하 리막)가 부가티용 전고체 배터리 개발을 위해 포스코가 투자한 대만 전고체 배터리 업체 프롤로지움과 협업한다.
[더구루=길소연 기자] 미국 전기차 배터리 스타트업인 퀀텀스케이프(QuantumScape)가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를 위한 핵심 인프라를 구축하며 대량 생산에 속도를 낸다. 고도로 자동화된 파일럿 생산라인 '이글 라인'(Eagle Line)을 구축해 QSE-5 셀 생산량 증대로 고객 수요를 충족한다.
[더구루=정예린 기자] 미국 켄터키주 주지사가 SK온과 포드의 합작 투자 철회를 촉발한 배경으로 트럼프 행정부의 전기자동차 지원 축소 정책을 지목했다. 연방 정책 변화가 전기차 산업 전반의 둔화를 심화시켜 합작 구조 유지가 어려워졌다는 취지다.
[더구루=홍성환 기자] 미국 전고체 배터리 기업 퀀텀스케이프가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나스닥으로 이전 상장하기로 결정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으로 이전함에 따라 투자 심리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더구루=홍성일 기자] 일본 소재기업 도레이(Toray)가 폐배터리에서 리튬을 100% 가까이 회수할 수 있는 나노여과(Nanofiltration, NF)막 양산 기술을 개발했다. 도레이는 양산 기술을 확보한 만큼 고객사에 샘플을 제공하는 등 상용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더구루=홍성환 기자] 세계 1위 배터리 제조업체인 중국 닝더스다이(寧德時代·CATL)가 채권 발행을 통해 약 2100억원을 조달하기로 했다.
[더구루=오소영 기자] 포스코의 튀르키예 합작 파트너사인 키바르홀딩스가 중국·인도네시아산 냉연강판을 대상으로 한 관세율을 내년 1분기께 확정할 것으로 예상했다. 두 자릿수 관세를 매길 것으로 전망하며 자국 제조사 보호를 위해 튀르키예 정부의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더구루=홍성일 기자] 글로벌 주류기업 바카디가 현대자동차그룹의 미국 로보틱스 자회사 보스턴다이내믹스의 4족보행 로봇 '스팟'을 위스키 숙성 창고에 투입했다. 바카디는 스팟을 기반으로 일부 위스키 생산 과정을 자동화해 효율적으로 균일한 품질의 위스키를 생산한다는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