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오소영 기자] 이차전지 핵심 소재 회사인 일진머티리얼즈가 유럽에 첫 생산거점을 구축한다. 5000억원을 쏟아 전기자동차용 일렉포일 공장을 짓는다. 일진머티리얼즈는 16일 "스페인 카탈루냐주(州)에 2024년까지 2만5000t 규모의 전기차용 일렉포일 공장 신설에 50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해외 공장으로는 말레이시아 쿠칭에 이어 두번째다. 일진머티리얼즈는 2021년부터 일렉포일 생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춘 유럽내 여러 후보지를 검토한 결과 최종 스페인 카탈루냐주를 낙점했다. 카탈루냐주는 따뜻하고 온화해 일렉포일 생산에 적합한 기후 조건을 갖추고 있다. 주 정부의 친환경 자동차 산업정책, 투자유치 노력, 태양광 등 친환경 에너지 기반의 안정적 전력망 보유 등이 후보지 선정에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전체 사용전력의 50% 이상을 태양광 발전을 통해 직접 생산하는 등 총 사용전력의 100%를 신재생에너지로만 사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이미 RE100을 달성한 말레이시아 공장을 포함한 모든 생산법인이 RE100을 조기에 이행해 친환경을 강조하는 유럽 고객들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투자는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유럽 전기차 시장에
[더구루=정예린 기자] LG화학과 CATL의 파트너사인 중국 동박 제조사 '눠더구펀(Nuode·诺德股份)'이 연간 10만t 규모 생산기지 건설을 추진한다.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동박 수요에 적기 대응하기 위해서다. [유료기사코드] 16일 업계에 따르면 눠더구펀은 25억 위안(약 4715억원)을 투자, 장시성 구이시 소재 생태과학기술공업원구 내 700무(약 46만7000㎡) 크기의 부지에 초박형 리튬이온배터리용 동박 공장을 짓는다. 연내 착공해 오는 2024년 첫 가동이 목표다. 동박 공장 건설 프로젝트는 2단계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1단계에서는 5만t 규모 생산라인을 구축한다. 2023년 2만t, 2024년 3만t의 생산능력을 확보한다. 2025년 2단계 프로젝트에 착수할 계획이며 2027년 완공이 예상된다. 눠더구펀은 LG화학과 CATL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특히 CATL은 눠더구펀의 최대 고객사로 6마이크로미터(㎛) 두께의 배터리용 동박을 공급한다. 동박은 머리카락 15분의 1 두께의 얇은 구리막으로 배터리 음극재의 핵심 소재로 쓰인다. 전기차 배터리를 비롯해 다양한 성장 시장에서 수요가 높다. 5G 및 6G 통신, 수소 항공기 등 무궁무진한
[더구루=정예린 기자] 미국 배터리 제조사 SES AI 코퍼레이션(이하 SES)이 중국 상하이 파일럿 시설 가동에 돌입했다. 리튬메탈 배터리 샘플을 생산해 주요 고객사에 제공할 계획이다. [유료기사코드] 16일 업계에 따르면 SES는 지난 12일(현지시간) 개최한 올해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상하이 소재 파일럿 공장 1단계 건설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50Ah~100Ah 크기의 리튬메탈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0.2GWh 규모 시설이며 추후 1GWh까지 확장한다. SES는 이 곳에서 생산한 리튬메탈 배터리 '아폴로' A샘플을 연내 현대, 제너럴모터스, 혼다 등 공동 개발계약(JAD)을 체결한 파트너사에 제공하고 B샘플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SES는 이들과 협력해 아폴로 프로토타입셀을 생산한 뒤 성능과 안전성을 테스트할 예정이다. 차차오 후 SES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2월 아이반호 캐피털 애퀴지션과의 합병을 통해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한 것은 10년 간의 여정의 결과물이지만 최고의 순간은 아직 오지 않았다고 생각한다"며 "SES는 보스턴 본사, 상사이 기가팩토리, SES 코리아의 직원들과 수년간 함께 리튬메탈 배터리 개발을 지원해준…
[더구루=정예린 기자] 테슬라의 '메가팩'이 설치된 호주 대규모 에너지저장장치(ESS) 프로젝트 화재 사고 원인이 공개됐다. 테슬라는 재발 방지를 위한 조치를 취하고 현재 해당 ESS를 가동중이다. [유료기사코드] 16일 업계에 따르면 호주 빅토리아주 정부는 작년 7월 발생한 '빅토리아 빅 배터리' 프로젝트 화재 사고 조사 결과 보고서 전문을 공개했다. 냉각수 노출, 오류 모니터링 원격 시스템 미작동, 기상 악화 등이 주요 원인으로 지적됐다. '빅토리아 빅 배터리'는 프랑스 재생에너지 업체 네오엔(Neon)이 질롱시에서 추진하는 300MW급 프로젝트다. 테슬라의 3MWh 메가팩 212개가 설치됐다. 화재 당시 네오엔과 테슬라는 본격 ESS 가동 전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었다. 문제가 된 것은 2개의 메가팩이다. 현장 컨테이너 안에 있던 13t 규모 리튬이온배터리 ESS에 불이 붙었고 인접한 장치로 불이 번졌다. 확산은 멈췄지만 불은 6간동안 꺼지지 않았다. 인명 피해는 없었다. 당국은 즉각 원인 규명에 착수, 1차 조사에서 화재 원인은 액체 냉각수 누출로 밝혀졌다. 추가 조사를 실시한 결과 다수의 모니터링, 제어, 데이터 수집 시스템의 연결이 끊겨 정상 작동하
[더구루=정예린 기자] 미국 배터리 기업 '아메리칸 배터리 팩토리(American Battery Factory, 이하 ABF)'가 테슬라 출신 제조 공정 전문가를 영입했다.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공급망을 구축하고 양산 시기를 앞당긴다. [유료기사코드] 16일 업계에 따르면 ABF는 최근 제임스 허버만 전 테슬라 수석 엔지니어를 제조 담당 부사장으로 선임했다. 허버만 부사장은 배터리 공장 설립부터 추후 램프업까지 ABF의 제조 부문을 총괄한다. 허버만 부사장은 3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배터리 전문가다. 조지아 공과대학을 졸업한 뒤 듀라셀, 아퀴온에너지, 사프트 등에서 배터리 재료, 전극 공정과 리튬이온배터리용 조립 라인 구축 등 제조와 공정 엔지니어링 업무를 맡았다. 하루 약 100개의 배터리를 생산하는 파일럿라인 생산 규모를 일 1000만 개까지 확대하는 등 역량을 아낌없이 발휘했다. ABF에 합류하기 직전에는 테슬라에 몸 담았다. 작년 12월부터 올해 5월까지 약 6개월간의 짧은 근무 기간이지만 텍사스 기가팩토리 가동 준비에 한창이던 시기에 함께 했다. 텍사스 기가팩토리는 지난 4월 첫 가동에 돌입했다. 다양한 회사 재직 경험을 통해 △테슬라 468
[더구루=길소연 기자] 폴리에틸렌(PE) 배관 종합 시스템 전문기업 코스모아이앤디㈜(COSMOIND)가 미국에 새 공장을 설립, PE 파이프와 부속품 압출 성형 시장을 확대한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코스모아이앤디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내시 카운티에 1만1891㎡ 면적의 공장을 건설했다. 1280만 달러(약 164억원) 이상을 투자해 만든 공장에는 제조 시설과 창고, 사무실 공간이 조성된다. 산업용 혹은 천연 가스, 식수용 파이프를 위한 북미 최초 제조 공장 건설로 미국 생산 거점 마련이다. 로이 쿠퍼(Roy Cooper) 노스캐롤라이나 주지사는 성명을 통해 "신규 공장 건설은 미국에서 확장을 원하는 국제기업에게 노스캐롤라이나가 최고의 선택지가 되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편리한 위치, 교통 인프라, 숙련된 인력 때문에 노스캐롤라이나 주를 선택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공장 건설로 코스모아이앤디는 내시 카운티에서 영업을 시작하는 두 번째 한국 제조 회사가 된다. 이 구역 내 영업을 시작한 최초의 산업 유형이다. 로키 마운트(Rocky Mount)에 위치한 LS트랙터(Tractor)가 처음 공장을 세웠다. 코스모아이앤디는 공장 건설로 168개의 일자리도 창
[더구루=정예린 기자] LS일렉트릭의 북미법인 자회사 LS에너지솔루션스(LS Enegergy Solutions)가 미 육군 기지에 에너지저장장치(ESS)를 공급한다. 북미를 중심으로 고성장이 예상되는 글로벌 ESS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LS에너지솔루션은 최근 미국 스토리지 개발업체인 '아메레스코(Ameresco)'의 6MW 규모 태양광 프로젝트에 아이온(AiON)-ESS를 납품하는 사업을 수주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메릴랜드주 프레더릭 소재 '포트 데트릭 육군 수비대'에 에너지를 공급한다. 기존 18MW 태양광 시설을 보완할 예정이며 내년 초 확장 용량을 가동한다는 계획이다. 포트 데트릭 육군 수비대는 생물의학 연구개발, 의료 물자 관리, 글로벌 의료 커뮤니케이션, 외국 식물 병원체 연구 등을 수행한다. 국방부, 재향 군인 업무부, 농무부, 국토안보부, 보건복지부 등 내각급 기관을 지원한다. 아이온-ESS는 LS에너지솔루션스가 작년 출시한 올인원 제품이다. 1시간용 파워 시리즈와 2~4시간용 에너지 시리즈 등 총 두 모델로 나뉜다. 4세대 스트링 인버터 시스템과 리튬이온배터리 모듈을 장착해 설치가 편리하다. 삼성SDI와 SK온의 배터리
[더구루=정예린 기자] 캐나다 온타리오주 정치권이 LG화학의 양극재 공장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추가 전력 인프라를 구축해 LG화학이 우려하는 불안정한 전력 공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더그 포드 온타리오주 총리 겸 진보보수당 당대표는 최근 윈저시 소재 자동차 부품 업체를 방문한 자리에서 "진보보수당이 오는 6월 선거에서 재선될 경우 윈저시에서 5개의 새로운 송전 프로젝트를 신속하게 추진할 것"이라며 "우리는 이러한 투자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인프라를 마련하기 위해 멈추지 않고 무엇이든 할 것"이라고 밝혔다. 내달 2일 온타리오주 지방선거를 앞두고 현 집권당인 진보보수당이 유권자 표심 잡기에 나선 것이다. 대규모 투자 유치는 신규 일자리 창출, 지역 사회 경제 활성화 등과 직결되는 만큼 표심을 좌우하는 주요 지표다. LG화학과 윈저시 간 협상이 결렬될 위기에 놓였다는 소식이 나오자 동요하는 주민들을 안심시키고 표심을 얻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LG화학은 25억 달러를 들여 배터리 핵심 소재인 양극재 생산공장을 건설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윈저시에 전기차 배터리 합작공장을 짓는 LG에너지솔루션과 스텔란티
[더구루=정예린 기자] 미국 배터리 소재 스타트업 '6K'가 대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조달한 자금은 개발중인 금속 파우더와 양극재 생산능력을 확대하는데 사용할 계획이다. [유료기사코드] 13일 업계에 따르면 6K는 진행중인 시리즈D 펀딩 라운드에서 1억200만 달러(약 1309억원)를 모금했다. 최종 마감시 투자 총 규모는 1억5000만 달러(약 1926억원)에 이를 것으로 회사는 예상하고 있다. 이번 펀딩 라운드는 미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에너지 대기업 코크 인더스트리(Koch Industries)의 투자 자회사 ‘코크 스트레티직 플랫폼(Koch Strategic Platforms, 이하 KSP)가 주도하고 앨버말(Albermale), 에너지 임팩트 파트너스 등이 동참했다. 6K는 탄탄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오는 8월 3000만 달러를 들여 소재 생산시설 '배터리 센터 오브 엑셀런스(Battery Center of Excellence)'를 건설할 계획이다. 첫 양극재 공장 설립을 위해 부지도 물색하고 있다. 10~20GWh 규모로 오는 2024년 초 양산한다는 목표다. 6K는 지난 2014년 설립된 스타트업이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양산 규모의 마이크로파
[더구루=정예린 기자] 다임러 파트너사인 중국 '파라시스 에너지(Farasis Energy, 이하 파라시스)'의 독일 배터리 공장 설립 계획이 무산 위기에 놓였다. 파라시스가 가까운 시일 내 현지 배터리 공급을 장담할 수 없게 되자 다임러는 자체 생산카드를 꺼내들고 있다. [유료기사코드] 13일 업계에 따르면 작센-안할트주 비터펠트-볼펜시 정부는 최근 파라시스 유럽법인과의 도시 개발 계약을 종료했다. 파라시스가 당국의 반복적인 요청에도 허가 등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차일피일 미루는 등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였기 때문이다. 다만 해당 부지는 여전히 파라시스가 소유하고 있어 추후 새로운 논의가 이뤄질 가능성도 남아있다. 파라시스는 "(당국과의) 계약은 상호 합의에 의해 종료됐다"면서도 "사업 우선 순위가 바뀌면서 비터펠트-볼펜 부지에 대한 계획의 구체화를 당분간 연기했을 뿐"이라며 배터리 공장 건설과 관련해 여지를 남겨뒀다. 아르민 쉥크 비터펠트-볼펜시 시장도 "파라시스와의 협력 관계가 완전히 끈허진 것은 아니다"라며 "계속해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임러는 파라시스로부터 전기 세단 EQE와 EQS에 탑재되
[더구루=오소영 기자] 유럽연합(EU)이 중국에 이어 세계 2위 배터리 생산국 도약에 드라이브를 건다. 배터리 전략과 지원책, 원자재 조달 이슈를 포괄적으로 점검하고 설비 투자가 이뤄지고 있는 주요 국가들을 찾는다. [유료기사코드] 유럽회계감사원(ECA)은 지난 10일(현지시간) "배터리 밸류체인을 강화하기 위한 감사 작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ECA는 배터리 생태계를 강화하려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의 전략과 목표를 조사한다. 목표 달성을 위해 EC가 얼마나 효과적인 도구를 사용했고, 2014~2020년 자금을 어떻게 할당해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 살핀다. 이러한 행보가 탄소 중립이나 지속가능한 모빌리티에 대한 광범위한 EU의 전략과 일치하는지도 검토한다. EU는 2050년 기후 중립을 선언하고 지속가능한 배터리 개발·생산을 전략적 필수 과제로 지정했다. 유럽은 리튬이온 배터리셀 생산능력이 2018년 기준 전 세계 생산량의 약 3%에 그쳤다. 반면 중국은 66%, 한국과 일본 등 기타 아시아 국가는 20%에 달했다. EU는 수입 의존도를 낮추고자 배터리 생산량을 2020년 44GWh에서 2025년 400GWh로 확대하겠다고 선언했다. 배터리 투자로 80
[더구루=오소영 기자] 한화솔루션의 프랑스 태양광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2024년 말라가(Malaga) 사업을 시작으로 연내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에 수행하며 한국과 미국을 넘어 유럽으로 사업 보폭을 넓히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솔루션의 프랑스법인 큐에너지 프랑스(Q ENERGY France)는 알프드오트프로방스주 아우비그노스에서 4.3MWp 규모 말라가 태양광 발전 사업을 추진한다. 5만㎡ 규모 부지에 2024년 가을에 착공해 이듬해 초부터 시운전에 돌입한다. 2400명의 전력 수요를 충당할 수 있는 연간 5600MWh를 생산하고 매년 455t의 탄소 배출량 절감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큐에너지 프랑스는 올해 여름 안으로 몬트폴트에서 5MWp 규모의 태양광 증설에 착수한다. 아우비그노스에서 동일한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 건설도 시작한다. 바농에서 11.3MWp와 22.3MWp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포함해 4개의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한화솔루션은 큐에너지 프랑스를 통해 태양광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유럽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할 방침이다. 유럽은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에 따라 태양광 발전이 각광받고 있다. 유럽태양에너지협회에 따르면
[더구루=정예린 기자] LG화학과 CATL의 파트너사인 중국 동박 제조사 '눠더구펀(Nuode·诺德股份)'이 연간 10만t 규모 생산기지 건설을 추진한다.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동박 수요에 적기 대응하기 위해서다. [유료기사코드] 16일 업계에 따르면 눠더구펀은 25억 위안(약 4715억원)을 투자, 장시성 구이시 소재 생태과학기술공업원구 내 700무(약 46만7000㎡) 크기의 부지에 초박형 리튬이온배터리용 동박 공장을 짓는다. 연내 착공해 오는 2024년 첫 가동이 목표다. 동박 공장 건설 프로젝트는 2단계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1단계에서는 5만t 규모 생산라인을 구축한다. 2023년 2만t, 2024년 3만t의 생산능력을 확보한다. 2025년 2단계 프로젝트에 착수할 계획이며 2027년 완공이 예상된다. 눠더구펀은 LG화학과 CATL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특히 CATL은 눠더구펀의 최대 고객사로 6마이크로미터(㎛) 두께의 배터리용 동박을 공급한다. 동박은 머리카락 15분의 1 두께의 얇은 구리막으로 배터리 음극재의 핵심 소재로 쓰인다. 전기차 배터리를 비롯해 다양한 성장 시장에서 수요가 높다. 5G 및 6G 통신, 수소 항공기 등 무궁무진한
[더구루=오소영 기자] 구글과 구글의 자회사 웨이모가 자율주행차의 핵심인 '인공지능'(AI) 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 결과를 공유했다. [유료기사코드] 16일 업계에 따르면 구글과 웨이모의 연구팀이 발표한 새 논문은 지난 1월 10~12일 온라인으로 열린 세계 최고 권위 머신러닝(ML) 학회 'ICLR 2022'에서 채택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들은 논문에서 손실 함수를 다항식·선형 함수로 재설계한 프레임워크 '폴리로스'(PolyLoss)를 제안했다. 손실 함수는 데이터를 토대로 산출한 AI의 예측치와 실측치 간 차이를 최소화해 AI의 성능을 높이는 기초적인 미분 기법이다. 문제의 유형에 따라 평균제곱오차, 이진교차엔트로피 등 여러 종류가 있어 개발자는 적절한 손실 함수를 택하기 쉽지 않다. 연구팀은 폴리로스를 활용하며 개발자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고 봤다. 작업 대상과 데이터에 따라 유연하게 손실 함수를 조정하며 개발자는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다. 2차원(2D) 이미지 분류, 3D 객체 감지 등 여러 작업에서 기존 손실 함수보다 우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웨이모는 이번 연구를 토대로 AI 기술을 향상시키고 자율주행차 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