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값 상승세에 해양플랜트 발주 탄력

글로벌 석유기업들, 새로운 유전과 가스전 개발에 나서
조선 3사, 해양플랜트 수주 기대감 ↑

 

[더구루=길소연 기자] 고유가 시대가 지속되면서 해상에서 원유·가스를 시추·생산하는 해양플랜트 수요가 늘고 있다.

 

7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올 한 해 총 1705억달러(약 232조원) 규모의 사업이 최종투자결정(FID)을 확정 지을 예정이다. 지난 10년간 해양 프로젝트 투자 금액 중 최대 규모다.

 

올 상반기에 FID가 내려진 해양플랜트 프로젝트만 약 895억 달러(약 121조원) 규모에 이른다. 하반기에는 111조원 규모의 FID가 예정됐다. 

 

해양플랜트는 2010년대 초반 고유가 시대에 접어들면서 바다에 매장된 석유와 가스를 발굴, 시추, 생산하기 위해 다수 투자가 이뤄진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사업이다. 글로벌 경기침체와 탄소중립 전환에 따른 부담으로 해양플랜트 발주가 저조하다 고유가 기조에 따라 다시 증가하고 있다.

 

국내 조선 3사는 해양플랜트 수주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 7월 호주 우드사이드 에너지에 총 1조5800억원 규모의 부유식 원유생산설비(FPU) 1기를 수주했다. 

 

삼성중공업은 이탈리아 에니(ENI)가 추진하는 아프리카 모잠비크 코랄 2차 프로젝트 수주 가능성이 높다.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12월 페트로나스 FLNG를 수주했다. FLNG는 천연가스를 채굴한 뒤 이를 정제하고 LNG로 액화해 저장·하역할 수 있는 복합 해양플랜트다. 삼성중공업은 전 세계에 4척의 FLNG 중 3척을 건조했다.

 

한화오션은 미인도 드릴십이 있어 시추선사의 관심을 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고유가 환경은 해양플랜트 시장에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한다"며 "선진국 입장에서 산유국 의존도를 낮추는 한편, 신재생 에너지의 비중을 확대하기 위해서라도 새로운 유전과 가스전 개발에 나서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