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오소영 기자] 베트남 자동차 회사 빈패스트가 대만 프롤로지움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했다. 2024년부터 전고체 배터리를 공급받고 베트남 내 합작사 설립을 추진한다.
[더구루=오소영 기자] 베트남 자동차 회사 빈패스트가 대만 프롤로지움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했다. 2024년부터 전고체 배터리를 공급받고 베트남 내 합작사 설립을 추진한다.
[더구루=길소연 기자] 한국 기업의 일본 자동화 설비 시장 진출 전략으로 현지 라인빌더(Line Builder)와 협업체제 구축이 중요한 요소로 꼽히고 있다. 현지 고객과의 네트워크 형성, 로컬 소프트웨어, 부품 조달 등 많은 어려움과 시간, 예산이 필요해 라인빌더와 협업으로 보폭을 넓히는게 낫기 때문이다. 일본은 1990년대부터 고령화와 인력난 대응 수단으로 산업용 로봇 개발에 주력해온 탓에 공장자동화(FA) 기업이 발전하면서 글로벌 중점 산업용 로봇시장의 핵심 멤버로 자리매김했다. [유료기사코드] 23일 국제로봇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Robotics)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약 3배로 확대된 전 세계 산업용 로봇 사용 수요 중 46%를 일본에서 공급하고 있다. 자동화 설비 시장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 중 하나인 로봇 설치대수 현황을 보면 일본의 산업용 로봇 설치는 2022년도 대비 9% 증가한 5만413대를 기록했다. 이는 2019년 코로나19 이전 수준인 4만9908대를 넘으며 최고치인 2018년 5만5240대 수준으로 회복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일본 로봇산업 시장 규모도 확대 추세다. 일본 경제산업성 조사에 따르면 20
[더구루=정예린 기자]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기조로 인해 글로벌 배터리 기업들이 앞다퉈 현지에 둥지를 틀고 있는 가운데 숙련된 인력 부족 등이 산업 성장을 가로막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디지털 전환을 통한 스마트 제조 인프라 구축이 해결책으로 거론된다. [유료기사코드] 23일 코트라에 따르면 미국에 진출한 배터리 기업들은 최근 숙련된 인력 부족과 임금 상승에 따른 생산 효율성 저하라는 주요 장애에 직면해 있다.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공장 건설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인력 수급 불균행이 발생하는 것이다. 기업들이 공장이 완공되기도 훨씬 전에 공장이 들어서는 지역에 있는 우수 대학이나 교육기관과 파트너십을 맺는 것도 이 때문이다. 장학생을 키우고 취업 연계 인턴십을 제공, 인재 육성에 직접 발 벗고 나선 것이다. 취업 박람회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자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 스마트 팩토리를 통한 공장 자동화다. 산업군 전반에 걸쳐 제조 시설 자동화가 진행되고 있지만, 배터리 분야에서 스마트 팩토리 도입 중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배터리 제조 공정의 복잡성을 감안할 때 스마트팩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