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구루=김은비 기자] 스텔란티스(Stellantis)가 유럽 시장 침체로 프랑스 푸아시(Poissy) 공장 가동을 일시적으로 멈춘다. DS3·오펠 모카(Mokka) 등 소형 스포트유틸리티차량(SUV)을 생산하는 핵심 거점이 3주간 문을 닫는다.
[더구루=김은비 기자] 스텔란티스(Stellantis)가 유럽 시장 침체로 프랑스 푸아시(Poissy) 공장 가동을 일시적으로 멈춘다. DS3·오펠 모카(Mokka) 등 소형 스포트유틸리티차량(SUV)을 생산하는 핵심 거점이 3주간 문을 닫는다.
[더구루=김은비 기자] 스텔란티스(Stellantis)가 유럽 시장 침체로 프랑스 푸아시(Poissy) 공장 가동을 일시적으로 멈춘다. DS3·오펠 모카(Mokka) 등 소형 스포트유틸리티차량(SUV)을 생산하는 핵심 거점이 3주간 문을 닫는다. [유료기사코드] 23일 업계에 따르면 스텔란티스는 10월13일(현지시간)부터 31일까지 푸아시 공장 가동을 중단한다. 이번 조치는 노사 협의회를 거쳐 확정됐다. 스텔란티스 측은 “어려운 유럽 시장 환경에 맞춰 생산 속도를 조절하기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라며 “연말까지 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비가동 기간 동안 설비 점검과 직원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결정은 스텔란티스의 유럽 시장 부진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스텔란티스 유럽 판매량은 지난 2분기 전년 동기(77만5000대) 대비 6% 감소한 72만2000대를 기록했다. 특히 푸아시 공장은 DS3와 오펠 모카를 생산하는데, 두 모델 모두 경쟁이 치열한 소형 SUV 세그먼트에 속해 수익성이 낮은 데다 전동화 전환 압박까지 겹친 점도 한 몫헀다. 스텔란티스는 재무적으로도 직격탄을 맞았다. 올 상반기 약 23억 유로(약 3조7800억 원) 순손실을 기록
[더구루=홍성일 기자] 메타의 오픈소스 거대언어모델(LLM) '라마(Llama)'를 미국 연방정부 전 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게됐다. 기존에 도입된 모델과 다르게 오픈소스를 지향하는 라마의 특징때문에 공공부문 활용이 활발하게 전개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유료기사코드] 미국 연방총무청(General Services Administration, GSA)은 22일(현지시간) "'원거브(OneGov)' 이니셔티브 일환으로 메타 라마를 정부기관 승인 AI 도구 목록에 추가했다"고 발표했다. 원거브는 GSA가 연방정부 전체를 위한 단일 구매자 역할을 수행하는 제도로, 각 기관이 개별적으로 협상할 필요가 없어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고 간소화된 절차로 기술을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GSA는 메타 라마 이전에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앤트로픽, 오픈AI 등의 AI모델을 도입한 바 있다. GSA는 라마가 오픈소스 모델인만큼 메타와 가격 협상 등에 역량을 쏟아붓기보다는 연방정부의 보안·개인정보 보호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간소화된 접근성을 제공하는지 확인하는데 집중했다. 오픈소스 모델은 소프트웨어의 소스 코드나 설계도를 공개해 누구나 자유롭게 접근하고 사용,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