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김은비 기자] 현대자동차 중국 반등세가 뚜렷해지고 있다. 현대차의 지난달 판매 증가폭이 66%에 달했다. 현대차가 중국 시장에서 본격적인 회복 국면에 접어들었다는 평가도 나온다. 3일 현대차 중국 합작법인 베이징현대 등에 따르면 베이징현대 상반기(1~6월) 누적 판매량은 10만대를 돌파했다. 베이징현대는 지난 4월 1만4964대를 판매해 다소 주춤했으나 지난 5월 1만8833대에 이어 지난달 2만1713대를 판매했다. 올 들어 월 판매 2만대 돌파는 처음이다. 이는 전월 대비 66% 수직 상승한 수치다. <본보 2025년 6월 16일 기사 참고 현대차, 올해 中 누적 7만8017대 판매 …'V자 반등' 조짐> 특히 '월 2만대'를 놓고 베이징현대가 중국 시장에서 장기간의 부진을 벗어나 반등 궤도에 진입했다는 분석이다. 이번 반등의 핵심 배경으로 △신차 경쟁력 강화 △현지화 전략 정교화 △감성 마케팅 강화 등이 꼽힌다. 대표적으로 지난달 풀체인지 모델로 새롭게 출시한 준중형 세단 '엘란트라' 지난달 판매량 1만394대에 달해 전월 대비 120% 수직 상승했다. 특히 베이징현대는 현지 밀착형 전략으로 입지를 확대하고 있다 .베이징현대는 최근
[더구루=김은비 기자] 장금상선이 그리스 선주로부터 선령이 3년된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2척을 높은 운임에 단기 임대했습니다. 유가의 지정학적 리스크 프리미엄이 빠르게 완화되고 유조선 수요가 증가해 시세 보다 높은 용선료를 지불하며 선박을 확보했습니다. 원유 운반 중심으로 사업으로 재편 중인 장금상선은 탱커선 공급 부족 전망에 따라 VLCC를 비롯한 탱커선을 확충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더구루 홈페이지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더구루 인사이트 영상 보기 ◇ 상세 기사 '원유 운반 사업 확장' 장금상선, 'HD현대삼호 건조' 초대형 유조선 2척 용선
[더구루=김은비 기자] 현대자동차가 수개월 동안 이어온 '인도 4위'의 굴레를 벗고 3위로 올라섰다. 다만 2위 탈환을 실패했다. 기아는 수직 성장했다. 2일 인도자동차판매협회(FADA)에 따르면 현대차 인도법인는 지난달 인도 내수 시장에서 총 4만4024대를 판매, 전체 브랜드 중 3위를 차지했다. 전년 동기 대비 12.1% 하락했으나 브랜드 순위는 전월 대비 한 계단 상승했다. 기아는 지난달 2만616대(6위)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0% 가량 상승한 수치다. 같은 기간 인도 내수 시장 점유율 1위는 마루티 스즈키가 차지했다. 전년 동기 대비 13.3% 하락, 총 11만8906대를 판매했다. 마힌드라가 4만7306대(전년 대비 18.2% 증가)를 판매, 2위를 기록했다. 이어 △타타모터스(3만7237대) △토요타(2만6453대) 순으로 이어졌다. 각각 14.8% 하락, 2.7% 상승했다. 지난 2월부터 줄곧 4위에 머무르던 현대차는 순위가 한단계 올랐다. 특히 강세를 보여왔던 경쟁사 마루티 스즈키와 타타 모터스의 판매량이 하락한 점도 기회로 지목된다. <본보 2025년 6월 2일 참고 현대차·마힌드라·타타, 인도 자동차 2위 놓고 경쟁
[더구루=김은비 기자] 현대자동차·기아가 상반기 미국 시장에서 'A' 성적표를 받았다. 현대차·기아는 전년 대비 10% 성장했다.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의 경우 'A+'를, 토요타의 경우 'B+'를 기록했다. 이들 '빅4' 판매 증가폭은 전체 산업 평균 4%를 최대 3배 가량 웃돌고 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상반기 총 43만9280대를 판매,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했다. 이는 역대 상반기 중 최고 실적에 달한다. 특히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판매는 전년 대비 20% 수직 상승했다. 현대차 미국 실적은 엘란트라가 견인했다. 총 7만4768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0% 상승한 수준이다. 투싼과 산타페, 코나 역시 각각 △9만2146대 △5만6622대 △4만6539대 를 기록, 판매 확대에 한 몫했다. 기아 역시 역대급 성적을 기록했다. 지난 상반기 41만6511대를 판매했다. 이는 역대 최고치이며, 전년 대비 8% 증가한 수치다. 카니발(전년 대비 57% 상승)과 △텔루라이드(+15%) △스포티지(+9%) △K4(+7%) 등 4개 모델이 판매를 견인했다. 또 △K5(+170%)와 △쏘렌토(+9%) 모델 또한 전년 대비 높은 성
[더구루=김은비 기자] 현대자동차가 차세대 수소전기차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가 미국 도로에서 시험 주행, 현지 출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미국 애리조나주 스코츠데일 인근 고속도로에서 위장막을 두른 신형 넥쏘가 포착됐다. 포착된 다수 넥쏘에서 위장막 아래로 드러난 전면부 LED 주간주행등과 새로운 라디에이터 그릴이 드러났다. 기존 모델 대비 외관부에서 확연한 차별화를 뒀음을 알 수 있다. 현대차가 현지 출시를 위한 시험 주행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는 주행거리 및 성능, 디자인 등 차별화를 내세워 미국 내 수소 인프라가 집중된 캘리포니아 지역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판매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2세대 넥쏘는 약 7년 만에 공개되는 풀체인지 모델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효율성 역시 대폭 강화했다. 출력이 향상된 연료전지 스택을 적용해 최대 201~255마력의 성능을 확보했다. 1회 수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는 약 435마일(약 700㎞)로 기존 모델 대비 약 15% 늘어난다. 현대차는 지난달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미국과 유럽 등 해외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한다.는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북미 현지
[더구루=김은비 기자] 현대모비스가 '글로벌 톱 플레이어'를 목표 달성을 위해 지속적인 투자 확대에 나서고 있다. 축적된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외형과 수익성을 함께 키우는 질적 성장에 초점을 맞춰 미래 모빌리티 시장 주도권 확보에 나선다. 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모비스는 올해 연구개발(R&D)에 전년(1조7486억 원) 대비 약 16% 증가한 2조243억원을 투자한다. 전동화와 전장 등 미래 성장을 이끌 핵심 사업에 대한 집중 육성 기조를 이어가 중장기적 관점에서 매출과 수익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자연스레 연구개발 인력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 2020년만해도 국내외를 망라한 R&D 인력은 5489명이었지만 지난해에는 7457명으로 늘었다. 국내 R&D 인력만 해도 약 5900명으로 2020년 전체 R&D 인력 규모를 넘어섰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국내외 글로벌 생산 거점에 대한 시설 및 설비에 2조4254억원을 투입, 지난해(2조1600억 원)에 이어 2년 연속 2조원 이상을 투자한다. 전동화 등 미래 모빌리티 트렌드에 집중한 현대모비스의 선제적 투자는 매출과 이익의 상승이라는 선순환으로 이어져 규모 있는 성장을 견인하고
[더구루=김은비 기자] 현대모비스를 비롯해 국내 10개 기업이 세계 100대 자동차 부품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자동차·기아의 글로벌 판매 확대와 전동화와 소프트웨어 중심 산업 전환에 적극 대응한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2일 미국 오토모티브뉴스에 따르면 현대모비스는 '2025 글로벌 100대 자동차 부품사 순위'에서 6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329억5000만 달러(44조6000억 원) 매출을 기록한 데 따른 것이다. 전년 369억6400만 달러 대비 약 10.9% 감소했 으나 전년 순위를 수성하는데 성공했다. 특히 국내 부품사의 글로벌 경쟁력도 재확인됐다. 현대트랜시스는 전년 대비 3계단 오른 31위를 기록했다. 매출액은 94억2000만 달러(12조7706억 원)에 달한다. 한온시스템과 HL만도 역시 2계단, 4계단 상승했다. 각각 39위(73억3100만 달러), 40위(64억9400만 달러)로 집계됐다. 이어 △현대위아(45위, 58억6300만 달러) △SK온(53위, 45억4000만 달러) △에스엘(68위, 35억3700만 달러) △서연이화(79위, 29억6400만 달러) △유라(82위·28억3700만 달러) △현대케피코(97위·18억9100만 달러)
[더구루=김은비 기자] 현대자동차·기아가 중국에서 반등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현지에서 높은 잔존가치를 인정받았다. 1일 중국자동차판매협회(CADA)에 따르면 위에다기아 3년 중고차 잔존 가치는 51.5%로 7위를 기록했다. 베이징현대는 50%로 9위를 차지했다. CADA는 중국 내 합작 완성차 브랜드를 대상으로 중고차 성능과 브랜드 전망, 제품 경쟁력 등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신차 가격 대비 3년 후 예상되는 중고차 가치를 산정하고 '톱10'를 발표했다. 토요타와 혼다는 3년 잔존 가치 57.6%를 기록,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3위는 52.7%를 기록한 폭스바겐이 올랐다. 이어 △마쓰다(52.2%) △포드(52.0%) △지프(51.9%) △뷰익(50.5%) △닛산(49.1%) 순으로 이어졌다. 현지에서는 일본과 독일 브랜드가 '톱3'에 이름을 올린 가운데 판매 부진을 겪고 있는 현대차·기아가 잔존 가치가 50%를 넘긴 점을 주목하고, 이번 순위가 현대차·기아의 현지 판매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점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가 중국에서 높은 잔존가치를 인정받으며 우수한 품질에 기반한 제품 경쟁력을 증명했다"며 "이 같은 평가가 현지 판매
[더구루=김은비 기자] 현대자동차 인도공장이 누적 수출 370만대를 돌파하는 이정표를 세웠다. 탈레가온 신공장을 본격 가동, 인도를 글로벌 수출 기지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1일 현대차 인도법인(HMIL)에 따르면 인도 첸나이공장은 지난 1999년 첫 선적 이후 25년 만에 370만대 수출을 달성했다. 수출 대상 국가는 150여 개국에 달한다. 회계연도 2024~2025년(2024년 4월~2025년 3월) 한 해 동안 16만3155대를 선적, 전년 대비 6.5% 증가했다. 지난 5월 한 달 수출량은 1만4840대에 달한다. 특히 현대차는 사우디아라비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멕시코, 칠레, 페루 등 신흥국과 선진국을 아우르는 시장에 꾸준히 차량을 공급하고 있다. 주력 수출 모델은 크레타, i20, 그랜드 i10 등이다. 현대차는 첸나이항에 수출 물류망을 구축도 이같은 성과 달성에 한 몫했다. 현대차는 올해 수출량을 전년 대비 7~8% 늘려 잡고 인도 공장을 글로벌 수출 허브로 자리매김한다는 각오다. 현대차는 4분기부터 제너럴모터스(GM)으로부터 인수한 인도 마하라슈트라주 푸네 탈레가온(Talegaon)공장에서 완성차 조립·생산을 개시, 생산·수출 확대에 박차를
[더구루=김은비 기자] 기아가 인도 시장에 신차 4종을 투입할 예정이다. 한다. 특히 대중형 전기차 ‘카렌스 클라비스’(Clavis EV)를 앞세우며 본격적인 현지 시장 입지 확대에 나섰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는 오는 하반기부터 2027년까지 향후 2년 내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SUV를 포함한 신차 4종을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가장 눈길을 끄는 모델은 전기 다목적 차량(MPV) ‘카렌스 클라비스 EV’다. 된다. 현대차 크레타 일렉트릭과 동일한 파워트레인을 탑재한다.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400km 이상으로, 최근, 현지 도로에서 테스트 주행이 포착되며 출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다음달 인도 시장에 출시된다. 올해 말부터 내년에서 초에는 소형 전기 SUV ‘사이로스 EV’(Syros EV)를 출시한다. 사이로스 EV는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약시 약 400km로, 출시 후 타타 넥슨 EV, 마힌드라 XUV400 EV 등과 경쟁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에는 기아의 대표 SUV ‘셀토스’ 차세대 모델이 인도에 출시된다. 신형 셀토스는 현재 최종 개발 단계에 있으며 강력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 새롭게 추가된다. 1.5리터(L) 4기통 가솔린 엔진
[더구루=김은비 기자] 포드가 미국 내 첫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공장 건설에 속도를 내고 있다. 중국 의존도를 낮추는 동시에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전기차 생산을 본격화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중국 배터리 업체 CATL과의 협력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유료기사코드] 28일 업계에 따르면 포드는 미시간주 마셜에 약 30억 달러(4조1000억 원)를 투자해 '블루오벌 배터리 파크(BlueOval Battery Park)'를 건설하고 있다. 이 공장은 포드가 직접 소유한 첫 LFP 배터리 생산시설로, 오는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장비 설치에 돌입할 예정이다. LFP 배터리는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안정성이 높아 향후 보급형 전기차 핵심 부품으로 꼽힌다. 다만 현재까지는 중국 CATL 등 일부 기업이 기술과 생산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상황. 포드 역시 현재 머스탱 마하-E 등 일부 전기차에 CATL 공급 배터리를 사용 중이다. 포드는 신규 공장에서 CATL로부터 기술 라이선스를 도입, 독자 생산에 나설 계획이다. 제품 설계 및 제조 공정에 관한 라이선스를 CATL로부터 확보했으며 연간 생산 목표는 약 20GWh다. 이는 중형 전기차 약
[더구루=김은비 기자] 폭스바겐이 자율주행 전기 밴 ‘ID. 버즈 AD’의 양산형 모델을 공개했다. 이 차량은 유럽과 미국 시장을 겨냥, 테슬라 로보택시에 맞서는 폭스바겐의 야심작이다. 본격적인 자율주행 모빌리티 경쟁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폭스바겐 산하 모빌리티 전문 브랜드 모이아(MOIA)는 최근 독일에서 ID. 버즈 AD 양산형을 선보였다. 이 차량은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기능을 갖췄으며 기업 고객 및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를 주요 타깃으로 한다. ID. 버즈 AD는 자율주행 기술이 눈에 띈다. ID. 버즈 AD에는 총 27개의 센서(카메라 13개·라이다 9개·레이더 5개)가 장착돼 360도 전방위 인식이 가능하다. 여기에 인텔 자회사 모바일아이(Mobileye)의 자율주행 시스템과 자체 개발한 'AD MaaS(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이 통합 적용됐다. 이와 함께 승객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차량 호출 및 탑승이 가능하며, 실내에는 SOS·고객 지원 등 AI 기반 통합 안전·편의 시스템이 탑재됐다. 흥미로운 점은 차량 내 운전석과 스티어링휠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점이다. 이는 초기 운영 단계에서 안전 운전자가 탑승할
[더구루=길소연 기자] 포스코가 투자한 대만 전고체 배터리 업체 '프롤로지움 테크놀로지(ProLogium Technology Co, 이하 프롤로지움)'의 차세대 리튬 세라믹 배터리(LCB) 누적 출하량이 240만개를 돌파했다. 프롤로지움이 LCB 대량 생산을 위해 구축한 기가팩토리의 생산 능력이 입증됐다. [유료기사코드] 프롤로지움은 1일(현지시간) 2013년 LCB 생산 이후 누적 출하량이 공식적으로 240만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LCB의 출하량 증가는 프롤로지움이 대만 타오위안에 세계 최초로 설립한 기가팩토리 타오케(Taoke)의 출력 효율에 높아져 생산량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 공장은 가동 18개월 만에 50만 개 이상의 생산량을 달성했다. 앞서 프롤로지움은 지난해 대만에 전기차용 전고체 배터리 생산을 위한 첫 번째 기가팩토리인 타오케를 구축했다. 타오케 공장의 출력 효율은 원래 시설보다 2.6배 더 높아서 생산 효율성과 품질이 향상되고 제조 비용을 절감했다. <본보 2024년 1월 24일 참고 대만 프롤로지움, 기가급 전고체 배터리 생산 본격화...포스코 협력도 '굳건'> 이는 프롤로지움이 공개한 기가급 LCB 생산 시연 영상에서도 확인
[더구루=정예린 기자] 현대차그룹 자회사 미국 '보스턴다이내믹스'의 로봇개 '스팟(Spot)'이 정유 대기업 '쉐브론(Chevron)'의 주요 사업장에 도입됐다. 석유화학을 포함한 산업 전반으로 활용 범위를 넓히며 글로벌 로봇 시장 내 영향력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유료기사코드] 3일 보스턴다이내믹스에 따르면 쉐브론은 캘리포니아 엘세군도와 미시시피 패스카굴라 등 핵심 정유소에 스팟을 배치해 설비 점검, 안전 모니터링, 환경 감시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쉐브론은 스팟을 대규모로 도입한 최초의 글로벌 석유·가스 기업이라는 게 보스턴다이내믹스의 설명이다. 스팟은 고해상도 카메라, 열화상 센서, 음향 이미지 장치 등을 탑재해 자율 경로를 따라 시설 내부를 순찰하며 장비 이상 징후를 정밀하게 감지한다. 특히 고전압이 흐르는 스위치야드 등 작업자 접근이 제한된 구역에서 스팟이 수행하는 자동화 점검은 안전사고 위험을 크게 줄이고 있다. 보스턴다이내믹스와 쉐브론은 지난 2023년 전략적 기업 협약을 체결하며 협력을 공식화했다. 이에 앞서 쉐브론은 휴스턴 기술센터에서 다양한 개념검증(PoC)을 통해 스팟의 현장 적합성을 시험했으며, 이후 주요 생산시설로 로봇 도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