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홍성환 기자] 독일 에어택시 제조업체 릴리움(Lilium)이 중국 도심항공교통(UAM)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글로벌 UAM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유료기사코드]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릴리움은 중국 내 유일한 헬리콥터 착륙장 서비스 제공업체 CITIC해양헬리콥터(CITIC Offshore Helicopter)와 전기 수직이착륙 비행체(eVTOL) 운영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이에 따라 양사는 광동-홍콩-마카오 웨강아오 대만구(Greater Bay Area) 지역을 중심으로 eVTOL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후 하이난, 톈진 등 중국 전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릴리움은 앞서 올해 6월 선전시 바오안구와 중국 본사를 현지에 설립하는 내용의 MOU를 맺으며 중국 진출을 공식화한 바 있다. <본보 2023년 6월 20일자 참고 : 獨 에어택시 릴리움, 중국 UAM 시장 진출> 클라우스 로베 릴리움 최고경영자(CEO)는 "중국은 전 세계 전기 수직이착륙 비행체(eVTOL) 산업의 2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장으로 엄청난 기회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이라며 "빠르고 편안하며
[더구루=길소연 기자] 세계 3대 위성통신 기업인 프랑스 유텔샛과 인수합병(M&A)한 위성 인터넷 서비스 기업 원웹(OneWeb)이 인도 전역에 인터넷 연결 서비스를 제공한다. [유료기사코드] 27일 업계에 따르면 유텔샛 원웹은 인도 우주규제기관으로부터 위성 광대역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는 승인을 획득했다. 인도 국립우주진흥센터 인-스페이스(IN-SPACe)의 승인 기간은 5년 이다. 유텔샛 원웹은 이번 승인으로 상업용 위성 광대역 서비스를 시작한다. 원웹의 최대주주인 바르티 그룹의 회장 겸 유텔샛 그룹 이사회 부회장인 수닐 바르티 미탈(Sunil Bharti Mittal)은 "인도 우주 규제 당국이 인도에서 유텔샛 원웹의 상업용 위성 광대역 서비스를 개시하도록 허가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는 모든 사람에게 인터넷 연결을 제공하려는 인도의 야망을 충족시키기 위한 중요한 단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원웹은 이미 인도에서 위성 광대역을 제공하기 위해 국가 장거리 네트워크(NLD) 위성 서비스에 의한 글로벌 개인 이동 통신(GMPCS) 라이센스를 받았다. <본보 2022년 10월 6일 참고 인도, 원웹 위성 36개 곧 발사> 원웹은 지난
[더구루=오소영 기자] 네덜란드 반도체 회사 NXP가 중국계 해커 단체로부터 공격을 받았다. 대규모 지적재산권이 유출된 사실이 확인됐다. [유료기사코드] 27일 NRC 등 네덜란드 매체에 따르면 NXP는 2017년 말부터 2020년 초까지 키메라의 해킹 공격을 당했다. 반도체 설계를 비롯해 NXP가 보유한 대량의 특허를 도난당했다. 피해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NXP는 물질적인 손해는 없다고 봤다. 유출된 데이터가 복잡해 실제 반도체 설계에 적용하기 만만치 않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번 해킹은 네덜란드 항공사인 '트랜스아비아(Transavia)'의 해킹 피해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적발됐다. 키메라는 2019년 9월 트랜스아비아의 예약 시스템에 접속해 데이터를 빼낸 바 있다. 키메라는 링크드인과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이미 유출된 자격증명(특정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하기 위한 암호와 증명서 등 민감한 정보를 담은 수단)을 활용했다. 이후 모든 경우의 수를 무작위로 대입해 암호를 푸는 무차별 대입 공격을 펼쳤다. 전화번호로 위조해 이중 인증 수단도 회피하고 데이터를 빼냈다. NXP는 피해 사실이 확인된 후 모니터링 시스템을 강화했다고
[더구루=오소영 기자] 스위스 글렌코어가 호주 갈란리튬으로부터 염화리튬을 구매한다. 매년 아르헨티나 염호에서 추출한 리튬 5400톤(t)을 5년 동안 공급받는다. [유료기사코드] 25일 갈란리튬에 따르면 이 회사는 글렌코어와 구속력 있는 리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갈란리튬은 옴브레 무에르토 웨스트(HMW) 프로젝트에서 생산한 염화리튬을 공급한다. 공급량은 1단계 투자에 따른 생산량 전량으로 연간 5400t으로 추정된다. 공급 기간은 상업생산 시작일로부터 약 5년이다. HMW는 아르헨티나 옴브레 무에르토 염호를 개발하는 프로젝트다. 갈란리튬은 지난 9월 1단계 투자에 착수했다. 2025년 상반기 생산을 목표로 한다. 2단계 개발도 추진해 생산량을 늘린다. 개발 비용을 확보하고자 염화리튬 공급을 대가로 글렌코어로부터 7000만~1억 달러(약 910~1300억원) 상당의 선불금도 받는다. 공급 계약은 양사의 합의 하에 갱신이 가능하다. 후안 파블로(JP) 바르가스 데 라 베가 갈란리튬 매니징 디렉터는 "2025년 상반기 상업 생산을 시작하는 여정에서 매우 중요한 이정표의 달성을 발표하게 돼 기쁘다"며 "글렌코어와의 계약은 프로젝트의 퀄리티와 갈란 팀의 역량·경험
[더구루=길소연 기자] 스웨덴이 수백억 유로 규모의 대규모 원자력 발전소 건설에 착수한다. 43년 만에 원전 추가 건설에 나서는 스웨덴은 다시 유럽의 원자력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각오다. 체코 원전 수주전에 참여 중인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신규원전 사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유료기사코드] 24일 업계에 따르면 스웨덴은 용량이 2500MW에 달하는 대규모 원자력 발전소 2기를 건설할 계획이다. 완공은 2035년을 목표로 한다. 울프 크리스터슨(Ulf Kristersson) 총리가 이끄는 정부는 올해 내내 에너지 정책 변화 방향에서 원전 추가 건설 계획을 밝혀왔다. 최근 열린 정부 기자회견에서 원전 프로젝트의 범위와 추진에 대한 정부의 의지가 더욱 구체화된 것이다. 원전 건설에 대한 자금 조달은 스웨덴 정부의 직접적인 국가 지원을 제공받거나 프로젝트에 대한 자금 조달 보증인을 찾을 예정이다. 이 작업은 스웨덴 국가채무청(Riksgälden)과 협력해 스웨덴 기후 경제부에서 수행한다. 스웨덴은 그동안 탈원전 정책에 따라 12기의 원자로 중 6기를 폐쇄했고, 남은 6기를 운영해왔다. 6기 원전도 원전 수명이 거의 임박해 현대화가 필요하다. 탈원전에 앞장섰
[더구루=길소연 기자] 우즈베키스탄이 프랑스 다쏘 항공이 개발한 고기동 다목적 4.5세대 전투기 '라팔' 전투기 24대 인수를 검토한다. 러시아산 무기에 의존하던 중앙아시아 국가들이 프랑스 등 유럽에서 대체 공급원을 찾고 있다. [유료기사코드] 24일 업계에 따르면 우즈베키스탄(이하 우즈벡)은 이달 초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우즈베키스탄을 방문을 기점으로 라팔 전투기 24대를 인수하는 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라팔 전투기는 1991년 첫 비행을 했고, 2022년 공식 취역했다.공군용 단좌기인 라팔C, 복좌기인 라팔B, 그리고 해군용 라팔M이 있다. 프랑스 방산업체 탈레스의 레이더와 항공전자 장비등이 탑재됐다. 우즈벡의 프랑스산 전투기 도입은 군사 능력은 물론 러시아산 전투기 함대를 현대화하려는 우즈벡의 전략과 맞닿아있다. 우즈벡은 라팔 전투기를 도입해 노후된 옛 소련제 미그 전투기와 수호이 전투기를 대체할 계획이다. 우즈벡의 프랑스 전투기 구매는 러시아와 동맹을 맺고 무장한 국가의 중대한 외교적 변화를 의미한다. 현재 우즈벡 공군은 러시아산 전투기 미그(MiG)-29 38기, 수호이(Su)-27 20기, 수호이(Su)-25 지상 지원 항공기 20기를
[더구루=정예린 기자] 덴마크 해운선사 '머스크(Maersk)'가 중국 풍력발전 업체 '골드윈드테크놀로지(진펑과기·중국명 金风科技)'로부터 대규모 그린 메탄올을 조달한다. 청정 에너지 연료를 선제적으로 확보, 오는 2040년 탈탄소화를 달성하겠다는 전략에 속도를 낸다. [유료기사코드] 머스크는 22일(현지시간) 골드윈드테크놀로지와 세계 해운업계 최초로 대규모 그린 메탄올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오는 2026년부터 연간 50만t을 납품받으며, 계약 기간은 2030년까지다. 머스크는 골드윈드테크놀로지를 통해 향후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그린 메탄올 사용량의 약 절반을 충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현재 24척의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을 주문했는데 이중 12척 이상에 동력을 제공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24척 중 19척은 HD현대에 발주했다. 골드윈드테크놀로지는 100% 자회사 '골드윈드그린에너지케미칼(金风绿色能源化工)'을 통해 그린 메탄올을 생산한다. 생산 시설은 베이징에서 북동쪽으로 약 1000km 떨어진 내몽골 싱안맹에 위치한다. 풍력 발전을 활용해 그린 바이오매스 메탄올과 바이오 원료나 공기중 포집을 통해 이산화탄소와 합성한 e-메탄
[더구루=정예린 기자] 러시아 국영원자력기업 '로사톰'이 벨라루스에 신규 기가팩토리 건설을 제안했다. 원자력 발전에 이어 전기차와 배터리 생산까지 협력 분야를 다변화하며 양국 간 동맹이 더욱 공고해질 전망이다. 22일 벨라루스 대통령실에 따르면 알렉세이 리하체프 로사톰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3일(현지시간) 오스트로베츠에 위치한 로사톰의 벨라루스원전(BelNPP) 2호기 상업 가동 승인 증명서 서명식에서 알렉산더 루카셴코 대통령을 만나 신공장 건설 의사를 타진했다. 전기차 배터리부터 엔진·제어 시스템 등 핵심 부품을 만드는 초대형 통합 생산시설로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리하체프 CEO는 "모든 역량을 한 곳에 집중시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현지화 경로를 따라 벨라루스에 기가팩토리를 만드는 것이 적합할 것"이라며 "벨라루스에 기가팩토리를 짓는 것은 꿈이 아니라 매우 현실적인 과제"라고 밝혔다. 기가팩토리 건설 프로젝트는 로사톰 자회사 '레네라(Renera)'가 수행한다. 배터리 제조 시설이 들어설 경우 레네라가 인수한 국내 배터리 제조사 '에너테크인터내셔널(이하 에너테크)'의 역할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레네라가 보유한 에너테크 지분율은 98.32%에…
[더구루=한아름 기자]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전문기업 비브 헬스케어의 HIV 장기지속형 치료제 카베누바(Cabenuva·성분명 카보테그라비르+릴피비린)가 중국에서 판매 허가를 받았다. 중국은 전 세계에서 HIV 환자가 가장 빠르게 늘고 있는 국가인 만큼 비브 헬스케어의 실적 상승에 무게감이 실린다. 비브 헬스케어의 대주주인 영국 제약사 GSK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유료기사코드] 20일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에 따르면 비브 헬스케어의 카베누바를 승인했다. 카베누바는 GSK의 '보카브리아'(성분명 카보테그라비르)와 미국 얀센의 '레캄비스주사'(성분명 릴피비린)을 결합한 패키지 제품이다. 1~2달 간격으로 한번 주사하는 약물이다. 지난 2021년 1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허가를 획득, 올해 상반기에만 3억3000만파운드(약 530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비브 헬스케어는 카베누바 중국 승인을 통해 실적이 크게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은 세계보건기구(WHO) 기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HIV 환자가 늘고 있는 나라 중 하나다. 중국은 2018년 기준 누적 HIV 감염인(무증상자)과 에이즈 환자(유증상자)
[더구루=한아름 기자] 조니워커로 유명한 글로벌 주류 회사 디아지오가 점유율·주가 하락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 미국·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 주류 수요가 둔화하고 있어서다. 시장에서도 향후 전망마저 불투명하다. [유료기사코드] 18일 뉴욕 증시에 따르면 16일(현지시간) 기준 디아지오 종가는 6개월 전(5월17일 177.17달러) 대비 21% 하락한 139.68달러(약 18만600원)에 마감했다. 미국 투자 커뮤니티 플랫폼 시킹알파(Seeking Alpha)는 디아지오 주가가 곤두박질 치고 있다며, 사업성 악화에 고전 중이라는 진단을 내놓았다. 디아지오는 지난해 미국 시장 점유율도 하락세로 돌아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간과 비교하면 선방하고 있으나, 보복 소비 열기가 뜨거웠던 지난해와 달리 고금리·고물가 여파로 주류 소비가 한풀 꺾인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다. 인플레이션 등으로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은 데다 건강을 이유로 주류 소비 자체가 감소해 미국 소매업체 중심으로 재고가 쌓이고 있다는 얘기다. 디아지오가 고도수의 데킬라·위스키 사업에서 강세를 보였던 만큼 우려가 크다는 게 시킹 알파 측 시각이다. 시킹 알파는 "디아지오 데킬라 매출…
[더구루=정예린 기자] 스위스가 희토류를 사용하지 않는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 착수한다. 기존 배터리 단점을 보완하는 저비용·고성능 제품을 개발, 시장 우위를 점하고 있는 리튬이온배터리 자리를 꿰찰 수 있을지 주목된다. [유료기사코드] 17일 업계에 따르면 스위스 연방재료과학기술연구소(EMPA)의 데이비드 로버 연구원은 레독스 플로우 배터리에 고체 저장 물질을 내장하는 기술 연구하고 있다. 레독스 플로우 배터리와 리튬이온배터리의 장점을 결합한 제품을 만든다는 목표다. 레독스 플로우 배터리는 출력을 담당하는 스택에 전해액이 흐르면서 전기화학 반응을 일으켜 충·방전을 반복하는 원리로 작동한다. 낮은 에너지 밀도가 단점으로 여겨지지만 리튬이온배터리보다 화재 위험성이 낮다. 로버 연구원은 고체 소재를 활용해 리튬이온배터리보다 용량이 크고 충·방전 속도가 훨씬 빠른 배터리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후보 재료로는 킬레이트 등을 언급했다. 연구에는 약 4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킬레이트 기반 산화환원 플로우 배터리를 연구한 바 있어 개발 소요 시간이 단축될 것이라는 게 로버 연구원의 설명이다. 로버 연구원은 "전해질에 용해될 수 있는 저장 물질이 많
[더구루=정예린 기자] 폭스바겐이 첫 배터리 기가팩토리 내부 드라이룸 건설 파트너사로 독일 엔지니어링 회사 '익사이트(Exyte)'를 낙점했다. 건설 프로젝트가 순항하며 오는 2025년 가동 목표 달성에 청신호가 켜졌다. [유료기사코드] 11일 폭스바겐에 따르면 배터리 자회사 파워코(PowerCo)는 최근 익사이트와 계약을 체결했다. 익사이트는 파워코가 니더작센주 잘츠기터에 짓고 있는 배터리셀 기가팩토리 내 드라이룸을 구축한다. 익사이트는 배기 처리, 입자 모니터링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드라이룸 설계·조달·건설(EPC)와 시운전을 담당한다. 드라이룸은 고품질 배터리를 생산하는데 필수적이다. 배터리셀 생산은 깨끗하고 건조한 환경 하에 엄격한 모니터링과 제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습도, 입자 오염 등이 배터리셀 품질과 신뢰성과 직결된다. 파워코는 작년 7월 잘츠기터에 첫 배터리셀 공장을 착공했다. 20억 유로를 투자해 연간 최대 40GWh의 배터리셀 생산능력을 확보한다. 50만 대의 전기차에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 오는 2025년 가동 예정이다. 폭스바겐은 오는 2030년까지 유럽 내 순수 EV 판매량 비율을 전체의 70%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유럽 권
[더구루=홍성일 기자] 글로벌 숏폼 플랫폼 틱톡의 운영사인 중국의 바이트댄스가 게임 부문 인력의 대규모 해고를 단행한다. 바이트댄스는 중국 게임업계 1위인 텐센트의 아성을 뛰어넘는 것이 쉽지 않다고 판단했다. [유료기사코드] 블룸버그는 27일(현지시간) 익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바이트댄스가 게임브랜드 누버스의 직원 수백명을 해고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해당 관계자는 바이트댄스가 상세 내용을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보도에 따르면 바이트댄스는 개발 중인 프로젝트를 전면 취소하고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게임 타이틀에 대한 가능성도 평가할 예정이다. 바이트댄스가 게임 사업을 축소하려는 것은 업계 1위 텐센트의 점유율을 가져오는데 실패했기 때문이다. 바이트댄스는 2019년 게임사업을 본격화하고 2021년 '모바일 레전드' 개발사 문톤 테크놀로지를 40억 달러에 인수하는 등 적극적으로 사업을 확장했지만 텐센트, 넷이즈 등과 같은 터줏대감들의 벽을 넘지 못했다. 이에 바이트댄스는 지난해부터 숏폼 플랫폼과 이커머스를 핵심 사업으로 하고 다른 부문 사업을 축소하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가상현실 부문 피코의 직도 4분의 1을 감원했다. 바이트댄스는 2021년 인수한 문톤
[더구루=홍성환 기자] 독일 에어택시 제조업체 릴리움(Lilium)이 중국 도심항공교통(UAM)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글로벌 UAM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유료기사코드]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릴리움은 중국 내 유일한 헬리콥터 착륙장 서비스 제공업체 CITIC해양헬리콥터(CITIC Offshore Helicopter)와 전기 수직이착륙 비행체(eVTOL) 운영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이에 따라 양사는 광동-홍콩-마카오 웨강아오 대만구(Greater Bay Area) 지역을 중심으로 eVTOL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후 하이난, 톈진 등 중국 전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릴리움은 앞서 올해 6월 선전시 바오안구와 중국 본사를 현지에 설립하는 내용의 MOU를 맺으며 중국 진출을 공식화한 바 있다. <본보 2023년 6월 20일자 참고 : 獨 에어택시 릴리움, 중국 UAM 시장 진출> 클라우스 로베 릴리움 최고경영자(CEO)는 "중국은 전 세계 전기 수직이착륙 비행체(eVTOL) 산업의 2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장으로 엄청난 기회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이라며 "빠르고 편안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