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배터리, 한국 자회사 지분 확대

에이엔피로부터 지분 20% 매입…지분율 80%까지 증가

[더구루=정예린 기자] 캐나다 네오배터리머티리얼스(이하 네오배터리)가 한국법인 지분을 확대했다. 국내 연구개발(R&D)과 생산기지를 확보하고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4일 네오배터리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달 29일 에이엔피(A&P)로부터 한국 자회사 네오배터리코리아 지분 20%(보통주 25만8829주)를 인수했다. 모회사 지분율을 기존 60%에서 80%까지 늘렸다. 

 

앞서 에이엔피는 지난 2022년 6월 네오배터리코리아에 30억원을 투자해 지분 40%를 매입, 관계사로 편입시켰었다. 이번 거래를 통해 보유하고 있던 지분의 절반을 네오배터리에 넘겼다. 

 

네오배터리는 장기적으로 가치를 창출하고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구축하기 위해 추가 지분 매입을 결정했다. 모회사의 지분율이 높은 만큼 주주들에게 단기·장기적 가치를 실현하고 회사 이익을 도모하는 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네오배터리는 국내에 연구·생산 거점기지를 두고 있다. 지난달 경기도 안산 경기테크노파크로 '연구개발 스케일업 센터(R&D Scale-up Center)' 확장 이전을 마무리했다. 이 곳에서 실리콘 음극재 'NBMSiDE' 샘플을 생산하는 등 상용화에 전력을 쏟는다. <본보 2024년 1월 7일 참고 네오배터리, R&D 시설 확장 이전>

 

R&D센터와 차로 약 40분 거리에 위치한 평택시 오성 외국인투자지역에 생산 공장도 짓고 있다. 평택 공장은 2.5에이커(약 1만117㎡) 규모 부지에 4층 짜리 건물 형태를 갖춘다. 1단계 연간 240t 규모를 갖추고 향후 최대 4000t까지 생산능력을 확대한다. 최근 건설을 위한 시공사를 선정했다. 올 상반기까지 공장을 완공하고 같은 해 대량 생산을 위한 시범 생산을 실시한다는 목표다.

 

NBMSiDE는 네오배터리가 독자 기술로 개발중인 실리콘 음극재다. 주재료인 실리콘은 기존 리튬이온배터리의 음극 소재인 흑연보다 에너지를 4배 이상 저장할 수 있어 차세대 음극 재료로 각광받고 있다. 실리콘 부피가 팽창해 배터리를 손상시킨다는 문제가 있지만 네오배터리는 탄소나노튜브(CNT)를 코팅 재료로 채택, 실리콘 단점을 극복하고 제품 성능을 개선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