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대우건설, 인도네시아 신수도 해저 침매터널 사업 참여

국영 건설사 후따마 까리야와 공동 연구 MOU
본공사 연계 수주 기대감

 

[더구루=홍성환 기자] 대우건설이 인도네시아 신수도 해저터널 사업에 참여한다.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으로 인프라 개발 사업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수주 기회를 잡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대우건설은 인도네시아 국영 건설사 후따마 까리야(Hutama Karya)와 누산타라 신수도(IKN) 유료도로 해저 침매터널 프로젝트의 연구를 공동으로 수행하는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내년 초 착공을 목표로 해저터널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는 신수도 유료도로의 일부 구간이다. 설계 완료 후 시공사를 선정할 예정으로, 대우건설이 연구에 참여함으로써 연계 수주 기대감이 나온다.

 

대우건설은 앞서 지난 2010년 국내 최초로 거가대교 침매터널을 준공한 바 있다. 또 이라크에서 중동 지역 최초 침매터널 공사도 수행 중이다. 침매터널은 육지에서 제작한 구조물(침매함체)을 물속에 가라앉힌 다음 이어 붙여 만든 터널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130여개 침매터널이 있다.

 

인도네시아는 지반 침하·인구 집중 문제가 심각한 자카르타에서 칼리만탄섬 누산타라로의 수도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2045년까지 5단계 계발계획에 따라 이전할 계획인데, 여기에는 40조원 규모의 대규모 인프라 사업이 수반된다.

 

정부는 지난 3월 원팀코리아 수주지원단을 인도네시아에 파견하는 등 우리 기업의 신수도 이전 사업 수주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