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정등용 기자] 한국과 중앙아시아 5개국(카자흐스탄·키르기스스탄·타지키스탄·투르크메니스탄·우즈베키스탄)의 미래 협력 방향을 논의하는 장이 열렸다. 한국국제교류재단(한-중앙아 협력포럼 사무국)은 14일(현지시간) 키르기스스탄 수도 비슈케크에서 키르기스스탄 대통령 직속 국가전략이니셔티브연구소와 공동으로 ‘제2차 한-중앙아 싱크탱크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에너지 안정성과 기후 변화, 디지털 전환, 물류 개발 등 각 나라가 직면한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한국과 중앙아시아 5개국 대표자들이 참석했다. 베크두르디 아만사리예프 투르크메니스탄 외교부 국제관계연구소 전략연구센터 선임 연구원은 환영사를 통해 “한국과 중앙아시아 국가 간 협력은 상호 존중과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열망을 기반으로 한다”면서 “특히 한국 기업들은 투르크메니스탄 석유 화학 산업에서 기여를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아만사리예프 선임 연구원은 현대엔지니어링, 대우건설, LX 인터내셔널, 한국가스공사를 언급하며 “한국은 중앙아시아를 단순한 자원 공급처로 보는 것이 아니라 기술적·인문적 협력의 플랫폼으로 인식한 최초의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투르크메
[더구루=홍성환 기자] GS건설이 폴란드 주택 시장 진출을 추진한다. 16일 폴란드 반독점 규제기관인 경쟁소비자보호국(UOKiK)에 따르면 GS건설 폴란드 자회사 '자이 디벨롭먼트(Zeit Development)'는 현지 부동산 개발업체 코르디아(Cordia Polska)와 합작법인을 설립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양사는 경쟁소비자보호국에 합작사 설립 허가를 신청했다. 두 회사는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 남부 빌라누프 지역에 주택을 건설할 계획이다. 코르디아는 2011년 설립된 부동산 개발업체다. 폴란드와 영국, 스페인, 루마니아, 헝가리 등 유럽 내 5개 국가에서 주택 개발 사업을 진행했다. GS건설 폴란드 합작법인이 출범하면 현지에 있는 모듈러 건축 자회사인 단우드와의 시너지도 기대된다. 단우드는 목조 단독주택 전문 모듈러 건축 회사로 GS건설이 지난 2020년 1800억원에 인수했다. 최근 영국 모듈러 건축 자회사 엘리먼츠를 청산하기로 결정하면서 단우드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GS건설은 단우드를 중심으로 유럽 시장 공략을 지속할 전망이다. 폴란드는 유럽 내에서 가장 유망한 주거용 부동산 시장으로 꼽힌다. 글로벌 부동산 서비스 기업 존스랑라살(JLL)에 따르
[더구루=정등용 기자] 미국 AI 투자사 ‘AI인베스트(AInvest)’가 한국의 에너지 정책을 조망했다. 이재명 대통령 당선 이후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힘이 실릴 것으로 예상한 가운데, 주목해야 할 기업으로 삼성물산과 SK에코플랜트 등을 꼽았다. AI인베스트는 15일(현지시간) ‘한국의 재생에너지 르네상스: 에너지 안보와 수익을 위한 지정학적 동맹 구축’이란 제하의 기사를 통해 한국의 에너지 산업 전반을 분석했다. AI인베스트는 “한국은 화석 연료가 에너지 믹스(전력 생산 에너지원 비율)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면서 “화석 연료의 수입 의존도를 줄이고, 재생 에너지 전환을 통해 넷제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과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의 집권은 해상 풍력과 태양광, 녹색수소 프로젝트를 가속화 해 오는 2030년까지 재생 에너지 용량을 3배 늘리겠다는 ‘COP28(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의 목표와 일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눈 여겨봐야 할 기업으로는 △삼성물산 △HD현대중공업 △SK에코플랜트 △LG에너지솔루션 △한화큐셀 △LS전선을 언급했다. AI인베스트는 “삼성물산과 HD현대중공업은 부유식 해상 풍력 기술 분야의 선도 기업”이라며
[더구루=정등용 기자] 스페인 개발금융 기관 ‘코피데스(COFIDES)’가 GS건설 수처리 자회사 GS이니마의 오만 태양광 발전소 건설에 자금을 지원한다. 코피데스는 11일(현지시간) "GS이니마의 오만 태양광 발전소 건설에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원 자금은 태양광 발전소의 개발과 설계, 건설, 운영 및 유지·보수에 사용될 예정이다. 구체적인 지원 자금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다. 지난 2022년 개발에 들어간 이 태양광 발전소는 총 6.5㎿p(메가와트피크) 규모로, 사업비는 500만 유로(약 80억원)다. 오는 2026년 1분기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완공 후 2044년 6월 30일까지 바르카5 해수 담수화 플랜트 전력 수요의 약 11%를 담당하게 된다. GS이니마가 시공 후 운영권을 갖고 있는 바르카5 해수 담수화 플랜트는 지난해 6월 상업 운전을 시작해 하루 10만5000㎥ 규모의 수처리 용량을 갖추고 있다. 이 시설은 오만에서 인구 밀도가 가장 높은 마스카트와 바티나 지역 주민 80만 명에게 물을 공급하고 있다. GS이니마는 세계 10대 담수 플랜트 및 수처리 전문 기업이다. GS건설은 지난 2012년 재무적으로 어려움을 겪던 OHL(
[더구루=홍성환 기자] 도화엔지니어링이 루마니아 상공회의소(CCIR) 관계자와 만나 현지 인프라 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13일 CCIR에 따르면 미하이 다라반 CCIR 회장이 12일 서울 강남구 도화엔지니어링 본사에서 손영일 도화엔지니어링 사장과 면담했다. 양측은 이날 콘스탄차-쿠르티치 고속철도 사업과 루마니아-불가리아 교량 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도화엔지니어링은 두 사업에 모두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루마니아에 현지 사무소를 설립할 계획이다. 콘스탄차-쿠르티치 고속철도 사업은 유럽 기금의 지원을 받은 사업으로, 루마니아 현대식 고속 교통 건설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루마니아-불가리아 교량 사업은 다뉴브강을 사이에 둔 루마니아 지우르지우와 불가리아 루세를 연결하는 새 교량을 건설하는 것이다. 조만간 입찰이 진행될 예정이다. 다라반 회장은 "도화엔지니어링의 개방적인 자세를 높이 평가하며 루마니아 전문 기업과 하도급 계약을 통해 협력을 확대하길 기대한다"며 "CCIR이 도화엔지니어링의 사무소 설립 관련 행정 절차와 현지 파트너 발굴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구루=정등용 기자] 미국 미주리 주정부가 미주리 대학교가 발주한 '차세대 연구용 원자로 사업(NextGen MURR프로젝트)'에 대규모 자금을 지원한다. 이 사업은 현대엔지니어링·한국원자력연구원·MPR 컨소시엄이 수주한 바 있다. 13일 미주리 주정부에 따르면, 미주리 주의회는 최근 차세대연구로 사업에 대한 5000만 달러(약 680억원)의 자금 지원을 승인했다. 이 사업은 미주리 대학교의 20MWth급 고성능 신규 연구로를 건설하는 것이다. 기존 연구로에 더해 의료용 동위원소 생산 능력을 확대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미주리 대학교는 지난 2023년 4월 건설 사업 공고를 냈다. 이후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이 지난해 7월 최종협상 대상자로 선정됐으며 지난 4월 초기설계 계약을 확정했다. 프로젝트 완공까지는 8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주리 주는 이번 사업을 통해 암 치료 약물의 활성 성분을 혁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이번 사업이 미주리 주의 경제 촉매 역할을 하며, 일자리도 창출할 것으로 전망했다.
[더구루=정등용 기자] 현대건설과 삼성E&A 등이 뛰어든 쿠웨이트 석유 플랜트 사업의 입찰 마감이 연기됐다. 프로젝트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차원으로 해석된다. 12일 쿠웨이트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쿠웨이트 정부는 최근 총 15억 달러(약 2조원) 규모의 주요 에너지 프로젝트의 입찰 마감을 연기했다. 10억 달러 규모의 동쿠웨이트 집합 센터 1(SGC1), 물 주입 시설 1(WIP1)과 5억 달러 규모의 쥐라기 석유 생산시설 등이다. 쿠웨이트 정부는 "좀 더 구체적인 제안서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입찰 기업을 늘리는 등 경쟁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으로 해석된다. 앞서 쿠웨이트 국영석유회사 KOC(Kuwait Oil Company)는 쥐라기 석유 개발 프로젝트의 입찰 마감을 수 차례 연기한 바 있다. 지난해 11월 입찰 개시 이후 같은해 12월1일 입찰을 마감할 예정이었지만, 올해 4월6일, 4월27일, 5월27일, 6월24일로 4차례 연기했다.<본보 2025년 6월 5일 참고 삼성E&A·현대건설 등 뛰어든 쿠웨이트 석유 프로젝트, 또 입찰 연기> 이번 입찰과 관련해 △삼성E&A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대우건설 등이 예비
[더구루=홍성환 기자] 사우디아라비아 네옴 그린수소(녹색수소) 프로젝트가 공급처를 확보하지 못해 좌초될 위기에 처했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 실권자인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는 최근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네옴 그린수소 프로젝트의 공급처를 확보하기 위한 대책 마련과 국제 홍보 강화를 지시했다. 이 사업은 스마트 신도시 네옴 내 첨단산업단지인 옥사곤에 일일 생산량 650톤 규모의 그린수소 단지를 건설하는 것이다. 사우디아라비아 아크와파워와 미국 산업용 가스회사 에어프로덕츠가 공동으로 추진 중이다. 에어프로덕츠는 설계·조달·시공(EPC)를 수행하고, 오프테이크(off-take) 계약에 따라 완공 후 30년간 해외 수출도 담당한다. 현재까지 확정된 구매처는 단 한 곳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어프로덕츠는 앞서 지난해 토탈에너지스와 전체 생산량의 3분의 1 수준인 연간 7만톤 규모 공급 계약을 맺었다. 아직까지 공급량 절반 이상에 대한 고객을 찾지 못한 상황이다. 사업비도 크게 불었다. 2년 전 50억 달러(약 6조8500억원)였던 사업비는 현재 84억 달러(약 11조5000억원)까지 증가했다. 이에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속도 조절에 나설 가능성이
[더구루=정등용 기자] 삼성 E&A가 UAE 석유화학(석화) 플랜트 사업을 정조준 하고 있다. 입찰은 다음달 마무리 된다. 11일 중동 지역 최대 경제 전문 매체 미드(MEED)에 따르면, UAE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 애드녹(ADNOC)이 발주한 ‘솔트 프로젝트(Salt Project)’ EPC(설계·조달·공사) 입찰 마감이 이달 15일에서 다음달 15일로 한 달 연기된 가운데 입찰 참여 업체들도 거론되고 있다. 삼성 E&A는 중국 국립화학공업회사, 인도 라르센 앤 터보 에너지, 레바논 CAT 그룹과 함께 주요 입찰 업체 중 하나로 언급됐다. 솔트 프로젝트는 타지즈 산업화학단지에 에틸렌 디클로라이드, 염소 알칼리, 폴리염화비닐 생산 공장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에틸렌 디클로라이드 공장은 염소 알칼리 공장에서 생산되는 염소를 주요 원료로 활용하며, 연간 최대 120만t의 생산 용량을 갖추게 된다. 이 공장의 생산량 중 일부는 폴리염화비닐 공장의 원료로 사용된다. 염소알칼리 공장에서 생산되는 에틸렌디클로라이드와 가성소다 잉여분은 수출 물량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앞서 삼성 E&A는 지난 2월 애드녹과 2조5000억원 규모의 'UAE 메탄올 프로
[더구루=정등용 기자]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베트남 타이빈성 끼엔장 신도시에 대한 청사진을 공개했다. 10일(현지시간)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공개한 사업 계획에 따르면, 끼엔장 신도시에는 최대 4층 높이의 타운하우스 858세대와 최대 3층 높이의 빌라 544세대, 최대 25층 높이의 아파트 5동이 들어선다. 또한 15층 높이의 사회주택과 함께 최대 25층 규모의 호텔·상업시설이 지어진다. 더불어 3.5헥타르 규모의 부지에 유치원, 초등학교, 중등학교 등 추가 교육 시설이 건설된다. 주요 교통망으로는 쩐럼 거리(Tran Lam Street, 폭 24m), 추반안(Chu Van An, 폭 24m), 리본 거리(Ly Bon Street, 폭 24~36m), 응우옌통콰이 거리(Nguyen Tong Quai Street, 폭 26m) 등이 있다. 이 밖에 주요 사회 기반 시설로는 타이빈룽 병원(Thai Binh Lung Hospital), 운전학교, 국방부 제19직업전문학교, 타이빈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등이 자리해 있다. 끼엔장 신도시는 베트남 타이빈성 타이빈시 일대에 약 96만3천㎡ 규모로 조성된다. 올해부터 오는 2035년까지 10년에 걸쳐 약 3억9000만 달
[더구루=정등용 기자] 글로벌 LNG 터미널 시장이 오는 2030년 130억 달러(약 18조원)로 성장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다. 삼성물산과 현대건설 등 한국 기업에도 기회가 될 것이란 분석이다. 글로벌 리서치 업체 ‘마켓츠 앤 마켓츠(Markets and Markets)’는 10일(현지시간)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연구 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LNG 터미널 시장은 오는 2030년까지 67% 성장해 그 규모가 130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세계적인 에너지 증가, 천연가스 액화 능력 확대, 공급 다각화 정책 등이 이유로 꼽힌다. LNG 터미널은 셰일가스 등에서 생산한 천연가스를 액화해 탱크에 저장한 뒤 수출 선박에 싣는 시설이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미국 정부가 LNG 수출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LNG 터미널 확보도 치열해지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마켓츠 앤 마켓츠은 삼성물산과 현대건설을 주요 플레이어로 주목했다. 실제 삼성물산은 지난 2022년 베트남기계설치공사(Lilama)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페트로베트남 파워(PetroVietnam Power)가 발주한 연짝(Nhon Trach) LNG 복합화력 발전소의 EP
[더구루=정등용 기자] 현대건설과 홀텍이 영국 최초 SMR(소형모듈형원자로) 사업 수주전에서 고배를 마셨다.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는 영국 기업인 롤스로이스 SMR의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영국 원자력청(GBN·Great British Nuclear)은 10일(현지시간) SMR 우선협상대상자로 롤스로이스 SMR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롤스로이스 SMR 컨소시엄에는 프랑스 최대 엔지니어링 기업 아시스템(Assystem)과 영국 엔지니어링 기업 앳킨즈(Atkins), BAM 누탈(BAM Nuttall) 등 다수의 인프라 전문 기업이 포함돼 있다. 영국 원자력청은 올해 말까지 롤스로이스 SMR 컨소시엄과 본 계약 체결을 추진하는 한편, 25억 파운드(약 4조6100억원)의 자금을 이번 사업에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반면 현대건설과 홀텍은 일본 미쓰비시전기, 영국 발포어비티·모트맥도널드 등과 협력해 입찰에 참여했지만 최종 수주에는 이르지 못했다. 이들 업체는 지난 4월 영국 원자력청에 최종 입찰서를 제출한 바 있다.<본보 2025년 4월 17일 참고 현대건설·홀텍, 英 SMR 사업 최종 입찰서 제출…수주전 막바지> 영국 원자력청은 이번 SMR 사업이 약
[더구루=홍성일 기자] 스웨덴 정부가 테슬라의 완전자율주행(FSD) 도로주행 테스트를 불허했다. 테슬라의 스웨덴에 진출에 노조에 이어 정부가 장애물이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유료기사코드] 17일 업계에 따르면 스톡홀름 교통국은 테슬라의 FSD의 시내 도로주행 테스트 요청을 거부했다. 테슬라는 지난해 4월 독일에서 스웨덴 교통부 관계자들에게 FSD를 시연한 바 있다. 스톡홀름 교통국은 테슬라의 요청을 거부한 이유로 기존 자율주행 프로그램으로 인한 부담 증가을 뽑았다. 스톡홀름 교통국은 "현재 자동화에 대한 접근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며 "동시에 시와 교통국은 다른 테스트에 대한 압박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테슬라의) 테스트가 인프라와 제3자 모두에게 특정 위험을 수반하는 최초의 테스트이며 도시 전역에서 실시될 예정이라는 점에서 테스트를 승인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즉 테슬라의 FSD 기술 자체의 문제보다는 행정적 여력의 부족함으로 인해 테스트를 불허했다는 것. 스톡홀름 교통국이 행정력 부족으로 테스트를 불허했다고 밝혔지만 일부에서는 유럽 국가들의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규제 장벽을 보여주는 사례라는 분석이 나오고
[더구루=정예린기자] 대만 TSMC가 미국 애리조나 공장에서 주요 고객인 애플, 엔비디아, AMD용 칩을 포함한 첫 웨이퍼 출하를 시작했다. 미국 내 첨단 반도체 자립과 공급망 안정화에 기여, 글로벌 인공지능(AI) 반도체 주도권 경쟁에서 북미 생산 거점의 전략적 중요성이 부각될 전망이다. 17일 공상시보(CTEE) 등 대만 언론에 따르면 TSMC는 최근 애리조나 피닉스시에 위치한 1공장에서 4나노미터(nm) 기반 공정을 활용해 웨이퍼 2만 장 규모를 생산했다. 첫 출하 물량은 대만으로 운송돼 패키징 공정을 거칠 예정이다. 출하 대상에는 △엔비디아의 차세대 AI 반도체 '블랙웰(Blackwell)' 그래픽처리장치(GPU) △AMD의 5세대 에픽(EPYC) 서버용 프로세서 △애플의 아이폰용 칩 등이 포함됐다. 이들 칩은 대만으로 운송된 후 '칩 온 웨이퍼 온 서브 스트레이트(CoWoS)' 기술을 활용해 고대역폭 패키징이 이뤄진다. 현재 CoWoS 패키징은 TSMC의 AI 칩 공급망에서 가장 큰 병목으로 꼽힌다.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첨단 패키징 수요에 비해 패키지 처리 역량이 따라가지 못하면서다. TSMC는 첨단 패키징 생산능력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