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먼, HD현대중공업과 머스크 컨선 폐열 회수 시스템 계약

연료 소비 줄이기 위해 폐열 회수 기술 사용
선박 에너지 효율 개선, 최대 1MW 깨끗한 온보드 전기 생성

 

 

 

[더구루=길소연 기자] HD현대중공업이 머스크로부터 수주한 메탄올 연료 컨테이너선 건조를 위해 폐열 회수 시스템을 주문했다. 해양 폐열 에너지를 회수해 전기로 변환해 에너지 효율성을 높인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HD현대중공업은 스웨덴 폐열 회수 시스템 제조사 클라이먼(Climeon)과 250만 유로(약 35억원) 규모의 클라이먼 히트파워 300 폐열 회수 시스템을 주문했다. 

 

폐열 회수 시스템은 HD현대중공업이 지난해 10월 머스크로부터 수주한 1만7000TEU(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6척에 탑재된다.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은 친환경 메탄올로 운항할 수 있는 이중 연료 엔진이 장착됐다. 클라이먼의 최첨단 해양 폐열 회수 기술은 선박의 연료 소비를 줄이기 위해 적용된다. 

 

클라이먼의 히트파워 300은 선박 엔진에서 발생하는 저온 열로 인한 감항성과 최적의 효율을 위해 포괄적이고 견고한 설계로 제작됐다. 이로 인해 연료 소비를 5% 절감하고 이산화탄소(CO2) 배출을 줄일 수 있다. 날씨에 의존하지 않는 친환경 에너지 공급원으로서 재생 에너지를 다양화해 탄소중립 미래로의 글로벌 전환을 가속화한다.

 

레나 선드퀴스트(Lena Sundquist) 클라이먼 최고경영자(CEO)는 "최신 폐열 발전 기술인 히트파워 300은 해운업계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업계의 친환경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됐다"고 말했다.

 

클라이먼은 산업 폐열과 저온 지열의 에너지를 사용해 전기를 생성하는 기술을 제공하는 청정 기술 벤더이다. 2015년에 첫 수주를 받은 후 해양 및 산업 폐열 회수 및 지열 발전 분야에서 글로벌 고객 기반을 구축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