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CGM, 2만3000TEU급 초대형 LNG선 10척 발주 추진…대우조선 물망

이중연료 추진 컨테이너선 주문
대우조선해양, 中 후동동화조선·양쯔장조선 후보군

 

[더구루=오소영 기자] 프랑스 선사인 CMA-CGM이 초대형 이중연료 추진 컨테이너선을 발주하는 가운데 대우조선해양이 후보군에 들었다.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를 확대해 연내 흑자 전환을 꾀한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CMA-CGM은 2만3000TEU급 이중연료 추진 컨테이너선 최대 10척을 주문할 계획이다.

 

이중연료 추진선은 기존 선박 연료인 벙커C유와 액화천연가스(LNG)·액화석유가스(LPG) 등 가스 연료를 함께 쓰는 선박이다. 국제해사기구(IMO)의 규제와 맞물려 글로벌 조선업계의 주목받고 있다. IMO는 선박 운항 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량을 2008년 대비 2030년까지 40%, 2050년까지 70% 줄이기로 했다. 이로 인해 선박 연료로 LNG가 떠올랐고 이중연료 추진선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CMA-CGM이 발주에 나서며 이중연료 추진선 건조 기술을 보유한 대우조선해양과 중국 국영 조선소 후동동화조선, 양쯔장조선의 수주 경쟁이 예상된다.

 

대우조선해양은 저·고압 이중연료 추진 엔진(ME-GI·ME-GA)을 탑재한 선박 건조에 성공하며 기술력을 입증했다. 작년 9월까지 수주한 선박 34척(LNG운반선 28척·컨테이너선 6척) 모두 이중연료 추진선이다. 지난달에는 그리스 최대 해운사인 안젤리쿠시스 그룹 산하 마란가스(Maran Gas Maritime)사로부터 ME-GI를 장착한 17만4000㎥급 LNG 운반선 2척도 따냈다. 척당 3395억원꼴로 지금까지 발주된 LNG 운반선 중 가장 비싼 가격에 계약이 체결됐다.

 

대우조선해양은 이중연료 추진선을 비롯해 고부가가치 선박 중심으로 수주를 늘릴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누적 수주액이 1조원을 돌파했다. 약 석 달 만에 11.5%의 수주 달성률을 올리며 올해 흑자 전환이 기대된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