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KTB, 인도 온라인 식료품 기업 '그로퍼스'에 200억 추가 투자

2024년 인도 온라인 식료품 시장 22조 전망
그로퍼스 지분 3.8%로 늘어

 

[더구루=홍성환 기자] KTB금융그룹이 인도 온라인 식료품 플랫폼 기업 그로퍼스(GROFERS)에 추가 투자를 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KTB네트워크(상해사무소)가 그로퍼스에 1670만 달러(약 200억원)를 투자했다. 

 

KTB네트워크는 기존 2300만 달러를 투자해 그로퍼스의 지분 2.4%를 보유하고 있었다. 이번 투자로 그로퍼스 지분은 3.8%로 늘었다.

 

2013년에 설립된 그로퍼스는 많은 제품군과 빠른 배송 서비스로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현재 인도 전역 30여개 주요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0회계연도 매출은 228억9200만 루피(약 3650억원)로 전년 대비 78.5% 증가했다.

 

그로퍼스의 최대주주는 소프트뱅크다. 지분 46.11%를 보유하고 있다. 이외에 미국 헤지펀드 타이거글로벌 매니지먼트, 세계 최대 벤처캐피털(VC) 세콰이어 캐피털 등이 주요 투자자다.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도 온라인 식료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인도 컨설팅기업 레드시어에 따르면 온라인 식료품 시장은 2019년 19억 달러(약 2조2520억원)에서 2020년 30억 달러(약 3조5530억원)로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향후 연평균 57% 성장해 2024년 182억 달러(약 21조569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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