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오소영 기자] 호주 정부가 한화그룹의 오스탈 지분 인수를 승인하자 일본이 거듭 반발하고 있다. 지적재산권 유출 우려로 호주 조선소에서 군함 건조가 늦어지고 호위함 사업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지분 확보를 통한 경영 참여를 핵심 기술 유출과 직접적으로 연결 짓는 일본 측의 해석이 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오히려 이번 인수를 계기로 한화가 북미 시장 진출에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되자, 동일한 시장에서 경쟁해야 하는 일본이 견제에 나선 것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된다.
17일 더웨스트오스트레일리안과 썬데이타임스 등 외신에 따르면 익명의 일본 관계자는 "이번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FIRB)의 결정은 SEA 300 사업의 육상 건조 단계에서 어려움을 초래할 것이다"라며 "지연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SEA 300은 모가미급 호위함 11척을 건조하는 사업이다. 일본과 독일, 한국, 스페인의 경쟁 끝에 지난 8월 일본이 최종 사업자로 선정됐다. 일본은 미쓰비시 중공업과 미쓰이 E&S가 '원팀'으로 뛰어 사업을 따냈다. 3척을 일본에서, 8척을 오스탈이 운영하는 호주 헨더슨 조선소에서 건조하기로 했다.
일본은 한화의 오스탈 지분 인수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한화가 오스탈의 대주주가 된다면 핵심 군함 건조 기술이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일본 방위성 산하 방위장비청(ATLA)은 호주 국방부에 한화의 지분 인수를 경계하는 서한을 두 차례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스탈 최고경영자(CEO)인 패디 그레그(Paddy Gregg)도 일본을 지지하는 발언을 했었다. <본보 2025년 11월 18일 참고 호주 오스탈 CEO "'한화 인수 추진' 일본 우려 공감">
FIRB의 발표 이후에도 일본은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다. 일본 관계자는 "미쓰비시중공업과 방위성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고자 추가적인 절차가 많이 필요할 것"이라며 "지적재산권 유출은 발생할 수 있으며 그런 악의적인 행위를 완전히 막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전했다.
ATLA는 "일본과 호주 정부는 일본의 기술 정보와 지적재산권 보호의 중요성에 대해 긴밀히 소통해왔다"라며 "호주의 차세대 다목적 호위함 공동 개발과 생산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확고히 취하겠다"라고 성명을 냈다.
호주는 이번 승인이 심사숙고해 내린 결정이라며 안전 장치를 마련할 것을 시사했다. 짐 찰머스 재무부 장관은 "국방부와 내무부, 외교부, 국가 안보 기관 등 관련 부처의 자문을 반영했다"며 "민감한 정보 접근 제한을 포함해 지배구조, 보안 관련 엄격한 조건을 부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한화그룹은 지난 3월 오스탈 지분 9.9%를 취득하고 19.9%까지 확대하고자 호주와 미국 정부에 승인을 요청했다. 미국에 이어 최근 호주 정부의 승인을 받아 오스탈의 최대 주주에 올랐다.
한화그룹 측은 "이번 승인을 계기로 한화오션의 조선 사업 역량을 오스탈의 글로벌 사업에 접목해 양사의 시너지 효과를 높일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