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건설기계, 스코틀랜드 풍력발전소 건설 현장 투입

英 중장비 서비스 업체 'DA 존스톤', HD130A 투입해 현장 장비 운영 지원
현장 접근도로·터빈 기초 공사에 활용…유럽 시장 신뢰도 확대 기대

[더구루=정예린 기자] HD현대건설기계의 장비가 영국 스코틀랜드 풍력발전소 건설 프로젝트에 투입됐다. 신형 불도저를 통해 기술력과 신뢰성을 입증하며 유럽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모레이 가벳에 들어서는 풍력발전소 건설 현장에서 HD현대건설기계의 HD130A 불도저가 활용되고 있다. 현장에서 장비를 운영하는 것은 영국 노섬벌랜드 모퍼스 기반 중장비 임대·건설장비 서비스 회사 'DA 존스톤 플랜트하이어(DA Johnstone Plant Hire)'다.

 

DA 존스톤은 전담 현장 서비스 엔지니어를 상주시키며 장비 운영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다. HD130A는 굴절식 덤프트럭과 토양 다짐 롤러와 함께 접근도로를 건설하고 터빈 설치 기초를 다지는 작업에 쓰인다. 상부 이탄층과 표토를 제거하고 모래층을 다진 뒤 골재를 덮어 터빈 부품 운송이 가능한 견고한 도로를 완성한다. 

 

HD130A는 중량 약 15톤(t), 출력 117kW(157hp) 스테이지 V 디젤 엔진을 탑재한다. 2단 유압식 구동(HST) 변속기를 통해 최대 2만2000kgf 견인력을 발휘한다. DA 존스톤은 LGP(저지압) 버전으로 사양을 선택해 넓은 궤도와 4.18m³ 용량의 6-Way 앵글·틸트 블레이드를 장착했으며, 후방에는 3-치 리퍼를 장착해 도로 및 터빈 기초 공사에 활용한다. 

 

에너지콘토르 UK(Energiekontor UK)가 발주한 가벳 풍력발전소 프로젝트는 AE 예이츠(AE Yates Civil Engineering)가 시공을 담당한다. 노덱스(Nordex) 풍력 터빈 7기(높이 200m)를 설치해 최대 46.2MW의 발전 용량을 확보한다. 지난 9월 착공해 2026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접근도로, 작업용 컴파운드, 현장 콘크리트 배치 플랜트 등 주요 기반시설이 구축돼 있다.









배너

K방산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