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구루=김예지 기자] GS리테일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주류 쇼핑 편의성을 한층 강화했다. 자사 주류 전문 플랫폼 ‘와인25플러스’에 AI 이미지 검색 기능을 새롭게 도입해 비전문가도 손쉽게 원하는 주류를 찾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4일 GS리테일에 따르면 ‘우리동네GS’ 앱 내 와인25플러스 메뉴에 AI 이미지 검색 기능을 도입했다. 해당 기능은 소비자가 매장에서 촬영한 제품 사진이나 보유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를 통해 QR코드나 바코드 스캔 없이도 약 1만여 종에 달하는 주류 제품의 상세 정보와 리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와인25플러스는 와인을 비롯해 위스키, 전통주, 사케, 백주 등 다양한 주류를 취급하고 있다. 이번에 도입된 이미지 검색 기능에는 해당 품목 인식에 최적화된 AI 모델과 고도화된 검색 아키텍처가 적용됐다. 자사 플랫폼에서 판매 중인 제품을 기준으로 높은 인식 정확도를 기록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현재 와인25플러스의 일평균 주류 검색 건수는 약 9000건에 달한다. GS리테일은 이번 AI 이미지 검색 기능 도입을 통해 고객의 쇼핑 편의성과 정보 접근성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상품 정보의 구성과 리뷰 품질 측면에서 경쟁 플랫폼 대비 강점을 갖추고 있어 고객 만족도 제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와인25플러스는 모바일 앱을 통해 주류를 주문하고 가까운 GS25 편의점이나 GS더프레시 매장에서 원하는 시간에 수령할 수 있는 O4O(Online for Offline) 기반 서비스다. 전국 어디서나 이용 가능하며 상품별 추천 기능과 다양한 할인 혜택도 제공돼 주류 입문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서동우 GS리테일 플랫폼DX 부문장은 “AI 이미지 검색 기능은 단순한 기술 도입을 넘어 고객 체감형 편의성에 집중했다”며 “앞으로도 AI 기반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고객 경험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