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구루=홍성일 기자] 넥슨 '마비노기 모바일'이 전통적인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문법을 탈피하며 초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넥슨은 마비노기 모바일이 세대와 성별을 아우르는 폭넓은 이용자층의 호응을 바탕으로 모바일 MMORPG 시장에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소개했다.
17일 모바일 인덱스에 따르면 마비노기 모바일의 이용자는 남성과 여성 비율이 고르게 분포하고 있다. 연령별로는 20대와 30대가 주이용자층이며 10대, 40대 이상까지도 플레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비노기 모바일은 지난달 27일 출시 됐다.
마비노기 모바일의 강점은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성'이 뽑힌다. 마비노기 모바일은 기존 경쟁 중심의 모바일 MMORPG와 다르게, 쉽게 경험하는 전투 콘텐츠와 원작 마비노기를 계승한 다양한 생활형 콘텐츠가 주를 이루고 있어 친구나 가족, 지인들과 함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넥슨은 "마비노기 지식재산권(IP) 특유의 따뜻한 감성과 높은 자유도가 기존의 경쟁 중심 MMORPG와는 또 다른 차별화된 매력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마비노기 IP만의 아기자기하고 따뜻한 톤의 분위기가 형성돼 있어 가족이나 친구에게 부담 없이 권유할 수 있는 게임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용자 별 템포에 맞춘 플레이…높은 자유도도 강점
마비노기 모바일은 전통적인 MMORPG의 필수 요소인 이용자간 전투(PVP)와 공성전 같은 요소를 없애는 대신, 이용자 간 '협력'과 '교류'에 초점을 맞췄다. 이에 이용자는 요리와 낚시, 작곡, 연주, 제작 등 다양한 전투 외 콘텐츠를 즐기고, 친구 또는 가족과 함께 광장과 던전에 있는 모닥불 앞에 앉아 함께 놀 수 있다. 솔로 플레이를 지향하는 이용자가 마비노기 모바일을 플레이하더라도 같은 던전에 들어와 있는 다른 이용자와 '우연한 만남' 시스템을 통해 쉽게 던전을 클리어할 수 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방식 또한 유연하다. 이용자 본인 만의 속도에 맞춰 즐기고 싶은 콘텐츠를 선택해 플레이할 수 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전투와 생활 콘텐츠를 입맛에 맞게 선택하고, 게임 내 이용자들과 교류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타 모바일 MMORPG와의 가장 큰 차별점으로 뽑힌다.
MMORPG의 핵심 요소인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기능도 마비노기 모바일의 강점이다. 마비노기 모바일은 헤어스타일과 피부 톤, 얼굴형, 의상, 나이, 키 등 세세하게 설정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제공한다. 높은 자유도를 갖고 있어 이용자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며, 외형부터 의상, 분위기까지 폭넓은 표현이 가능해 커스터마이징을 통한 본인 만의 개성을 그대로 반영할 수 있는 점이 큰 강점이다.

데브캣 김동건 대표는 "마비노기 모바일은 게임을 실제로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사람도 해보고 싶다고 느끼고, 다른 사람에게 추천을 할만한 게임이 되면 좋겠다"며 "마비노기 모바일이 마비노기에 입문할 수 있는 새로운 입구로 자리 잡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넥슨은 이용자 피드백을 반영한 편의성 개선과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를 실시하는 등 마비노기 모바일의 장기흥행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넥슨은 지난 3일 신규 던전 콘텐츠인 '어비스'를 선보였으며, 10일에는 '모험가들이여! 레이드를 준비하라!' 이벤트와 함께 레이드 업데이트를 예고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