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우크라이나 원전 사업 참여 가시화

14일 에네르고아톰과 회의
대형 원전·SMR 협력 방안 모색

 

[더구루=홍성환 기자] 현대건설이 우크라이나 원자력공사와 회동하고 현지 원자력 발전소 건설 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우크라이나 원전 사업 참여가 점차 가시화하는 모습이다.

 

우크라이나 원자력공사 에네르고아톰은 14일(현지시간) 키이우 본사에서 현대건설과 원전 사업에 대한 회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페트로 코틴 에네르고아톰 사장과 박형환 현대건설 지사장이 참여했다. 양측은 대형 원전과 소형모듈원전(SMR) 사업 등에 대해 협의했다.

 

코틴 사장은 "우리의 원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파트너와의 협력에 관심이 있다"면서 "현대건설이 사업에 참여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박 지사장도 "원전 사업에 참여할 준비가 돼 있다"고 답했다.

 

앞서 양사는 작년 12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2023 세계원자력박람회(WNE)' 원전 사업 전반에 대한 협력의향서(LOI)를 체결한 바 있다. 양사는 우크라이나의 대형 원전과 SMR 관련 사업 추진 지원, 신규 원전 개발을 위한 재원 확보, 원전 연구개발 관련 기술·경험 교류 등에 협력할 계획이다.

 

또 작년 4월에는 미국 원전 전문기업 홀텍인터내셔널과 2029년 3월까지 우크라이나에 SMR을 파일럿 설치하고 향후 최대 20기를 배치하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맺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미국 웨스팅하우스와 대형 원전 건설도 추진 중이다. 웨스팅하우스는 현지에 3세대 원전 'AP 1000' 총 9기를 지을 예정이다. 이르면 연내 사업에 착수할 방침이다. <본보 2024년 1월 22일자 참고 : [단독] 두산에너빌리티 우크라發 수혜 기대감…웨스팅하우스, 대형 원전 올해 첫 삽>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