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스코다파워 공급' 핀란드 바이오펄프 플랜트 터빈 시운전

2020년에 270메가와트(MW)급 증기 터빈 공급
시운전 거쳐 순차적으로 가동…펄프 생산 능력 150만t으로 증가

 

[더구루=길소연 기자] 두산에너빌리티 체코 자회사 두산스코다파워(이하 두산스코다)가 핀란드 펄프공장에 공급한 증기 터빈이 시운전에 나섰다. 핀란드의 바이오펄프 공장은 터빈 시운전을 거쳐 순차적으로 가동할 예정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핀란드 멧챠그룹(Metsä Group)은 두산스코다가 케미바이오펄프 공장에 공급한 270MW 증기 터빈 가동에 나섰다. 

 

케미바이오펄프 공장은 두산스코다의 증기터빈을 통해 펄프 생산 능력을 90만 톤(t)에서 150만t으로 늘린다. 이 공장은 연간 생산량 62만t인 기존 케미 펄프 공장을 대신하게 된다. 케미 공장은 완공 후 연간 약 2.0TWh(테라와트시)의 재생 가능 전력이 생산될 예정이다. 이는 핀란드 총 전력 생산량의 약 2.5%에 해당한다.

 

두산스코다는 2022년에 멧챠그룹의 펄프 공장에 270MW 증기 터빈을 납품했다. 멧챠는 바이오 공장 건설로 핀란드 재생 에너지 비율을 2% 이상 증가시킨다는 전략이다. <본보 2022년 8월 9일 참고 두산스코다파워, 핀란드 바이오펄프 플랜트에 터빈 공급>
 

두산스코다의 증기 터빈은 보다 효율적인 발전과 자원 활용을 가능하게 해 궁극적으로 시설의 설치 공간을 줄이도록 설계됐다. 

 

인드리히 자보드니(Jindřich Závodný) 두산스코다파워 프로젝트 관리자는 "핀란드 업체와의 협력은 기후와 경제 목표를 모두 달성하기 위해 첨단 발전소 기술을 산업 공정에 통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멧챠그룹은 화석 연료를 재생 가능한 바이오에너지로 대체함으로써 공장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펄프 생산 업계 전반에 걸쳐 탈탄소화 이정표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