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우즈벡 정부와 타슈켄트·안디잔 유료도로 사업 논의

지난 26일 온라인 간담회 진행
우즈벡 인프라 건설 시장 진출 박차

 

[더구루=홍성환 기자] 대우건설이 우즈베키스탄 당국과 유료도로 민관협력(PPP) 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우즈베키스탄 인프라 건설 시장 진출 기회를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우즈베키스탄 전략개혁청은 지난 26일 대우건설과 온라인 간담회를 실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양측은 이 자리에서 인프라 투자 사업에 대해 협의했다. 특히 수도 타슈켄트와 안디잔을 잇는 유료도로 건설 사업 협력에 큰 관심을 보였다.

 

이 사업은 타슈켄트와 안디잔을 잇는 340㎞ 길이의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것이다. PPP 사업 방식으로 추진된다. 자금 투입 규모만 27억 달러(약 3조610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이르면 올해 상반기 시공 사업자 입찰을 실시할 예정이다.

 

대우건설과 전략개혁청은 유료도로 사업 이외에도 타슈켄트 국제공항 재개발, 고속철도 건설, 의료시설 개발, 수력발전소 건설 등 사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우즈베키스탄은 신북방 핵심 국가로, 중앙아시아 국가 가운데 성장 잠재력을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하지만 도로·철도 등 인프라가 구소련 연방 당시 건설돼 노후가 심하다. 이에 신속한 개보수가 필요한 상황으로 투자 수요가 많다. 사업 방식은 정부 예산과 민간 투자가 함께 투입되는 PPP 방식이 유력하다. 

 

우즈베키스탄은 천연가스 매장량이 풍부하고 석유도 나는 자원 부국이다. 최근 에너지 가격이 상승에 따른 수혜로 경제 성장이 빨라지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