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교통운수부, 자율주행운수 지침 발표…현지 자율주행차량 시장 활성화 기대

자율주행기술 발전과 운수 서비스 분야 내 활용 표준화 목적

 

[더구루=윤진웅 기자] 중국 자율주행차량 시장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중국 정부가 나서 자율주행차량 활성화를 위해 적극 지원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시장 규모는 지속해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운수 서비스 분야에서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교통운수부(交通运输部)는 지난 5일 '자율주행차 운수 안전 서비스 지침'(自动驾驶汽车运输安全服务指南)을 공식 발표했다. 이는 자율주행기술 발전을 이끌고 운수 서비스 분야에서의 자율주행차 활용을 표준화하기 위한 정책 중 하나이다.

 

해당 지침은 △기본 원칙 △활용 시나리오 △자율주행차운송사업자 △운송 차량 △요원 배치 △안전 보장 △관리·감독 등 7개 부분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각종 도로에서 자율주행차를 운행하는 전기버스운송사업자와 택시운송사업자, 여객운송사업자, 화물 운송사업자 등에 모두 적용된다.

 

해당 지침에 따르면 자율주행차 서비스는 안전운행을 보장하기 위해 지정된 지역 내에서 진행하고, 교통안전 평가를 통과해야 한다. 시내공공전기버스운송사업자와 여객운송사업자가 운행하는 자율주행차 또는 화물 운송사업에 자율주행차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운전 요원 1인이나 안전 요원 1인을 배치해야 한다. 단, 위험물 운송사업에는 자율주행차 사용을 자체를 금지한다.

 

택시운송사업에 있어 레벨3 자율주행차, 레벨4 자율주행차를 사용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레벨5 자율주행차를 사용하는 경우에 한하여 안전이 확보된다는 전제 하 정부 동의를 거쳐 지정된 지역 내 운행 시 원격 안전 요원을 배치할 수 있다. 원격 안전 요원 대 차량의 비율은 1:3 이상이어야 한다.

 

판쥔(潘俊) 베인앤드컴퍼니 글로벌상품전략 컨설팅 디렉터는 “자율주행 버스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안전 요원을 차에 배치하는 것은 혹시 모를 문제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함이다. 해당 조치는 승객의 안전과 신뢰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조치다”라고 설명했다.

 

관리·감독 부분에 대해서는 상시 감독, 위험성 시정, 정보 피드백 등 구체적인 내용이 담겼다. 교통운수 주관부처가 관련 부처와 자율주행차 운송사업 활동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해 무작위로 검사 대상을 선정하고 인력을 파견해 조사한 뒤 결과를 바로 공개하는 일명 ‘쌍수기, 일공개(双随机, 一公开)’ 방식에 따라 감독 및 조사를 요구하고, 자율주행차 생산기업과 자율주행차 운송사업자가 국가 관련 법률과 규정에 따라 도로 운송사업을 진행하도록 촉구한다는 계획이다.

 

궈타오(郭涛) 엔젤투자자 겸 베테랑 인공지능 전문가는 “법률 시스템과 기술 표준 시스템을 완비해 자율주행차의 운행을 표준화해야 한다"며 "홍보나 교육 등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대중의 인지도와 신뢰를 높이는 것은 그 다음 단계"라고 강조했다.

 

이번 지침 발표 전부터 중국 각지에서는 이미 자율주행 버스 운행 적극 추진이 이뤄지고 있다. 저속의 안전성과 상대적으로 고정된 노선 덕에 자율주행 버스는 현재 자율주행기술 도입에 최적화된 차량으로 여겨지고 있다. 현재 중국 내에서 자율주행 버스는 일반 도로에서 운행할 수 있는 레벨4에 해당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 관계자는 "“기술의 부단한 진보와 정책의 지속적인 개선으로 중국 내 자율주행 버스가 조만간 대규모로 보급될 전망"이라며 전통 대중교통수단을 점차 대체해 조만간 도시 공공교통의 중요한 구성 부분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해당 콘텐츠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 기사 전체 보기는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vat별도)
  • 해당 콘텐츠는 구독자 공개 콘텐츠로 무단 캡처 및 불법 공유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