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비비고 만두', 美 코스트코 '베스트 K-푸드'

대상 종가 맛김치 5위…김치 부문 유일
국내 브랜드 7개 판매 상위권 올라

[더구루=한아름 기자] CJ제일제당이 미국 코스트코 'K-푸드 베스트셀링 톱10'을 휩쓸었다. CJ제일제당 비비고 3개 제품이 '톱10'에 이름을 올렸다. 오리온 제과제품과 대상 종가 김치, 농심 라면 등 인기 품목으로 자리매김했다. 

 

1일 미국 라이프스타일 매체 퍼레이드(parade)에 따르면 CJ제일제당 비비고 소불고기 교자만두가 K-푸드 베스트셀링 1위에 올랐다. 소불고기 교자만두를 포함한 CJ제일제당 3품목이 석권했다. 비비고 미니완탕과 햇반은 각각 2위, 10위를 기록했다. 비비고의 글로벌 위상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특히 '한식의 세계화'미션을 갖고 2010년 미국 시장에 처음 진출한 CJ제일제당 ‘비비고’ 만두는 K만두의 새 시대를 열었다. 올 1분기 비비고 만두의 북미 시장 점유율은 무려 48%로, 압도적인 1위다. 비비고 미니완탕은 미국 현지인에게 익숙한 한 입 크기로 만들어진 만큼 높은 친밀도로 판매 상위권에 올랐다. 햇반 역시 집밥의 맛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호평받았다.

 

오리온 초코몽(국내명 초코송이)은 3위에 이름을 올렸다. 독특한 모양으로 펀슈머(재미와 즐거움을 공유하고 소비하는 고객) 트렌드를 타 소비자에게 신선하게 다가갔다는 설명이다. 

 

김치 부문에서는 대상 종가가 유일하게 순위에 올랐다. 종가집 맛김치는 5위를 기록했다. 김치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자리 잡았다는 평가다. K-콘텐츠를 공유하는 젊은 층이 늘어나며 김치의 대표 브랜드인 종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덕분이다. 

 

농심 역시 대표 K-라면 지위를 수성했다. 농심 생생우동·신라면 블랙은 각각 8위~9위를 차지했다. 생생우동은 가쓰오부시와 멸치가 조화를 이룬 깊은 맛 육수가, 신라면 블랙은 한국식 매운맛이라는 카테고리를 선점했다는 이유에서 호평받았다. 

 

실제 분위기도 좋다. CJ제일제당 식품 부문의 해외 매출 비율은 2021년 46%에서 올해 상반기 49%까지 늘어났다. 올해 상반기 북미 지역에서만 매출액 2조1140억원, 영업이익 1935억원을 기록했다. 오리온 실적도 눈에 띌 정도로 두드러진다. 오리온은 3분기 누적 매출액 29억6800만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했다. 

 

대상 역시 미국에서 급성장 중이다. 최근 3년간 종가 김치 매출이 가장 급속도로 증가한 나라는 미국이다. 올해 9월 누적 기준 김치 수출액은 1억13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9.9% 증가한 수준이다. 농심은 3분기 전체 영업이익(557억원) 중 50% 이상을 미국을 비롯한 해외에서 거뒀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로컬 브랜드는 3개 품목에 그쳤다. 블루다이아몬드 코리안BBQ가 4위에 올랐다. 코스트코 자체 상품(PB) 컬크랜드 김과 스팸은 각각 6위와 7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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