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진유진 기자] 영국계 글로벌 담배 기업 '브리티시 아메리칸 토바코(BAT)'가 차세대 니코틴 제품을 앞세워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비연소 신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이 성과를 내며 수익과 외형을 다 잡는 모습이다. 미국 시장에서 머금는 담배가 안착하며 중장기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더구루=진유진 기자] CJ제일제당 글로벌 한식 브랜드 '비비고(bibigo)'가 일본 시장에서 이례적인 인사 전략을 꺼내 들었다. 현지 인기 코미디언을 단순 홍보 모델이 아닌 사업 책임자로 전면에 내세우며, 콘텐츠 기반 마케팅을 본격화하겠다는 구상이다. 20일 CJ제일제당 일본 법인에 따르면 회사는 최근 비비고 만두 제품에 특화한 '비비고 만두 사업부'를 신설하고, 사업부장에 일본 코미디언 '카노 에이코'를 발탁했다. 카노 부장은 향후 1년간 비비고 만두 시리즈 555만 식 판매 미션을 부여받고, 영상 콘텐츠 제작과 대외 홍보는 물론 기획 회의와 상품 개발 과정 등에도 참여한다. 카노 에이코는 일본에서 세대를 아우르는 친근한 이미지와 유머 감각으로 오랜 기간 대중적 인지도를 쌓아온 인물이다. 그의 캐릭터가 만두가 지닌 캐주얼함과 높은 친화성을 갖고 있어, 폭넓은 일본 소비자에게 제품 매력을 전달할 적임자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CJ제일제당 일본 법인은 이달 초부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힘내라 카노 만두부장' 시리즈를 공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에 돌입했다. 만두 사업부를 중심으로 브랜드 접점을 확대하고, 한국 식문화를 일본의 일상 식탁에 자연스럽게 안착시키
[더구루=진유진 기자] 19일 오전 서울 강서구 코엑스 마곡 르웨스트. 개장을 기다리는 관람객들의 '오픈런' 줄이 전시장 앞에 길게 이어졌다. 문이 열리자 캐럴과 함께 연말 분위기를 가득 채운 대형 크리스마스 트리가 시선을 사로잡았다. 트리 옆으로는 길게 늘어선 '홀리데이 테이블(Holiday Table)'과 식음료(F&B) 부스가 이어졌고, 관람객들은 커다란 컬리 장바구니를 손에 든 채 자연스럽게 동선을 따라 움직였다. 컬리가 지난 18일부터 나흘간 진행 중인 오프라인 미식 축제 '컬리푸드페스타 2025' 현장이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홀리데이 테이블'을 콘셉트로, 연말 식탁에 어울리는 미식 큐레이션을 오감으로 경험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올해 페스타에는 109개 파트너사, 160여개 F&B 브랜드가 참여했다. ◇ 시식보다 '경험'…현장에 몰린 관람객들 행사장은 △간편식 △식료품 △신선 △축·수산 △디저트·유제품 △음료·간식 △건강식품 등 7개 구역으로 구성됐다. 단순히 부스를 늘어놓기보다, 연말에 무엇을 먹고 싶은지를 자연스럽게 발견하도록 동선을 설계한 점이 특징이다. 하림·백설·풀무원·오뚜기·삼양식품·대상 청정원 등 대형
[더구루=진유진 기자] CJ제일제당 글로벌 한식 브랜드 '비비고(bibigo)'가 호주 시장에 비건 김치를 선보이며 식물성 식품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전통 김치의 풍미와 식감을 유지하면서도 액젓 등 해산물 원료를 배제해 채식 트렌드와 현지 소비자 니즈를 동시에 겨냥했다. 19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비비고는 호주에서 현지 생산한 '비건 적합(Suitable for Vegans) 김치' 2종을 론칭했다. 제품은 '트래디셔널 리프레싱 스타일'과 '마일드 토마토 블렌드' 등으로 구성됐으며, 현재 호주 내 주요 식료품 유통 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독자 개발한 양념 베이스를 적용해 전통 김치의 맛을 구현했고, CJ의 특허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CJLM119와 식이섬유도 담아 영양적 가치를 유지했다. 이번 출시는 호주를 비롯한 서구권에서 확산 중인 식물성 식단 트렌드와 맞닿아 있다. 식물성 기반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 증가와 액젓 등 해산물 원료가 없는 김치 수요 확대를 반영한 결과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유진 차-나바로 CJ푸드 오세아니아 대표는 "김치는 강렬한 풍미로 사랑받는 음식인 만큼, 비건 제품에서도 그 경험을 그대로 살리고자 했다"며 "이번
[더구루=진유진 기자]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가 몽골에서 영향력을 높여가고 있다. 뚜레쥬르의 생크림 케이크는 몽골에서 프리미엄 케이크로 자리매김하며 홀리데이 시즌 필수 아이템으로 인기가 높다. 뚜레쥬르는 몽골에서 고객 수요와 인기가 증가함에 따라 몽골 제2의 도시인 ‘다르항(Darkhan)’에도 신규 매장을 오픈하고 몽골에서 브랜드를 지속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19일 뚜레쥬르에 따르면 이번 달 몽골에서 케이크 물량을 평월 대비 대폭 확대해 준비했다. 연말연시에는 뚜레쥬르의 케이크를 구매하려는 고객들이 몰려 매장 안팎으로 대기줄이 길게 발생하기도 한다. 특히 뚜레쥬르의 대표 상품인 과일이 듬뿍 올라간 생크림 케이크 인기가 높다. 실제로 뚜레쥬르 몽골 케이크 판매에서 생크림 케이크 판매 비중이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유목민 문화가 강한 몽골은 유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지만 케이크 시장은 제조 및 유통 구조상 버터 크림 케이크 중심으로 매우 제한적이었다. 이러한 가운데 뚜레쥬르는 진출 초기부터 과일을 활용한 생크림 케이크를 다양하게 선보여왔고 몽골 현지인들의 수요에 적중했다는 평가다. 특히 매일 아침 만드는 신선한 생크림, 촉촉하고 부드러운 케이크 시트,
[더구루=진유진 기자] 오리온이 베트남 현지 농가와의 상생 협력 프로그램 '고향감자 지원 프로젝트'를 10년 연속 이어가며 동남아시아 시장 내 영향력을 공고히 하고 있다. 단순 사회공헌(CSR)을 넘어 기업의 비즈니스와 사회적 가치를 결합한 공유가치창출(CSV)의 성공 사례로 평가받는다. 오리온 베트남 법인은 지난 17일(현지시간) 현지 북부 농가를 대상으로 농기계 기증·'고향감자 장학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지난 2016년부터 오리온이 펼쳐오고 있는 베트남 고향감자 지원 프로젝트는 감자 농가 생산성을 향상시켜 소득 증대를 돕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지난 10년간 총 200만 달러(30억원) 상당의 농기계, 연구시설, 장학금 등을 지원해오고 있다. 실제 오리온은 그동안 타잉화성, 꽝린성 등 주요 감자 재배 지역에 트랙터와 로타리 등 최신형 농기계를 보급해 왔다. 특히 베트남 국립농업대학교(VNUA)와 손잡고 씨감자 연구시설·저온 저장고를 신축 기증하는 등 현지 농업 기술 현대화에 전폭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고향감자 프로젝트는 글로벌 공급망 관리(SCM) 측면에서도 의미가 크다. 현재 오리온은 베트남 현지 약 1만 가구와 계약 재배를 맺고 있다. 현지
[더구루=진유진 기자] 동서식품이 문화와 예술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따뜻한 나눔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 ‘생활 속에 향기를 더하는 동서식품’이라는 기업 슬로건처럼 음악, 바둑, 도서 나눔 등 다양한 분야를 지원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18일 동서식품에 따르면 창립 40주년인 지난 2008년부터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문화예술 발전을 돕기 위해 문화나눔 활동인 동서커피클래식을 개최하고 있다. 매년 한 도시를 찾아 지역 오케스트라·유명 음악가와 함께 무료 클래식 공연을 선보인다. 서울을 시작으로 부산, 인천, 대전, 광주, 춘천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수준 높은 공연을 펼치며 지역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올해 ‘제15회 동서커피클래식’은 지난달 12일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에서 개최됐다. 지휘자 백진현이 이끄는 대구시립교향악단과 바이올리니스트 대니 구, 소프라노 이해원, 카운터 테너 최성훈, 테너 존 노 등 국내 유수의 음악가들이 참여했다. 이번 동서커피클래식에는 총 1300여명의 관객이 참여했으며, 누적관람객 수는 총 2만여명에 달한다. 또한 동서식품은 대표 메세나 활동 ‘맥심 사랑의 향기’를 통해 지난 2008년부터 18년 동안 꾸준
[더구루=진유진 기자] CJ그룹이 베트남 람동성에서 13년째 청소년 장학 지원을 이어가며, 이재현 회장이 강조해온 '인재 제일' 경영 철학을 글로벌 현장에서 실천하고 있다. 단발성 기부를 넘어 교육을 통한 지역사회 성장에 초점을 맞춘 전략적 사회공헌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과 맞물린 지속가능 경영 사례로 평가받는다. CJ는 지난 16일(현지시간) 베트남 람동성 교육훈련청과 함께 초등학교부터 전문대·대학교에 재학 중인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전달했다. 이날 행사에는 딘 반 뚜언 람동성 인민위원회 부위원장을 비롯한 현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올해 CJ는 학업 성취도와 가정 형편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발한 람동성 학생 100명에게 장학금을 지원했다. 초등학생 30명에게 1인당 300만 동, 중학생 25명에게는 400만 동, 고등학생 20명에게는 500만 동이 지급됐다. 이와 함께 전문대 학생 15명에게 600만 동, 대학생 10명에게는 700만 동의 장학금이 전달됐다. CJ는 '어떤 이유나 환경에서도 학생이 학업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는 원칙 아래 지난 2013년부터 람동성 청소년 후원을 이어오고 있다. 지금까지 장학금을 받은 학생은 1300명을
[더구루=진유진 기자] hy 사내봉사단 ‘사랑의 손길펴기회(이하 사손펴)’가 동절기 난방 취약계층을 위한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봉사활동은 17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에서 진행됐다. 사손펴 hy 중앙연구소 위원회 20여 명이 참여해 연탄보일러 사용 가정에 연탄 800장을 전달했다. hy 중앙연구소 위원회는 단순 물품 지원 외에 수혜자 참여형 사회공헌활동을 지속 운영해왔다. 돌봄아동 대상 교육, 홀몸노인 치매예방 프로그램 등이 대표적이다. 내년 설립 50주년을 맞는 hy 중앙연구소는 사회공헌활동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지역 자치 단체와의 협업을 통해 취약계층 실생활에 도움 되는 활동을 추진한다. 사회 공헌 영역도 유기동물, 환경보전으로 넓혀간다는 방침이다. 이재환 hy 중앙연구소장은 “이번 사내봉사단 활동은 임직원과 함께 동절기 지역사회에 온기 전달을 위해 기획된 활동이다”며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실효성 있는 사회공헌을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사손펴는 1975년 hy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설립한 사내 봉사단이다. 매월 임직원 급여 일부를 적립해 재원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전국 15개 위원회를 중심으로 독자적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더구루=진유진 기자] 농심 '신라면'이 대만 수입 라면 시장에서 압도적인 매출로 1위를 차지하며 K-라면의 저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대만 대형 유통망 기준 상위권을 한국 브랜드가 대거 장악했다. 농심 신라면에 이어 너구리, 안성탕면, 오뚜기 제품이 고르게 포진하며 브랜드 파워를 입증했다. 18일 대만 유통 대기업 까르푸(Carrefour)가 발표한 '2025년도 수입 라면 판매 순위(2025년 1~11월 통계)'에 따르면 신라면은 매출 5500만 대만달러(약 25억7300만원)를 기록하며 수입 라면 전체 1위에 올랐다. 2위 농심 '너구리 순한맛(1550만 대만달러)'과도 매출 격차를 크게 벌리며 독주 체제를 구축했다. 이번 순위에서 눈에 띄는 대목은 한국 라면의 압도적인 비중이다. 상위 10개 제품 가운데 7개가 한국 브랜드로, 대만 수입 라면 시장에서 K-라면의 지배력이 재확인됐다. 상위권 제품을 보면 2위는 너구리 순한맛, 4위와 8위는 안성탕면이 멀티팩과 단품 형태로 각각 이름을 올렸다. 9위와 10위 역시 신라면 파생 제품이 차지하며, 농심의 브랜드 확장 전략 성과가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제품 유형별로는 매운맛 라면을 중심으로 치즈 라면, 비빔
[더구루=진유진 기자] 농심이 일본 스키장에서 팝업스토어를 열고 '너구리' 얼굴 알리기에 나섰다. 스키장이 마련한 나이트 페스티벌과의 협업을 통해 젊은 층 고객과 접점을 확대하고, 현지 체험형 마케팅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18일 농심 재팬에 따르면 농심은 오는 20일부터 일본 니가타현에 위치한 나에바 스키장에서 팝업스토어 '너구리 식당'을 운영한다. 현장에서는 △너구리 오리지널 △감자면 △신라면 등 3종 용기면을 선보인다. 농심은 일본 내 인지도가 높은 스키장과 손잡고 너구리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함으로써, 겨울철 레저 수요를 공략하는 동시에 브랜드 친숙도를 높인다는 구상이다. 팝업스토어는 너구리를 상징하는 노란색과 오렌지색을 중심으로 구성돼 방문객들이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나에바 스키장은 야간 DJ 파티가 열리는 '설산 애프터 파티'로 잘 알려진 곳으로, 젊은 층 방문객이 꾸준히 찾는 겨울철 랜드마크다. 농심은 이번 나이트 페스티벌과의 협업을 통해 파티를 즐기는 과정에서 너구리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노출하고, 실제 시식 경험까지 연결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겨울철 스키장에서 느끼는 따뜻한
[더구루=이연춘 기자] 동원홈푸드가 독일 원료 제조기업 ‘심라이즈’와 원료 판매 및 연구개발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심라이즈는 독일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 규모의 향료 및 기능성 원료 제조기업으로, 100여 개 국에 지사를 운영하며 160여 개 국에 식음료·화장품·향수 등의 향료 원료를 제조·공급하고 있다. 동원홈푸드는 17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동원그룹 본사에서 심라이즈와 원료 협업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문목 동원홈푸드 대표와 심라이즈 한국 지사의 황규하 지사장 등 양사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동원홈푸드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세계적인 원료 제조 경쟁력을 갖춘 심라이즈와 소스 신제품 공동 개발을 진행하고 기술 자문도 받을 수 있다. 또한 심라이즈의 원료를 고객사에 공급하거나, 이를 활용한 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동원홈푸드는 식품기업, 외식 프랜차이즈 등 1000개 이상의 고객사에 소스, 분말 등을 공급하고 있는 국내 B2B 조미식품 1위 기업이다. 3000여 개 원료와 8만 가지 이상의 레시피를 바탕으로 고객사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맛을 구현하고 있다. 최근에는 홍콩 맥도날드·일본 타코벨 등 글로벌 외식 브랜드에 소스 수출을 확
[더구루=홍성일 기자] 라인야후(LY)가 기업 서비스와 사용자 경험을 아우르는 대규모 플랫폼 통합과 인공지능(AI) 에이전트 도입에 속도를 내고 있다. LY는 라인과 야후재팬의 방대한 비즈니스 자산을 결합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AI기술을 통해 마케팅 효율성과 사용자 편의성을 동시에 잡겠다는 목표다.
[더구루=진유진 기자] 영국계 글로벌 담배 기업 '브리티시 아메리칸 토바코(BAT)'가 차세대 니코틴 제품을 앞세워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비연소 신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이 성과를 내며 수익과 외형을 다 잡는 모습이다. 미국 시장에서 머금는 담배가 안착하며 중장기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