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현대건설, 우크라이나 에너지부와 전력사업 MOU…재건사업 수주 본격화

14일 폴란드 바르샤바서 업무협약 체결
현대건설·우크라이나 우크레네르고, 전력망·송전시스템 사업 협력
전력망·송전 시스템 개발 협력

 

[더구루=홍성환 기자] 현대건설이 우크라이나 전력망 재건 사업에 참여한다. 우크라이나 전력 당국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후 재건 사업을 선점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우크라이나 에너지부는 14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현대건설 및 국영 전력사 우크레네르고(Ukrenergo)와 전력망 및 송전 시스템 사업에 협력하는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게르만 갈루슈첸코 우크라이나 에너지부 장관은 "에너지 분야에서 한국 파트너와의 협력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면서 "이번 협약은 우크라이나 에너지 부문 재건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현대건설은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보리스필 수도공항 인프라 확장 사업에 참여하는 등 재건 사업 수주에 적극 나서고 있다. 보리스필공항 인프라 확장은 약 1조3000억원 규모의 개발 사업이다. 우크라이나 수도 최대 관문 공항인 키이우국제공항의 터미널· 활주로를 재건·확장하게 된다.

 

세계은행은 우크라이나 재건 비용은 4110억 달러(약 540조원)로 예상했다. 당장 에너지와 주택, 핵심 기반시설 복구에 긴급히 투입돼야 할 비용도 140억 달러(18조원)로 추산됐다.

 

지난 6월 영국 런던에서 열린 2023 우크라이나 재건회의(URC2023)에 따르면 재건 사업은 전쟁이 이른 시일 내 종료될 경우 1단계인 도로·교량·수도 시설 복구가 올해부터 시작되고 2단계는 2025년까지 임시 주택, 학교, 병원 등을 건립할 예정이다. 2032년까지는 3단계인 경제 회복, 디지털 인프라 확립 등으로 재건 사업이 구성돼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