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최태원 SK회장, 우즈벡 대통령 회동…동박 생산·반도체 협력 논의

타슈켄트 대통령궁에서 미르지요예프 대통령과 회동
최 회장 방문으로 SK의 우즈베키스탄 진출 가시화되는 분위기

 

[더구루=오소영 기자] 최태원 SK 회장 겸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만났다. 현지 동박 생산 기지 건설을 비롯해 반도체 교육 등 광범위한 부분에서 다양한 논의를 진행했다.

 

4일(현지시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실에 따르면 최 회장은 이날 우즈베키스탄 수도 타슈켄트에 위치한 대통령궁에서 미르지요예프 대통령과 회동했다.

 

이번 만남의 주요 대화 주제는 부산엑스포 지지와 더불어 배터리·반도체 협력이다. 타슈켄트에서 배터리 원재료인 동박을 생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반도체 엔지니어 교육과 연구 지원을 모색했다.

 

앞서 SKC의 이차전지용 동박 생산 자회사인 SK넥실리스는 우즈베키스탄 투자대외무역부 카르시 지역 사무소와 만나 동박 투자를 논의한 바 있다. <본보 2022년 11월 29일 참고 SK넥실리스, 우즈벡에 동박공장 짓나…방한 경제사절단과 극비 회동>

 

또한 SK하이닉스 경영진은 지난달 경기 이천캠퍼스에서 바흐티요르 사이도프 우즈베키스탄 외교장관과 회동했었다. <본보 2023년 9월 13일 참고 SK하이닉스, '희귀 광물 부국' 우즈베키스탄과 반도체 산업 협력 방안 논의>

 

이번 최 회장의 방문으로 SK의 우즈베키스탄 진출이 가시화되는 분위기다.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인 한국과 경제 협력이 발전하고 있다고 평했다. 한국의 우수 기업을 유치하고 공동 사업을 추진하도록 SK그룹과 대한상공회의소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