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리뷰] 쟁글, 웹3 인프라·블록체인 대중화 '인터 링크드' 개최(8월5주차)

 

◇쟁글

 

크립토 데이터 인텔리전스 플랫폼 쟁글이 오는 9월4일 오전 10시 서울 강남구 드리움에서 ‘인터 링크드 (Inter-Linked@KBW)’ 행사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웹3 인프라 설계와 블록체인 기술 대중화를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웹3 비즈니스 전문가, 투자자, 개발자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한다. 

 

행사는 크게 웹3 인프라(Infrastructure)를 주제로 한 오전 세션과 모듈화(Modularity)를 중점적으로 논의하는 오후 세션으로 나뉜다. 각 세션은 소주제 발표와 대담으로 구성되며 세션 사이에 오찬 네트워킹 시간이 마련돼 있다.  

 

오전에는 루크 림(Luke Lim) 체인링크 크로스체인상호운용성 프로토콜 리드(CCIP), 이정환 코스모스테이션 사업개발 총괄, 애니켓 진달(Aniket Jindal) 바이코노미 공동창업자 겸 최고운영책임자(COO) 그리고 이현우 쟁글 공동대표가 연사로 나선다. 개별 발표 후에는 ‘웹3 인프라와 블록체인 도입’을 주제로 한 대담이 이어진다. 

 

오후에는 니나 권(Nina Kwon) 라디우스(Radius) 사업개발 총괄, 디에고 페레스(Diego Ferrers) 셀레스티아 솔루션 엔지니어, 데릭 장(DJ) 크로마(Kroma) 최고기술책임자, 찰스 루(Charles Lu) 에스프레소 시스템(Espresso Systems) 공동대표 그리고 토마스 스탠자크(Tomasz Stanczak) 네더마인드 창업자 순으로 발표한다. 이어지는 대담 ‘미래는 모듈식이다’ 로 전체 행사가 마무리된다. 

 

◇더샌드박스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더 샌드박스(The Sandbox)`가 동서울대학교와 더 샌드박스 툴을 사용한 콘텐츠 제작 교육 과정을 개설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업은 동서울대학교의 메타버스 게임 디자인과 학생들이 새로운 교육 과정을 통해 더 샌드박스에서 제공하는 무료 툴인 '복스에딧(VoxEdit)’과 ‘게임메이커(Game Maker)’를 사용해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실습을  목적으로 한다. 해당 수업은 올해 2학기 교육 과정 동안 총 4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서울대학교 내 '메타버스 게임메이커 스튜디오'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정규 수업 외에도 더 샌드박스 관계자가 직접 더 샌드박스를 소개하고 플랫폼 활용 방법을 설명하는 특강을 진행하며, 더 샌드박스 콘텐츠를 전문으로 제작하는 ‘빌더 스튜디오’를 방문해 크리에이터를 직업으로 일하는 실무자들과의 교류의 기회도 제공한다.

 

메타버스 게임 디자인과는 앞으로 정규 교육 과정인 '메타버스 플랫폼 연구', '메타버스 게임메이커 프로젝트', '메타버스 콘텐츠 포트폴리오', 그리고 '메타버스 스타트업' 수업에서 더 샌드박스의 복스에딧과 게임메이커를 활용할 예정이다.

 

 

◇네오핀

 

글로벌 씨디파이(CeDeFi) 프로토콜 네오핀은 클레이튼(Klaytn) 체인 최초로 클레이튼 거버넌스 포럼에 올라온 의제에 대해 개인 사용자들이 네오핀을 통해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거버넌스 투표’ 기능을 도입했다고 30일 밝혔다.

 

클레이튼은 의사결정 협의체인 거버넌스 카운슬(Governance Council, 이하 GC)을 운영 중이다. 주요 안건의 진행 여부에 대해 찬성, 반대, 기권 등 GC 멤버들의 투표로 의사결정을 진행하고 있다. 네오핀은 지난 2019년 클레이튼 GC가 최초 출범했을 때부터 현재까지 제네시스 GC 멤버로 활동 중이다. 전체 GC 회원이 보유한 총 216개의 투표권 중 약 7%에 달하는 15개의 투표권을 보유하고 있다. 네오핀 내 개인 홀더(투자자)들의 클레이튼 위임 수량이 증가할수록 네오핀의 GC 투표권 수 역시 함께 늘어나는 구조다.

 

투표권 행사 기능은 네오핀에서 클레이튼을 스테이킹(Staking, 가상자산 예치)한 개인 사용자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네오핀 앱(App)의 KLAY 스테이킹, 웹사이트의 거버넌스 메뉴에서 현재 투표를 진행 중인 안건에 대해 찬성, 반대, 기권으로 표를 행사하면 된다. 투표권은 스테이킹 수량에 따라 배분되며 클레이튼 스퀘어에 올라온 의제 투표의 종료일 하루 전까지 네오핀에서 투표를 진행할 수 있다. 전체 투표수의 33% 이상이 참여하고, 찬성과 반대 등이 과반을 넘을 경우 네오핀은 개인 사용자들의 의견을 대변해 GC 투표를 진행하게 된다. 네오핀은 클레이튼 커뮤니티를 위해 클레이튼을 스테이킹하면 그에 상응하는 유동성 토큰을 지급받아 2차로 활용할 수 있는 ‘클레이튼 유동성 스테이킹’ 상품도 제공 중이다.

 

네오핀은 클레이튼 외 핀시아의 거버넌스 컨소시엄 멤버로 활동 중이다. 핀시아 홀더들이 네오핀을 통해 거버넌스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연내 핀시아 블록체인 지원 및 거버넌스 투표 기능을 출시할 계획이다.

 

◇캐리버스

 

캐리버스의 차기 프로젝트인 ‘슈퍼콜라 택틱스’의 영상이 31일 공개됐다.

 

금일 공개된 ‘슈퍼콜라 택틱스’는 모바일로 준비 중인 웹3 카드 전략 RPG로, 3등신의 아기자기한 캐릭터가 보여주는 반전 액션이 특징이다. 9월 초 사전예약을 시작할 예정이며, 9월 말에는 첫 클로즈베타 테스트를 진행한다.

 

새롭게 공개된 영상에는 ‘슈퍼콜라 택틱스’의 주요 플레이 과정이 담겨있다. 전사와 법사, 헌터 세 가지 클래스가 등장하며, 다양한 스킬 카드를 활용한 전투가 펼쳐진다. 무한 던전인 미로의 성을 비롯해 스토리 모드와 각 스테이지 보스와의 전투 등 PvE는 물론, PvP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슈퍼콜라 택틱스’는 ㈜캐리버스가 발행한 $CVTX를 거버넌스로 하는 웹3 블록체인 게임이다. 유저들은 성장시킨 캐릭터와 스킬을 NFT화해 소유할 수 있으며, 마켓플레이스 등을 통해 다른 유저와 거래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캐리버스가 서비스 중인 웹3 게임 플랫폼 ‘클링(Cling)’을 통해 이루어질 예정이다.

 

◇위믹스

 

위믹스 재단이 혁신적인 옴니체인 네트워크를 위한 이니셔티브 ‘우나기(unagi, Unbound Networking & Accelerating Growth Initiative)’를 공개했다.

 

우나기는 옴니체인을 통해 서로 다른 블록체인 간 경계를 허문다. 블록체인 메인넷 위믹스3.0(WEMIX3.0)을 중심으로, 다양한 블록체인과 디앱(dApp)을 하나로 연결해 초거대 생태계를 조성한다. 더 많은 이용자가 쉽고 간편하게 블록체인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우나기는 탈중앙화된 방식으로 이종 체인, 온-오프체인 간 데이터를 검증하고 전달할 수 있는 옴니체인 메시징 프로토콜 ‘우나기 엑스(unagi(x))’에 의해 운영될 예정이다. 9월 중 선보일 ‘우나 월렛(una Wallet)’으로 우나기의 다양한 옴니체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우나 월렛은 여러 체인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한곳에서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는 통합 블록체인 지갑이다. △위믹스3.0 △아비트럼(Arbitrum) △아발란체(Avalanche) △BNB △이더리움(Ethereum) △크로마(kroma) △옵티미즘(Optimism) △폴리곤(Polygon) 등 8개 체인과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 플레이(WEMIX PLAY)’ 생태계를 최초로 지원한다. 지원 네트워크는 지속해서 늘려갈 계획이다.

 

메타 트랜잭션(Meta Transaction)과 메타 해시(Meta Hash)를 기반으로 한 옴니체인 거래내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우나기 스캔(unagi Scan)’, 가장 낮은 수준의 비용으로 이종 체인 간 최적화된 거래를 이용할 수 있는 ‘우나기 스왑(unagi Swap)’ 등 서비스가 우나기와 우나 월렛을 통해 제공된다.

 

9월 4일 개막하는 ‘코리아블록체인위크2023’ 기간 중 위메이드 전시부스에서 우나기의 옴니체인 생태계를 만나볼 수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