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구루=길소연 기자] 대한항공이 새로 도입할 보잉 787-10 기종과 기존에 보유한 777-300ER에 새로운 비즈니즈석을 선보인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미국 교통부에 신규 비즈니스 클래스 미니 스위트 도입 계획 서류를 제출했다. 좌석 접근성과 관련된 규제 서류로, 가까운 시일 내에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클래스 좌석을 도입할 계획을 밝혔다.
대한항공은 비즈니스 클래스 상품을 새로 도입하는 보잉 787-10 기종에 탑재할 예정이다. B787-10은 오는 10월부터 인도돼 11월부터 취항한다.
새로운 비즈니스석은 대한항공이 보유하고 있는 기존 25대의 보잉 777-300ER 중 일부 기재에도 도입된다. 기존 8석의 일등석을 제거해 스위트 비즈니스석으로 새롭게 개조한다.
대한항공은 신규 도입할 비즈니스석을 새로운 '비즈니스 클래스 스위트 좌석'이라고 설명하면서도 미국 교통부에 제출한 서류에는 경쟁상의 이유로 좌석 모델명을 삭제했다. 다만 서류에 좌석에 대한 추가 설명이 거의 없는 것으로 보아 교통부가 이미 익숙한 제품으로 추정된다.
좌석 배치도는 리버스 헤링본 좌석 1-2-1 배열 혹은 좌석이 엇갈리게 배치된 델타항공의 비즈니스클래스 델타 원 스위트 형태로 설치될 예정이다. 델타항공의 스위트 비즈니스석은 독립된 공간과 훌륭한 프라이버시가 보장된다. 좌석마다 직접 통로가 있고, 완전한 평면 침대 좌석이 구비됐다.
대한항공은 지난 2019년 기종 현대화를 위해 국내 항공사 최초로 보잉 787 '드림라이너'(Dreamliner)의 가장 큰 모델인 보잉 787-10 항공기를 20대와 보잉 787-9 항공기를 추가로 10대 더 도입하기로 했다. 대한항공이 도입하는 보잉 787 항공기 30대는 현재 대한항공이 보유하고 있는 A330, 보잉 777, 보잉 747 중 오래된 항공기를 대체하게 된다.
보잉 787-10은 787 시리즈 중 가장 큰 모델이다. 보잉 787-9 대비 승객과 화물을 15% 더 수송할 수 있다. 승객 좌석은 40석 정도 더 장착 가능하며, 화물 적재 공간도 20㎥ 가량 늘어났다. 연료 효율성도 보잉 777-200 대비 25% 높아졌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더 넓은 공간으로 승객에게 편안함을 주는 좌석으로 업그레이드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