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길소연 기자] 이스라엘 해운사 짐 인티그레이티드 쉬핑 서비스(ZIM Integrated Shipping Services, 이하 짐)이 자국 자동차운반선(PCTC) 전문선사 레이 카 캐리어스(Ray Car Carriers)의 경영권 매수 제안을 거절했다.
[더구루=홍성일 기자] 아랍에미리트(UAE)가 미국 방산기업 안두릴 인더스트리(Anduril Industries, 이하 안두릴)와 자국 국영 방산기업 EDGE그룹이 공동개발한 무인 자율비행 항공기(Autonomous Air Vehicle, AAV)를 도입한다. 안두릴과 EDGE는 차세대 자율 시스템 개발·생산을 위한 합작법인을 설립해 중동 방산 시장 공략에 나선다.
[더구루=홍성일 기자] 카타르항공(Qatar Airways)이 구글(Google)과 손잡고 1만m 상공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영상 광고를 제작하는 챌린지를 진행했다. 이번 챌린지로 항공사들의 저궤도(LEO) 위성 기반 IFC(In-Flight Connectivity) 통신 서비스 도입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더구루=길소연 기자] 미국 인공지능(AI) 방산 기업 안두릴 인더스트리(Anduril Industries, 이하 안두릴)'이 첨단 드론 시험 비행 중 예기치 못한 사고를 겪었다. 시험 비행 중인 드론이 추락해 장비 결함과 안전성에 의문이 제기된 것. 현재 미국 외 영국·호주·우크라이나 등에서 안두릴의 드론을 도입하고 있어 안전성 확보와 기술 신뢰성 보완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더구루=길소연 기자] 수에즈운하를 관리하는 이집트 수에즈운하청이 우리나라의 투자로 '그린 수에즈 운하(카날)' 프로젝트를 본격화한다.
[더구루=정예린 기자] 현대글로비스가 운영하는 자동차 운반선(PCTC)이 나이지리아 라고스항에서 해적의 공격을 받은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선박 자체에는 피해가 없었지만, 최근 항만 내 외국 선박 공격이 잇따르면서 보안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24일 라고스항 항만청 경찰에 따르면 지난 14일(현지시간) 틴캔아일랜드 항만 내 파이브 스타 로지스틱스 터미널(Five Star Logistics Terminal) 10번 부두에 정박돼 있던 현대글로비스의 '글로비스 코스모스(GLOVIS COSMOS)’ 침입·도난 시도가 발생했다. 경찰은 이 사건과 관련해 최근 용의자 7명을 체포했다. 조사 결과 용의자들은 새벽 시간대에 고속정을 이용해 선박에 접근, 대나무 장대에 철제 갈고리를 달아 선체에 걸고 불법 승선하려 시도했다. 선박 내부에는 절단기, 톱날, 로프 등 불법 승선 도구가 발견됐으며, 제한 구역 내에서 합당한 출입 사유를 제시하지 못했다. 이번 사건은 몇 주간 라고스항 일대에서 발생한 외국 선박 공격 사례와 연계된다. 지난달에는 홍콩 국적 리기 벤처(RIGI VENTURE) 선박이, 이달에는 라이베리아 국적 잉나 허(YINGNA HE) 선박이 공격당했다.
[더구루=홍성환 기자] 미국 에어택시 기업 아처 에비에이션이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 공공투자기금(PIF)과 도심항공교통(UAM) 서비스 출시에 협력하기로 했다. 중동 시장 선점에 공을 들이는 모습이다.
[더구루=정예린 기자] 남미 최대 항만 확장 프로젝트인 브라질 산토스항 내 '테콘 10(Tecon 10) 터미널' 사업 입찰 일정이 해를 넘기게 됐다. HMM이 입찰 참여를 검토 중인 가운데 남미 시장 내 전략적 사업 계획에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연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됐던 테콘 10 터미널 개발 프로젝트는 입찰은 연방회계법원(TCU) 심사 과정에서 입찰 구조를 둘러싼 논의가 완료되지 않아 일정이 미뤄졌다. 심의는 내달 8일 재개될 예정이며, 입찰 공고 후 최소 45일 이상 경과해야 서류 제출과 참여가 가능해 연내 입찰은 사실상 어렵다는 분석이다. 입찰 연기는 TCU 판사들 간 의견 불일치에서 비롯됐다. 보고관인 안토니오 아나스타시아 판사는 기존 운영사도 참여 가능한 단일 단계 입찰을 지지하면서 참여 허용시 기존 터미널 자산을 매각해야 한다는 조건을 제시했다. 반면 브루노 단타스 판사 등 다수 판사는 ANTAQ(브라질 수상교통국)가 권고한 두 단계 구조를 지지, 1차 라운드에서는 기존 산토스항 운영사들을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입찰 구조 논란은 머스크, MSC, CMA CGM 등 기존 산토스항 운영사들이 1차 참여 제한에
[더구루=홍성환 기자] 미국 에어택시 제조업체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이 최대 경쟁사인 아처 에비에이션(Archer Aviation)을 기밀 유출 혐의로 고소했다.
[더구루=김예지 기자] 대한항공이 글로벌 안전 카드 전문 기업 인터랙션 그룹(The Interaction Group)과 손잡고 항공기 승객 안전 브리핑 카드를 전면 교체했다. 승객의 이해도를 극대화하고 국제 항공 안전 기준에 맞춘 새로운 디자인으로 안전 서비스 혁신에 나섰다. 20일 인터랙션 그룹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인터랙션 그룹을 모든 여객기의 안전 브리핑 카드 디자인 및 제작 파트너로 선정하고 전 기종에 대한 업데이트 작업을 완료했다. 이번 리노베이션은 최고 수준의 항공 안전 표준에 맞춰 진행됐다. 특히 이번 카드는 ‘90% 이해도’ 기준을 목표로 엄격한 승객 이해도 테스트를 거쳤다. 비상 상황에서 승객이 정확하고 명확한 안전 정보를 신속하게 파악하는 데 중점을 뒀다. 새 안전 카드는 이번달부터 대한항공 항공기에 순차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각 기종의 고유한 안전 기능과 구성에 따라 총 28가지 버전의 카드가 개발됐다. 인터랙션 그룹은 항공 및 항공 안전 카드의 선두 설계 및 표준 제정 기업이다. 지난 1971년 설립되어 미국 태평양 북서부 지역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전 세계 600개 이상의 주요 항공사들과 협력하고 있다. 인터랙션 그룹은 개발 과정에
[더구루=오소영 기자] 현대로템이 베트남 철도 세미나에서 기술 이전을 제안했다. 시속 370㎞의 고속철도 기술을 앞세워 베트남 사업 참여 의지를 드러냈다. 약 100조원 상당 초대형 북남철고속철도 사업을 겨냥해 현지 홍보전에 매진하고 있다. 20일 VN익스프레스 등 외신에 따르면 공명상 현대로템 고속&SE실장(상무)은 지난 12일(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철도 산업 발전' 세미나에서 3단계 기술 이전을 제안했다. △한국에서 베트남 엔지니어를 양성하고 △베트남 생산을 지원하며 △자체적으로 기술을 숙달하는 경지에 이르도록 돕겠다는 구상이다. 공 상무는 기술 이전을 통해 베트남에 진출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하며 고속철도차량(이하 EMU-370)을 소개했다. EMU-370은 동력분산식 고속차량인 KTX-이음과 KTX-청룡의 후속 모델이다. 운행 최고 시속이 370㎞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1시간 50분 만에 주파할 수 있다. 2030년 차량 운행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현대로템은 베트남에서 철도기술을 알리고 사업 기회를 모색했다. 이번 세미나는 베트남 건설부와 철도청이 공동 주최하는 베트남 철도 현대화 컨퍼런스 'VRT&CON 2025'의 부대
[더구루=길소연 기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이하 한화에어로)의 차세대 엔진이 미국 방산기업 록히드마틴의 스텔스 협동 전투 무인기(CCA) '벡티스(Vectis)'에 탑재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에어로의 터보팬 엔진이 록히드 마틴의 벡티스 엔진으로 거론되고 있다. 록히드마틴의 비밀 연구소 스컹크 웍스가 설계한 CCA 벡티스의 엔진 교체 후보로 부상한 것이다. 벡티스는 F-35와 같은 유인 전투기와 팀을 이뤄 정밀 타격, 전자전, 정보·감시·정찰(ISR) 임무 등을 수행하도록 설계된 고성능 스텔스기다. 록히드 마틴은 2027년 윌리엄스 인터내셔널 FJ44-4A 터보팬 엔진을 장착한 벡티스의 시험 비행을 계획 중이나 벡터스의 생산 가용성을 높이기 윌리엄스 인터내셔널의 엔진 외 교체 후보를 검토 중이다. 윌리엄스 인터네셔널의 엔진은 이미 여러 경쟁 CCA 기종과 다수의 소형 상업용·개인용 제트기에 채택된 인기 동력 장치다. 스티브 시히(Steve Sheehy) 록히드 마틴 항공 사업부 국제 사업 개발 부사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록히드 마틴은 생산 가용성이 더 높은 대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는 무인 항공기 시스템(UAS)과 CCA용으로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