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스메드, 복강경 기구 '아티센셜' 中 허가

아티센셜, 다관절로 정밀 수술 가능
中 총판 '제네시스 메드텍' 담당

[더구루=한아름 기자] 국내 의료기기 스타트업 리브스메드가 중국 시장에 수출하는 잭폿을 터트렸다. 다관절 복강경 수술 기구 '아티센셜'(ArtiSential)이 중국 시판 허가를 획득했다. 중국 총판은 파트너사 제네시스 메드텍(Genesis MedTech)이 담당한다.

 

제네시스 메드텍은 7일 아티센셜이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으로부터 판매 승인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아티센셜은 리브스메드가 개발한 다관절 복강경 수술기구다.


기구 집게 부분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복강경 수술기구들의 집게 부분을 개선해 정밀하게 수술할 수 있다. 고비용 수술 로봇들만이 갖춘 상하좌우 동작 가능 관절 성능을 저비용 수술 기구로 구현함으로써 기존 기구의 한계를 깼다는 평가다.

 

수술로봇보다 가격 경쟁력이 뛰어난 점도 긍정적이다. 수술로봇이 비급여인 반면 아티센셜은 2019년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있어 환자 입장에서도 의료서비스를 제공받는 데 부담이 덜하다.


중국 판매는 제네시스 메드테크가 담당한다. 양사는 2021년 중국 및 싱가포르 시장 총판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제네시스 메드테크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의료기기 회사로, 해당 지역에 강력한 판매 네트워크를 갖고 있다.

 

리브스메드가 중국 의료기기 시장에 첫 발을 내딛으면서 향수 글로벌 진출과 흑자 전환에도 청신호가 켜질 전망이다. 지난해 매출액은 94억원으로 전년(54억원) 대비 약 2배 성장했지만 아직 적자다. 다만 매출이 늘어나면서 2021년 영업손실 95억원, 순손실 131억원에서 2022년에는 영업손실 51억원, 순손실 120억원으로 손실 규모가 줄고 있다.

 

한편 리브스메드는 의공학 박사인 이정주 대표가 2011년 설립한 기업이다. 외과수술에 활용되는 복강경수술 기구를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