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GM 합작' 얼티엄셀즈, 배터리 생산 재개

오하이오주 공장 가스 배출 제어 설비 이상 감지
자발적 가동 중단…당국과 협력해 점검 후 정상화
배터리 생산라인 가동 이상 無

[더구루=정예린 기자] LG에너지솔루션과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합작사 '얼티엄셀즈'가 설비 점검을 마치고 오하이오 공장 가동을 100% 정상화했다.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 생산량을 끌어 올려 급증하는 수요에 대응한다. 

 

6일 GM 전문 소식지 'GM 오소리티(GM Authority)'에 따르면 얼티엄셀즈 대변인은 "얼티엄셀즈는 오하이오 환경보호국과 협력해 가스 배출 공정 라인 가동을 재개했다"며 "일시적으로 운영을 멈췄던 것은 정상적인 유지·관리 활동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얼티엄셀즈는 지난달 26일(현지시간) 배기가스 배출 설비 작동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확인, 자발적으로 생산을 중단한 뒤 점검에 나섰다. 근로자의 건강과 작업장의 안전 등과 직결된 만큼 선제적인 조치를 취한 것이다. 

 

문제가 된 설비는 외부로 배출되는 가스를 제어해 대기 품질을 관리하는 장치로, 당국이 마련한 기준치를 충족해야 한다. 당시 문제가 발견된 가스 배출 공정 외 다른 생산라인은 정상적으로 가동을 이어갔다. 

 

오하이오 환경보호국 등 주정부 관련 부처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10여일 만에 재가동을 위한 합격점을 받았다. 엄격한 설비 작동 검사와 테스트 등을 거쳐 대기 품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했다. 

 

얼티엄셀즈 오하이오 공장은 35GWh 규모의 연간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 곳에서는 GM의 전기차용 고성능 리튬이온배터리셀을 생산한다. GM 전기 픽업트럭 'GMC 허머 EV'와 '쉐보레 실버라도 EV', 전기 상용차 '브라이트드롭', 전기차 '캐딜락 리릭' 등에 탑재된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