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정예린 기자] LG그룹이 투자한 미국 액화가스 전해질 업체가 LG화학 출신 배터리 기술 전문가를 자문 위원으로 영입했다. 업계 베테랑의 역량을 적극 살려 개발중인 제품 상업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더구루=정예린 기자] LG그룹이 투자한 미국 액화가스 전해질 업체가 LG화학 출신 배터리 기술 전문가를 자문 위원으로 영입했다. 업계 베테랑의 역량을 적극 살려 개발중인 제품 상업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더구루=오소영 기자] 미국 초소형모듈원전(MMR) 기업 'USNC'가 필리핀과 소형 원전 밀월을 강화한다. 프란체스코 베네리 USNC 최고경영자(CEO)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과 직접 만났다. MMR 건설을 지원하기 위한 법적 기반을 닦겠다는 필리핀의 의지를 확인했다. [유료기사코드] 15일 필리핀 대통령실에 따르면 마르코스 대통령과 라파엘 로틸라 에너지부 장관은 지난 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베네리 CEO를 비롯해 USNC 경영진과 회동했다. 필리핀에서 MMR 건설을 위한 법·제도 마련을 논의했다. 로틸라 장관은 법안 의결 현황을 공유했다. 필리핀 하원은 지난해 포괄적인 원전 규제 프레임워크 수립을 위한 '필리핀 국가 원전 에너지 안전 법안(Philippine National Nuclear Energy Safety Act)'을 통과시켰다. 원전 사고의 책임을 다루는 법안도 하원에서 두 번째 독회를 진행 중이다. 마르코스 대통령은 법안이 신속히 상원을 통과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법적 틀을 모두 갖춰 USNC의 투자를 지원하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USNC로부터 투자 계획을 보고받으며 사업 진전에 환영을 표했다
[더구루=오소영 기자] 미국 펜실베니아 철도국(SEPTA)이 중국중차(CRRC)로부터 철도를 받지 않기로 했다. 품질 검증을 통과하지 못해 당초 약속했던 시점보다 5년 가량 공급이 늦어져서다. 통상 분쟁 중인 중국을 배제하려는 미국 내부의 분위기도 계약에 영향을 미쳤다. 15일 SEPTA와 폭스29 등 외신에 따르면 이 기관은 최근 CRRC와의 1억8500만 달러(약 2600억원) 규모 철도 공급 계약을 취소했다. SEPTA는 지난 2017년 매사추세츠주 스프링필드에 생산시설을 보유한 CRRC를 철도 공급사로 택했다. CRRC가 경쟁사 캐나다 봄바디어보다 약 3400만 달러(약 470억원) 낮은 금액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SEPTA는 각 130명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는 2층 열차 45량을 받아 통근 수요를 충족할 계획이었다. 2019년 첫 열차를 공급받기로 했으나 지연됐다. 지난 2022년 브레이크 테스트에서 오작동이 발견됐다. 수밀성(물의 침투와 흡수를 막는 성질) 시험을 통과하지 못했고, 비상 창문과 배선 등 여러 설비·부품에서 문제가 확인됐다. 코로나19까지 겹치며 2023년으로 기한을 연기했으나 이마저 지켜지지 못했다. 현재까지 SEPTA에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