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반도체 강국 지킨다…지원 전략 수립

인프라 지원·R&D 관련 세제 혜택 담아
이달 말 업계 관계자 의견 모아

 

[더구루=오소영 기자] 대만 경제부가 반도체 공장 투자와 연구를 지원하는 내용의 반도체 청사진을 만든다. 미국과 중국 등 주요국들의 패권 전쟁에 맞서 반도체 시장에서 우위를 공고히 하겠다는 전략이다.

 

대만 경제부는 "미·중 기술 경쟁 속에 반도체 산업의 경쟁 우위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관계 부처·산업계와 협의해 발전 전략을 제시하겠다"고 지난달 27일(현지시간) 밝혔다.

 

새 청사진에는 △물·전기·토지 등 인프라 지원 △연구·개발(R&D)을 촉진할 세제 혜택 강화 △인재 유치를 위한 규제 완화 등이 담긴다. 경제부는 이달 말 업계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 최종안을 공유할 계획이다.

 

경제부에 따르면 대만은 전체 반도체 생산의 63%를 담당하고 있다. 패키징·테스트 부문에서는 58%를 차지하고 있으며 설계 부문에서는 22%를 기록해 세계 2위다.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대만의 지배력은 압도적이지만 미국과 중국 등 후발 국가들의 추격은 만만치 않다.

 

중국은 60조원대 국가 펀드인 '국가집적회로산업투자펀드'를 토대로 반도체 산업을 육성해왔다. 파운드리 회사 SMIC(中芯國際·중신궈지)와 메모리 반도체 업체 창신메모리(CXMT·長存儲)·YMTC(長江存儲)를 전폭적으로 지원했다. SMIC는 지난해 14나노미터(㎚·1㎚는 10억분의 1m) 공정 제품 양산에 돌입하는 성과를 냈다.

 

미국은 반도체 공장을 짓는 기업에 520억 달러(약 74조원) 규모의 보조금 지급을 골자로 한 '반도체산업육성법'(CHIPS)을 마련했다. 삼성전자와 TSMC, 인텔 등으로부터 대규모 투자를 유치하고 반도체 생태계를 강화하고 있다.

 

반도체 시장을 둘러싼 주요국들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대만은 경계심을 늦추지 않는 분위기다. 반도체 산업 전략을 새로 짜려는 움직임이 이를 입증한다.

 

한편, 경제부는 최근 미국의 대(對)중국 반도체 수출 규제에 따른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미 상무부 산업안보국(BIS)은 지난달 7일 중국 반도체 업체에 첨단 반도체 제조 장비·설계 소프트웨어 판매를 제한하는 내용의 규제안을 도입했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