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이어 삼성도, 센서 시프트 탑재하나?

센서 시프트 기술 특허 WIPO에 출원
아이폰12 프로맥스 모델에 처음 채택…안정적인 사진 촬영 가능

 

[더구루=오소영 기자] 애플에 이어 삼성전자가 센서 시프트 기술 확보에 나섰다. 갤럭시 스마트폰에 채택해 카메라의 흔들림 보정 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3월 17일 센서 시프트 안정화 기술 관련 특허를 출원했다.

 

센서 시프트는 이미지 센서를 안정시켜 흔들림을 보정하는 기술이다. DSLR 카메라에서 발견되는 기술로 애플이 2020년 출시한 아이폰12 프로맥스 모델에 처음 도입했다. 이듬해 아이폰13에서 전 시리즈로 적용을 확대했다.

 

삼성전자가 특허를 내놓으며 차기 갤럭시 제품에 애플과 유사한 센서 시프트 기술을 접목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스마트폰에 '광학식 손떨림보정'(OIS)를 써왔다. OIS는 센서나 렌즈를 반대 방향으로 이동시켜 흔들림을 해소한다는 점에서 센서 자체에 초점을 둔 센서 시프트와 다르다. 어두운 환경에서도 또렷한 사진이 가능하나 렌즈를 움직일 칩을 넣어야 해 스마트폰 크기가 커지는 단점도 있다.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제품에만 채용했던 OIS를 지난해 범용 모델에 추가했다. 작년 3월 갤럭시A 시리즈 최초로 갤럭시A52·A72 메인 카메라에 OIS 기능을 넣었다. 전 모델의 카메라 성능을 강화하며 센서 시프트 기술도 검토해왔다. 센서 시프트 개발 경험이 많은 올림푸스와 협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