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아윈드, 영국 모노파일 공장 첫삽

7일 XXL급 모노파일 공장 기공식 개최…2024년 완공 목표
이주성 대표 "영국은 세아제강이 풍력 기술 시작하기에 완벽한 곳"

 

[더구루=길소연 기자] 세아제강지주가 영국 해상풍력하부구조물(모노파일) 공장을 잉글랜드 북동부 티스사이드(Teesside)로 이전한 가운데 공장 건설을 본격화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세아제강홀딩스 자회사 세아윈드(SeAH Wind Ltd)는 지난 7일(현지시간) 영국 티스웍스에 XXL급 모노파일 독점 공장 관련 기공식을 열었다.

 

세아윈드가 티스웍스에 4억 파운드(약 6235억원) 규모의 해상 풍력 터빈 공장을 건설하는 작업을 공식화한 것이다. 세아윈드는 공장 건설로 연간 최대 150개의 모노파일을 생산하고, 750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한다.

 

이날 착공식에는 메리 래니건 레드카협회, 이주성 세아제강지주 사장, 밴 후첸(Ben Houchen) 티스 밸리 시장 등이 참석했다.

 

이준성 세아제강지주 사장은 "제조업을 영국 잉글랜드 북동부에 있는 티사이드(Teesside)로 돌릴 것"이라며 "영국은 철강 회사인 세아제강이 풍력 기술로의 여정을 시작하기에 완벽한 곳"이라고 밝혔다. 

 

밴 후첸 티스밸리 시장도 "세계에서 가장 큰 모노파일 독점 공장이 될 것"이며, 티스워크(Teeswork)에 대한 이정표"라고 말했다.

 

세아윈드의 모노파일 공장 이전은 영국 정부의 건설 계획서 승인을 받으면서 속도를 냈다. <본보 2022년 6월 20일 참고 세아윈드, 英 모노파일 공장 건설계획 승인…완공 속도>
 

공장은 40m, 길이 800m가 넘는 규모로 36만4200㎡ 부지에 들어설 예정이다. 길이 120m, 지름 15.5m, 무게 3000t에 이르는 단층석 생산을 위한 10만㎡ 공장 공간을 제공한다.

 

부지에는 9만3324㎡ 주 모노파일 제조 건물과 3873㎡ 관리 사무실, 유지 보수 스테이션, 페인트 시설, 현장별 발전소 등이 자리한다.

 

당초 세아윈드는 영국 험버강 남쪽 '에이블 해양 에너지 파크'(ABLE Marine Energy Park·AMEP)에 짓기했다가 지난 2월 공장을 티스사이드로 이전하기로 결정했다. <본보 2022년 2월 15일 참고 세아제강, 영국 모노파일 공장 이전>
 

이후 이달 착공을 계획하며 부지공사에 본격 돌입했다. <본보 2022년 4월 4일 첨고 세아윈드, 영국 모노파일 공장 7월 '첫삽'>
 

세아윈드는 이곳에서 생산할 모노파일을 덴마크에 공급한다. 세아윈드는 지난해 글로벌 해상풍력발전시장 1위 기업인 덴마크 '오스테드'로부터 모노파일을 공급하기로 했다. 오스테드 공급을 발판삼아 영국과 유럽 내 수주 확대를 기대한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