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디펜스·이집트 'K9 자주포' 공동생산 계약

'2조 규모' K9 자주포 수출 계약 일환
현지 생산 합의…양측 이익 증진 

 

 

[더구루=길소연 기자] 한화디펜스와 이집트가 K9 자주포 공동생산에 나선다. 이미 수출 계약을 맺은 가운데 양측이 공동제작 합의를 공식화한다.

 

28일 이집트 방산물자부에 따르면 이집트와 한국은 25일(현지시간) 카이로 외곽의 M1A1 전차 생산공장에서 양국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K9 자주포 차량 공동제작 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체결식에는 △모하메드 아흐메드 모르시 이집트 방산물자부 장관 △홍진욱 주이집트 한국대사 △한국군 주재무관 등이 참석했다.

 

이번 계약은 이달 1일 맺은 양국이 체결한 군사협력을 위한 무기거래 양해각서(MOU)의 일부이다. 공동 제작은 현지 탱크 생산과 수리 전문 회사로 팩토리 200(Factory 200)과 아부 자발 엔지니어링 산업 회사가 함께 한다.

 

모하메드 모르시 장관은 "이번 합의는 양국간 협의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관계를 만들기 위해 체결됐다"며 "방위산업 분야에서 한국과 협력을 증진시켜 양측과 세계 전체에 이익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앞서 한화디펜스는 이집트 군사생산청(National Authority for Military Production)과 자포(EGY k9A1)를 현지 제조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당시 홍진욱 대사는 "이집트는 중동에서 효과적이고 영향력 있는 역할을 하는 전략적 파트너"라며 "아프리카, 중동, 유럽에 있는 한국 기업들의 전략적 거점으로서의 이집트의 위치를 강조했다.

 

K9 수출 계약은 작년 하반기부터 구체화됐다. 손재일 한화디펜스 대표는 지난해 11월 말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과 면담을 갖고, 방산 협력에 대해 논의하며 수출 계약을 성사시켰다. <본보 2021년 12월 6일 참고 한화, 이집트 대통령 접견…K9 수출 물밑협상>
 

한화디펜스는 계약에 따라 K9 자주포와 K10 탄약운반장갑차, K11(가칭) 사격지휘장갑차를 이집트 육군과 해군에 공급하고 현지 생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완제품 초도 물량은 오는 2024년 하반기까지 납품된다. 잔여 물량은 기술이전 등을 통해 이집트 현지에서 생산된다. 이와 함께 장비 운용교육 및 부대, 야전, 창정비 등의 후속군수지원도 이뤄진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