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 대산공장 스티렌모노머 감산…"마진 축소 탓"

중국 업체 공급량 증가 영향…SM 마진 100달러 이상 감소

 

[더구루=오소영 기자] 롯데케미칼이 충남 서산 대산 공장 스타이렌모노머(SM) 생산시설의 가동률을 하향 조정했다. 중국발 공급 과잉 우려로 마진이 약세를 보인 탓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케미칼은 대산 공장 내 SM 생산시설 가동률을 낮췄다.

 

SM은 나프타 분해를 통해 나오는 에틸렌과 벤젠을 원료로 만들어진다. 인화성 액체 물질로 전자제품 내외장재와 건축자재 등으로 쓰이는 폴리스타이렌(PS), 익스펜트폴리스타이렌(EPS), 아크릴로니트릴부타디엔스타이렌(ABS), 스타이렌부타디엔러버(SBR) 등 석유화학 제품의 원료로 사용된다.

 

SM은 중국발 공급 확대가 예상되며 마진이 축소됐다. 완화케미칼은 연간 65만t의 생산시설을 가동하고 시노펙 바링은 연간 12만t의 공장을 재개한다. 공급량 증가 우려로 SM의 생산 마진은 6월 초 t당 320달러에서 지난달 10일 207달러로 하락했다.

 

롯데케미칼은 가동률을 줄여 마진 축소에 대응한다. 앞서 한화토탈도 가동률을 20%포인트 낮춰 80%로 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에서 SM을 생산하는 회사는 롯데케미칼과 한화토탈, LG화학, SK종합화학, 여천NCC 정도다. 롯데케미칼은 연간 57만7000t의 생산량을 보유하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