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NHTSA, 전기차 배터리 안전 가이드라인 만든다

배터리 안전 데이터 분석·사고 조사·연구 수행
테슬라·GM·현대차 등 전기차 리콜 여파

 

[더구루=오소영 기자]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전기차 배터리의 안전 연구와 사고 조사를 추진하는 이니셔티브를 세운다. 제너럴모터스(GM)와 현대자동차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화재로 인한 우려를 불식시킨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NHTSA는 배터리 세이프 이니셔티브(Battery Safety Initiative)를 설립한다.

 

이 이니셔티브는 전기차 배터리의 안전 관련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사고 조사를 수행한다. △배터리 진단과 이상 신호 조기 감지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의 사이버 보안 △무선·초고속 충전의 안전성을 비롯해 고전압 배터리의 충전 실패와 영향 분석 등을 연구한다.

 

전기차 안전성을 다룬 세계기술기준(GTR) No.20의 1단계를 미국 연방자동차안전기준(FMVSS)으로 개발한다. GTR No.20의 2단계 제정에도 참여한다. GTR은 국제연합(UN) 산하 자동차실무위원회가 국가별로 다른 자동차 안전 기준을 통일하고자 만든 지침이다. NHTSA는 2018년부터 전기차 안전 관련 GTR 제정을 총괄해왔다.

 

NHTSA가 이니셔티브를 세운 배경은 최근 전기차 사고와 무관하지 않다. 세계 최대 전기차 회사 테슬라는 2019년 일본 파나소닉 배터리가 탑재된 '모델S'와 '모델X'를 리콜했다. 이듬해 BMW는 330e를 비롯한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차량 약 2만6900대, 포드는 유럽향 쿠가 2만500대의 리콜을 진행했다. 양사 모두 삼성SDI로부터 배터리를 받고 있다.

 

GM도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탑재한 쉐보레 볼트에서 3건의 화재 사고가 나며 작년 11월 리콜을 결정했다. 2017∼2019년 사이 제조된 쉐보레 볼트 약 6만8000대가 대상이다. 현대차는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사용한 코나EV 7만7000여 대를 미국과 유럽, 중국, 한국 등에서 리콜했다.

 

NHTSA는 잇단 화재가 전기차 확산의 걸림돌이라고 보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자는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해 10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약속했다. 2030년까지 모든 버스 생산을 무탄소 전기버스로 전환하고 충전소 50만개를 추가할 계획이다. 공공기관에서 사용되는 차량 300만대를 전기차로 바꾸고 친환경차로 차량을 변경하는 소유주에게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